강아지가 과하게 침을 많이 흘릴 때 주의 깊게 살펴야 하는 이유

- Advertisement -

TV나 영화, 애니메이션에서 사람이나 동물이 맛있는 음식을 보았을 때 침을 흘리는 장면을 보셨을 건데요. 강아지들이 침을 흘리는 이유 중 하나가 음식일 수 있으나, 사실 강아지가 침을 흘리는 이유는 매우 다양합니다. 침이 과도하게 분비되는 증상을 ‘유연(drooling)’ 증상이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강아지가 침을 많이 흘리는 이유 5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음식에 대한 반응

출처 – erinsfoodfiles

앞서 설명해 드린 대로 음식에 대한 반응으로 강아지가 침을 흘릴 수 있는데요. 강아지는 사람보다 후각 수용체가 훨씬 많기 때문에 냄새가 조금만 나더라도 그에 대해 반응을 해요. 따라서 냄새가 나기 시작하면 강아지는 침을 흘릴 수 있습니다.

2. 구역질 / 메스꺼움

출처 – shutterstock

강아지가 무언가를 잘못 먹었을 때나, 위장 장애, 혹은 차에 타서 멀미를 하는 등의 경우에 침이 많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 경우에는 구토까지 발생할 수 있어요. 어떤 음식을 먹고 나서 한참 뒤에도 침을 계속 흘리거나, 차량에서 멀미가 심한 경우 침을 흘리다가 구토를 할 수 있기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3. 이물질

출처 – shutterstock

이물질이 구강 내 있으면 침을 많이 흘릴 수 있어요. 병원에 방문한 환자 중, 풀숲 산책을 좋아하던 리트리버가 있었는데요. 산책하던 중 자기도 모르게 풀을 뜯어 먹은 거예요. 근데 뾰족한 풀이 식도에 박혀서 유연 증상이 있었어요. 이런 경우에는 병력 청취를 통해 신체검사, 엑스레이 검사, 내시경 검사를 통해 구강, 식도 내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4. 치과 문제

출처 – be chewy

다양한 치과 문제로 침을 흘리는 경우가 있어요. 특히 노견에서 평소에 칫솔질을 안 하거나, 주기적인 스케일링을 하지 않아서 치석이 많이 쌓이면 잇몸 질환으로 인해 침을 흘릴 수 있어요. 또한, 노견에게 구강 내 종양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구강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5. 흥분 상태

출처 – giphy

집에 새로운 손님이 오거나 산책 중 과도한 긴장을 하거나 흥분을 했을 때 침을 많이 흘릴 수 있어요. 이때는 갑작스러운 돌발 행동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강아지가 경계심이 풀릴 때까지 안고 계시거나 산책 중에는 리드 줄을 짧게 잡고 계셔야 합니다.

출처 – shutterstock

오늘은 강아지가 침을 흘리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단순히 음식에 대한 반응으로 침을 흘리는 것이 아니라, 평소에 침을 흘리는 시간이 많다면 반드시 동물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셔야 해요. 오늘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알람 설정까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Advertisement -

More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