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가 물을 안 마셔요”, 웬만하면 다 통한다는 강아지 물 마시게 하는 법

- Advertisement -

강아지가 물을 잘 마시지 않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저희 집 강아지 마론, 노아도 물을 잘 마시지 않아서 저는 이 방법을 통해 해결했습니다. 오늘은 강아지 물 많이 마시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강아지가 물을 많이 마시지 않는 5가지 이유인데요.

1. 적은 운동량

출처 – giphy

첫 번째는 적은 운동량 때문입니다. 특히 겨울철엔 운동량이 더 줄어서 물을 더 마시지 않을 수도 있어요.

2. 친숙하지 않은 환경

두 번째는 친숙하지 않은 환경입니다. 외부 활동을 가거나 집이 아닌 다른 곳을 갔을 경우인데요. 친숙하지 않은 환경에서 강아지들은 물을 많이 마시지 않을 수 있어요. 이때는 원래 마시던 물과 물그릇을 챙겨가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어요.

3. 질병 가능성

세 번째는 물을 많이 마시고 소변을 많이 볼 때와 마찬가지로 어떤 질병에 걸려 있을 수 있는데요. 신부전, 당뇨병, 방광염과 같은 전신질환에 걸렸을 때 물을 많이 마시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엔 동물 병원에 가셔서 검사를 상담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4. 노화

네 번째는 노화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물 마시는 양이 줄어들 수 있는데요. 그래도 일정한 수준의 수화 상태는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물을 잘 먹게끔 유도해 주셔야 합니다. 이때는 수분 함량이 높은 습식 사료나 화식을 먹일 수 있어요.

5. 안 좋은 경험

다섯 번째는 안 좋은 경험입니다. 간혹 물그릇 근처에서 안 좋은 기억으로 물 마시는 것 자체를 두려워할 수 있는데요. 이때는 물그릇 위치를 변경해 주거나 급수 방법을 변경해볼 수 있습니다.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고요. 오늘의 핵심인 물을 많이 마시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충분한 운동

첫 번째는 충분한 운동입니다. 운동량이 부족한 경우 음수량이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산책을 주기적으로 나가 주시거나 실내에서의 활동량을 늘려주세요.

2. 물, 급수 방법 변경

출처 – ‘개알남’ 유튜브

두 번째는 물을 자주 교체하고 급수 방법을 병행해 볼 수 있습니다. 물은 하루가 지나면 꼭 교체해 주시고요. 물그릇을 다른 걸로 변경해 볼 수 있어요. 특히 분수처럼 나오는 형태의 물그릇은 강아지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어서 바꿔볼 수 있어요.

3. 물에 맛과 전해질 첨가

세 번째는 물에 맛과 전해질을 첨가해 주는 방법인데요. 예를 들어서 물에 강아지 전용 음료수를 첨가해볼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포카리스웨트 같은 제품을 사용했는데, 요새는 강아지 전용 제품이 나와서 한번 먹여봤는데 잘 먹더라고요.

출처 – ‘개알남’ 유튜브

이 제품인데요. 광고는 아닌데, 저도 저희 집 애들이 물을 워낙 잘 안 마셔서 해결 방법을 찾다가 이걸 구입해서 먹여봤더니 너무 잘 마셔서 지금은 주기적으로 먹이고 있어요. 주의사항으로 개나 고양이에게만 급여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4. 습식, 화식 급여

네 번째는 건사료를 물에 불려서 주시거나, 습식 사료, 화식 등을 먹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자연적으로 수분 섭취량이 늘게 되는데, 주의할 점은 건사료에 비해서 치석 형성이 잘 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습식 사료를 먹이고 난 후에는 양치질을 해주셔야 합니다.

5. 주사기로 급여

마지막 다섯 번째는 주사기를 통한 급여인데요. 앞서 소개해드린 방법으로 안될 때에 마지막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특히 건강이 좋지 않아서 움직이기 힘든 아이들이나 스스로 물을 먹기 어려워하는 아이들을 위해서는 주사기로 급여해 볼 수 있어요. 다만, 보통의 건강한 아이들의 경우 이런 방법을 사용하였을 때 보호자님과 강아지 모두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별로 권해드리지는 않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다섯 가지 방법을 모두 사용하였는데도 뭔가 물을 잘 안 먹고, 기력도 안 좋고, 좀 이상한 경우에는 질환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수의사 선생님과 꼭 상의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강아지가 물을 잘 먹지 않는 이유와 물을 많이 마시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 Advertisement -

More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