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견이 맑은 콧물을 흘리면 검진해봐야 한다는 이 질환의 정체

- Advertisement -

오늘은 강아지가 콧물이 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콧물은 크게 코 내부의 문제와 코 외의 문제(전신 질환)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콧물의 종류에 따라서 그 원인을 알아볼게요.

1. 맑은 콧물 (장액성)

출처 – reddit

일반적으로 장액성의 맑은 콧물은 스트레스나 알레르기에 의해 발생해요. 그리고 집안의 먼지와 담배 같은 환경적 요인에 의해 맑은 콧물이 나는 경우도 많답니다.

출처 – tenor

접종이 완료되지 않은 아주 어린 강아지나 고양이는 바이러스성 비염으로 인해서도 맑은 콧물이 나올 수 있어요. 강아지의 경우에는 홍역 바이러스, 고양이는 헤르페스, 칼리시 바이러스에 의한 바이러스성 비염으로 맑은 콧물이 나올 수 있으니 더욱 주의해야 해요.

출처 – smallanimaltalk

노령견에서 갑자기 맑은 콧물이 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는 심장 쪽 문제로 인한 콧물일 수 있기 때문에, 검진을 통해서 심장의 문제인지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2. 누런 콧물 (점액성, 화농성)

출처 – shutterstock

코에 염증이 심해서 발생할 수도 있지만, 전신 질환이 있거나 코와 가까운 치아 뿌리 농양이라던지 구개열과 같은 치과 질환이 있을 때도 누런 콧물이 발생할 수 있어요. 이외에도 비인두협착, 곰팡이성 질환, 종양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코피 (비출혈)

출처 – shutterstock

혈소판 감소증과 같은 지혈장애에 의해 강아지의 코에서 코피가 날 수 있는데요. 콧속에 종양이 있을 때도 코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출처 – thepawsitive

오늘은 콧물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콧물의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단순히 맑은 콧물이 일시적으로 나오는게 아니라면 동물병원에 내원하셔서 검사를 해보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 Advertisement -

More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