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가 보여요’ 페이스북 CEO 저커버그가 집어준 3가지 유망 투자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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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소수몽키’ 유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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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이 AR 모자 특허를 냈습니다. 제목이 “미래 지향적 헤드기어 디자인”이라고 합니다. 페이스북은 AR 모자에 대해 “때로는 무겁고, 두껍고, 고글이라고 주장하는 기준 AR 헤드셋의 문제를 개선하면서도 고글의 대안이 될 수 있는 미래 지향적인 헤드기어 디자인이다”라고 밝혔습니다. 제가 이 기사를 가져온 이유는 페이스북이 적어도 증강현실, 다가오는 미래 먹거리에 대해서 고민을 되게 많이 하고 있고, 아마존도 예전에 전자상거래 할 때 특허 엄청 많이 냈거든요. 이유는 남들이 따라가지 못하게 기술적으로 압도하려고 하는 모습입니다. 페이스북도 이와 마찬가지로 특허를 준비하면서 미래 먹거리에 대해 기술적으로 준비하고 있구나라고 알고 계시면 될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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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많이 들어보셨나요? 관심을 안 가지면 안 될 것 같은 분야인 것 같아요. 왜냐하면 페이스북, 애플, 마이크로소프트뿐만 아니라 여러분들이 투자하는 웬만한 테크 기업들이 다 연관이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저커버그가 메타버스에 올인한다는 기사를 가지고 왔어요. 보시면 스마트폰은 애플한테 내줬지만, 스마트폰의 다음 시장은 메타버스가라고 말할 만큼 강력하게 밀고 있어요. “미래에는 미디어, 예술, 스크린, TV가 물리적으로 존재할 필요가 없다”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확장성이 무궁무진하며, 그 부분 중 하나가 VR, AR 증강현실, 가상현실 통틀어서 메타버스 분야가 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 종목 고를 때 ‘확장성’ = 상상력

페이스북 CEO가 그리는 미래

1. 디지털 의류(상품)가 생겨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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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로 메타버스가 되면 디지털 의류가 생겨난다. 실생활처럼 가상세계에 들어가서 나만의 아바타를 꾸민다고 하면 나이키가 될 수 있고 내가 좋아하는 브랜드들의 옷을 사서 입을 수 있는데, 이 디지털 의류가 페이스북이 그리는 미래에서 첫 번째 사업입니다. VR 세계관이 본격화되면 어떤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열릴까. 저커버그 CEO는 그중 하나로 디지털 의류를 언급했어요. “메타버스 비전의 큰 부분은 많은 디지털 상품이 생겨날 것이라는 점”이라면서 “디지털이 된 나를 위한 옷도 그중 하나”라고 말했습니다. 제페토에 구찌,나이키,컨버스,디즈니,푸시버튼 등 패션 브랜드들이 잇달아 입점했습니다. 이렇게 새롭게 생겨나는 시장에서 어떤 분야가 결국은 돈을 벌까 생각을 했더니, 저는 지적재산권 IP, 브랜드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상품을 만들려면, 원자재 들어야 되고 유통해야 되고 마진 남기고 하지만, 디지털화된다면 모든 과정은 생략되고 실물도 없거든요. 그냥 라이선스만 주고 새로운 수익을 만들어 낸다면 엄청난 수익이 남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브랜드를 가진 기업들은 새로운 시장이 생겨도 튼튼하고 수익이 확장될 수 있겠다는 가능성이 보입니다.

2. 가상공간에서 구독 경제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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펠로톤이라고 들어보셨나요? 펠로톤은 마이크와 웹캠, 태블릿PC 스크린을 통해 강사와 상호 소통하며 운동하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홈트레이닝 앱입니다. 작년에 핫했던 기업인데, 저커버그가 아예 펠로톤을 대놓고 언급했습니다. “가상 공간에서 VR 디바이스를 착용하고 복싱이나 댄스 클래스를 구독하는 것이 일상화될 것이다”라고 말하며 이 부분에 집중해야 된다고 하며 가상공간이 열리면 여기서 또 다른 구독 경제가 열리게 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홈 피트니스를 넘어 ‘웰니스’에 관심 많아진 사람들은 코로나 이후 더욱 개인화, 고객 경험 중시가 되면서 나에게 딱 맞는 일대일 커스터마이징된 경험을 주는 기업들이 주목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미팅, 컨퍼런스 방식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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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커버그는 코로나가 끝나도 반영구적으로 미팅과 컨퍼런스 방식을 바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자신의 모습이 투영되어 실제로 가상현실 속에서 미팅을 할 수 있는 방식으로 변화될 것 같습니다. 지구 반대편에 있는 사람과도 실제로 모여 있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게 가능하려면, 끊기지 않는 빠른 인터넷(5G, 6G) 기반으로 더 많은 반도체와 빠른 통신망,하드웨어기기, 보안, 하이브리드 업무가 필요합니다. 장소가 중요하지 않은 시대가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페이스북은 확실히 이 시대를 열심히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는 5G, 6G 통신 장악하려고 스타 링크 준비하고 있잖아요. 조만간 구현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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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CEO가 알려주는 투자 기회를 정리하자면, 첫 번째는 디지털 의류가 생겨납니다. 두 번째는 가상공간에서도 구독 경제로 수익을 내는 기업이 분명히 생겨날 것과, 세 번째, 미팅,컨퍼런스 방식의 변화가 또 다른 우리 삶의 변화를 불러올 것입니다. 여기서 투자 아이디어를 뽑아내면 계속해서 투자할 기업들이 보이지 않을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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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은 AR/VR 혁신 트렌드에 대해 2014년부터 매년 리포트를 냈어요. 올해의 보고서를 가져와서 요약을 해보았습니다. 페이스북은 이 시장이 6배나 성장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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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를 보면 재밌는 부분이 있어요. 한국이 앞서간다고 제목이 써져있어요. 2020년 기분 전년 대비 페이스북 플랫폼 상에서의 AR/VR 콘텐츠 검색량은 44% 증가했으며, 페이스북 마켓플레이스에서 AR/VR 관련 제품에 대해 문의하는 메시지 또한 전년 대비 75%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어요. 미국과 일본의 관련 페이스북 그룹은 각각 52%와 67%에 그쳤지만, 한국의 경우, 649%라는 이례적인 성장률을 보이며 전체 조사 대상국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어요. 한국이 이 분야에서 폭발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는 거죠. 우리나라가 IT 강국이고, 트렌트에 되게 민감하고 빠르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페이스북이 그리는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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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경만 쓰면 어디서든 부모님을 찾아가고, 점심시간에 루브르 박물관을 둘러보고, 지구 반대편에 있는 친구와 바로 옆에 있는 것처럼 대화할 수 있다고 상상해보세요.”라고 페이스북 가상현실 담당자가 이런 이야기를 했어요. 스마트폰도 분명히 좋아지고, 간편해졌지만, AR/VR은 보다 깊이 있게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만들어 낼 거라고 언급을 했습니다. 직접 리포트를 읽어보니, 구체적이고 아주 현실적인 고민들을 하고 있더라고요. “2030년이 먼 것 같지만, 금방 올 미래이다”라고 말하며, 아주 열심히 준비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었어요.

페이스북의 그리는 미래 뒤에 문제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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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의 매출의 99%는 광고입니다. 그래서 이번에 VR 게임에 광고를 넣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용자들은 광고에 어떤 이용자 데이터가 이용될지 모른다며 페이스북 VR 광고에 우려를 표했습니다. 이에 페이스북은 헤드셋 마이크가 녹음한 대화와 추적 카메라로 찍힌 이미지는 사용되지 않을 것이라며 이용자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그러나 이용자들은 이미 유료로 결제한 게임 앱에서 광고까지 봐야 하는 것에 불만을 제기했습니다. 인권 침해, 사생활 침해 그런 문제들이 해소가 되어야 본격적으로 시장에 들어올 수 있을 것 같아요. 참고로 넷플릭스도 구독료로 부족한 비용을 광고 투입으로 채우겠다는 말을 하자마자 이용자들은 크게 반발하며 넷플릭스는 결정을 보류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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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이 올해 25%으로 상승 중입니다. 백신 접종률이 올라가면서 외부 활동이 활성화되면서 작년 대비 성장세 둔화가 예상되며, 하반기에도 경제 재개에 관련해서 분위기가 좋지 않을까 합니다. 마지막으로 페이스북은 플랫폼 기업이잖아요. 30억 명을 얼마나 메타버스로 옮길지가 관건인 것 같아요.

※ 절대 추천이 아닌 단순 참고용 자료이며, 모든 투자 판단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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