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년대 ‘서울의달’ 제비 역할 맡았던 레전드 배우 근황

- Advertisement -

‘서울의 달’ 천호달을 기억하시나요? 극중 역할은 ‘제비’ 였지만 어딘가 미워할 수 없는, 어설프고 겁도 많지만 정이 있었던 남자였죠. 이후 ‘남자답게 사는 법’ 이라는 히트송도 내시며 가수로서도 활약하고, 각종 예능이나 CF에서도 종횡무진이었던 김영배님을 만났습니다.

‘서울의 달’ 천호달 역할.. 가장 기억에 남아요

‘근황올림픽’ 유튜브

제 대표작이니까 ㅎ새끼 제비 역이었으니까요 ㅎㅎ 아무래도 조금 비주얼적으로도 싸모님들한테 신경을 써야되니까 ㅎ난 코는 괜찮은데 눈이 좀 작아. 그래서 쌍커풀 테이프 붙이고 그랬죠.

‘서울 대전 부산 찍고~’ 유행어의 장본인

‘근황올림픽’ 유튜브

‘근황올림픽’ 유튜브

그게 어떻게 나오게 된 거냐면 한석규한테 춤을 제가 가르쳤잖아요. “서울에서 부산까지 스탭을 밟으면서 왕복을 할 정도는 돼야 어느 정도 캬바레에서 쪼오끔 풀 수가 있다. 자 봐봐. 서울~ 대전~ 대구~ 찍고~ 부산 붙이고~ 터닝~” 그래서 이게 방송 다음 주부터 유행이 됐죠 ㅎㅎ 제 노래가 될 뻔 했어요. 작곡가분이 저한테 와서 “서울대전대구부산 노래를 발매를 하자” 라고 하셨는데 ‘너무 장삿속이지 않느냐’ 싶어서 ㅋㅋㅋ

‘제비스타일’도 눈길을 끌었어요.

‘근황올림픽’ 유튜브

남대문시장, 동대문시장 새벽부터 돌아다니면서 그냥 화려한 거는 다 골라가지고ㅎㅎ.. ‘우리는 백의 민족이다’ 해서 하얀 옷 딱 입고 그랬어요ㅎㅎㅎ 이거 화투를 딱 후배들 하고 싸우다가 “너 나한테 반말해? 너 그러다 한 번 크게 당한다? 너 이리 와!” 하고 화장실 가서 다음 장면 딱 나오는데 “내가 흰 옷만 아니었으면 내가 무릎 꿇겠는데”ㅋㅋㅋㅋㅋ 이랬죠.

‘근황올림픽’ 유튜브

새끼 제비 역할을 하다가 너무 원성이 자자했어요. MBC로 막 전화가 엄청나게 .. “전국민을 캬바레 출입하게 만드냐” 그래가지고 그 때 중간에 잠깐 빠졌어요. 한 2개월 빠졌었나? 그 다음에 드라마에 다시 등장을 했는데 …ㅋㅋㅋ 도로공사 소속 병목현상 관리과. 알죠? 도로에서 오징어 파는 ㅎㅎ 그렇게 다시 등장을 한 거예요. 이제 제비족 청산하고 ㅎㅎ 새롭게 딱~ 마스크 쓰고 모자에다가 ‘2000원’ 딱 써놓고. 제 구역에 싸부 김용건 선생님이 싸가지고 와서 장사를 하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경찰에 고발해버렸잖아요.

촬영을 실제 옥수동 달동네서 했다고..

‘근황올림픽’ 유튜브

그 현장에 매일 갔었죠. 금싸라기 땅이 됐죠, 지금은. 요즘에는 그런 서민적인 드라마가 거의 없잖아요. 달동네에서 소시민들이 살아가는 가난하지만 따뜻하고 훈훈한 서민적인 드라마가 요즘 없는 게 좀 아쉬워요.

워낙 친근한 캐릭터였어요.

‘근황올림픽’ 유튜브

‘한 지붕 세 가족’을 했거든요. 7년 간 출연을 했어요. 팔복이라는 캐릭터가 불쌍하기도 하고 착하기도 하고… 강남길씨하고 같이 실업자로 계속 직장도 못 얻고 왔다갔다 하다가 나중에는 무명가수로..ㅎㅎ 처음 합류할 때 에피소드가 있는데 삭발하는 배역이었어요. 짝사랑도 안되고, 직장 취업도 안 되고 그러니까 “구도의 길을 걷겠다”하고 머리를 딱 삭발을 하는 거예요. 원래는 단편 출연하는 역할이었는데 그때부터 고정 출연이 됐죠. 엔딩 장면에 딱 나와가지고 친구한테 “야~ 도서관 가자” 그러니까 “야 너 절 들어간다며?”ㅋㅋ

‘짱구 아빠’ 닮은 꼴로도 유명해요.

‘근황올림픽’ 유튜브

얼굴이 길잖아 ㅎ 눈구멍이 좀 작잖아 ㅎㅎ 눈썹은 진하고 머리숱은 많고 ㅋㅋ
활동이 뜸했던 시기가 있었어요.

‘근황올림픽’ 유튜브

드라마를 안 하려고 한 게 아니고 노래를 하다보니까요. 보통 한 달, 두 달, 석 달 막 이렇게 스케줄이 픽스가 돼요. 스케줄이 꽉 차니까 드라마 다음 달 거, 이게 안 되는 거야. PD분 한테 드라마 연락이 오는데 방송국 쫓아 가가지고 “죄송합니다. 이거 제가 뭐.. 안 하고 싶은 게 아니고, 스케줄이 너무 꽉 차고 취소할 수도 없고.. 사과드립니다.” 이렇게 오히려 가서 사과하고… 주말드라마 주인공 역할까지도 들어왔었어요. 미치겠더라고 그냥, 그때.

마지막 활동이 2015년.. 그 이후가 궁금해요.

‘근황올림픽’ 유튜브

방송활동은 좀 뜸했죠. 남자들 배역이 나이든 역할들이 많이 줄어들었어요. 지인이랑 같이 하나 사업을 하고 있는데, 애견 쪽 사업이에요. 캠핑도 하고, 애견 수영장도 하고, 그런 테마를 지금 준비하고 있어요. 또 얼마 전에 소속사에 들어가서 이제 본격적으로 노래도 하고, 드라마도 하고, 영화도 하고, 불러주시면 열심히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사 부탁드려요.

‘근황올림픽’ 유튜브

MBC ‘서울의 달’

나이는 들어가지만 열심 활력있게 여러분과 같이 호흡하고 싶습니다. 여러분 사랑해주세요~♡

가난하지만 따뜻하고 훈훈한 서민적인 드라마가 요즘 없는 게 좀 아쉬워요.

다른 인물들의 근황이 궁금하다면?

- Advertisement -

More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