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가능성 낮아”… 주식 투자자들이 조심해야 할 2가지 섹터

- Advertisement -
<김작가 시리즈>

PART 1. 재테크
PART 2. 자기계발
PART 3. 동기부여

출처 – ‘김작가 TV’ 유튜브

오늘의 주제는 ‘글로벌 투자’ 입니다.

Q. 현재 주식시장 점검 및 리뷰 부탁드립니다.

출처 – ‘김작가 TV’ 유튜브

지금은 현재 시장 자체가 대세 상승 장에 있다고 봅니다. 그 안에서 어떤 업종이 좋고, 어떤 업종이 나쁠 때가 있는데요. 지금 사이클 적으로 한국이 굉장히 좋은 타이밍입니다. 지금 현재 추세적 주기는 2009년부터 시작했다고 친다 하더라도 지금이 11년, 12년 차거든요. 좀 더 길게 가면 18년, 19년 정도 갈 수 있어요. 그러니까 아직까지는 대세 상승 장의 큰 그림이라고 보는 거죠.

그 안에서 가끔씩 어떤 업종과 섹터가 리드를 하는 짧은 3년 주기가 있어요. 거기에 현재 한국이 맞물려 있습니다.  그게 반도체, 전기차 사이클입니다. 지금 우리나라가 갖고 있는 사이클이 그 긴 사이클 안에서 짧은 경기 순환적 사이클에 굉장히 잘 맞물려 있고, 또 그 타이밍에 마침 좋은 업종들이 다 몰려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한국 비중을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코스피가 4000도 갈 수 있다는 거죠. 물론 그러고 나서 반도체 사이클, 전기차 사이클이 끝난다면 큰 폭락이 올 수 있겠지만, 그 사이클들이 내년이면 끝날까요? 아니거든요. 아직 큰 사이클과 같이 가는 사이클이 남아있기 때문에 이럴 때는 한국 주식 투자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시고 투자를 하시는 게 맞죠.

Q. 모든 섹터 중에서 반도체를 보물섬으로 보고 계신 것 같은데…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제적인 이슈는 바이든의 인프라 투자 관련된 정책입니다. 정부가 어디에 투자를 할 것이고, 어떤 식으로 부양을 할 것이고, 무엇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앞으로 어떻게 변해갈 것인지가 다 보이잖아요. 큰 그림으로써 위에서 밑으로 내려보는 탑다운이죠. 그래서 뭘 투자할 지 업종이 나오면 저는 종목들을 개별적으로 다 봅니다. 제가 만들어 놓은 종목에 대한 모델들이 있어요. 예를 들어 나스닥 2000개, S&P 500개, 한국 코스피 200, 중국 CSI 300, 유럽 스톡스 50, 이런 식으로 종목들을 다 집어넣어요. 그 다음 모두 돌려보고 모델 상에 가장 좋은 종목들을 30개 뽑습니다. 그런데 그 중 1/3이 반도체라면, 위에서 아래를 봐도, 밑에서 위를 봐도 똑같이 맞물리는 거죠. 지금 바이든 정권이 ‘반도체 투자를 왕창 하겠다’, ‘탑 다운으로 봤을 때 반도체 시장이 엄청 커지겠다’고 보고 있는 상황이잖아요. 여기서 바텀업으로 보고 30개를 뽑아봤는데도 그 중 1/3이 반도체인 상황이고요. 그래서 반도체가 굉장히 중요해진 상황입니다.

* 탑다운(Top-down) : 하향식 분석 및 투자
* 바텀업(Bottom-up) : 상향식 분석 및 투자

Q. 글로벌적으로 보기에 괜찮은 반도체 관련 주가 있다면?

출처 – ‘김작가 TV’ 유튜브

많습니다. 지금 반도체 종목 21개를 올려 놨는데요. 그 중에서 상승 여력이 높은 것들을 10개 정도로 끊어서 보면, 대부분 50% 넘게 상승 여력이 있다고 나오거든요. 1등이 퀄컴, 2등이 AMD, 3등이 KLA, 4등이 램 리서치, 5등이 SK 하이닉스, 6등이 삼성전자, 7등이 대만 회사 ASE TECHNOLOGY, 8등이 반도체 장비 APPLIED MATERIALS, 9등이 패러다인, 10등이 마이크론, 11위 원익, 12위 테스, 13위 브로드컴, 14위 스카이워크, 15위 ASML, 그리고 모두가 잘 아시는 기업 엔비디아, 인텔,… 반도체 종목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이거를 관심있게 보고 계셔도 좋고요.

출처 – ‘김작가 TV’ 유튜브

아니면 SMH라는 ETF와 SOXX라는 ETF를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안타깝게도 이 두개를 사시면, 반도체 메모리 쪽이 조금 모자랍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미국에 상장이 안되어 있어서 여기에 안 들어가 있거든요. 대신 TSMC는 들어가 있습니다. 그래서 ETF 7~80%, 나머지 2~30%정도는 삼성전자와 SK 하이닉스로 나누어 투자하시는 것을 생각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하면 반도체 포트폴리오는 확실히 만들어 진다고 봅니다. Best 케이스는 반도체 사이클이 1~2년이 아니라 3년 이상 이어졌을 때 저렇게 나올 수 있고요, Worst 케이스는 이 사이클이 1~2년 사이에 끝난다고 봤을 때 나오는 결과입니다.

Q. 반도체 종목 투자 시 유념하고 확인 해야 할 것, 중간에 체크해야 할 것들?
당연히 시장 규모를 계속 확인하셔야 합니다. 매년 시장 규모가 얼마나 성장을 하는지, 성장 속도가 더뎌지는지 보셔야죠. 지금은 공급이 부족하고 수요가 굉장히 강한 상황인데, 앞으로 시장이 계속 커지기는 하겠지만 그러면서 반도체 가격이 꺾이고 수요보다 공급이 더 느는 순간이 온다면 그때는 팔아야 되는 거고요. 그러나 아직 까지는 계속 공급 부족 현상이 이어지고 있고, 이 현상이 이어지는 한 시장 규모는 계속 커집니다. 아무래도 점점 전기차, 스마트 가전 등이 뜨기 시작하는데 그 모든 것의 핵심적인 재료가 반도체기 때문에, 반도체가 제조업의 피와 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Q. 어떤 산업과 종목들을 통해서 헷지할 수 있을까요?
개인 투자자들이 항상 투자에 실패를 했다, 외국보다 한국의 개인 투자자들이 투자를 실패했다, 그런 말들이 나올 때 보면 항상 사람들이 중소형주를 사요. 그런 중소형주들은 제대로 된 종목인지 아닌지 잘 모르는데 사시는 데다가, 너무 테마 위주로 사시고 그러시거든요. 그런 것보다는 이렇게 집중 투자를 하는 게 훨씬 나아요. 애플, 아마존, 마이크로 소프트, 알파벳, 엔비디아가 망할까요? 그럴 리 없다는 거죠.
출처 – ‘김작가 TV’ 유튜브

아까 보여드린 대표 성장주 13개의 평균 상승 여력이 58%입니다. 나스닥이 20%인데, 그거보다 높죠. 그래서 분산투자는 당연히 좋은데, 지금은 이것만 보셔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나중에 이 분야들 주가가 많이 오르고 나면 다른 쪽에 분산투자를 하시고요. 예를 들면 인프라 관련 주들, 산업재, 필수 소비재. 경기 사이클에 맞춰서 그런 쪽도 투자를 하시면 좋다는 거죠.

Q. 좋지 않다고 생각하시는 섹터가 있으신지?
항공주 쪽 안보고, 호텔쪽 도 안봅니다. 저는 투자를 할 때 성장이 없는 산업은 투자 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호텔 산업의 매출이 코로나 19 시기 이전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요? 항공 쪽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렇다면 결국 상승에 한계가 있는 산업이라는 말입니다. 어느 정도 이전으로 돌아갈 수는 있으나 그 이상으로 성장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봅니다.

Q. 해외 투자 하시는 분들에게 해주고 싶으신 조언?
앞으로 어떤 금융 위기가 터지거나 큰 위기가 닥치면 원화를 들고 있어야 할까요, 달러를 들고 있어야 할까요. 그렇기 때문에 해외 투자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지금 한국이 사이클 적으로 매력이 있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그 사이클이 언젠가는 변할 수도 있고, 지금은 세금을 안내서 수익이 많이 나면 해외 투자보다 더 많이 수익이 나는 것처럼 보이죠. 하지만 지난 10년 동안에는 한국보다 해외 쪽이 더 많이 올랐고요. 차라리 많이 벌고 세금을 내는 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2023년이 되면 한국도 양도세를 내야죠. 양도세 내는 버릇은 미리 만들어 두시는 게 좋다고 생각하고요. 또 장기적인 투자를 통해 복리를 창출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0% 세금을 내더라도 수익을 내고, 또 거기에서 복리의 수익을 내고, 또 세금을 내고, 이런 식으로 장기적인 그림을 그리면서 투자를 하시면 나중에 올바른 성과를 내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주식 투자로 돈 버는 분들 어떤 특징이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무래도 멘탈이 튼튼하다는 점이죠. 절대 흔들리지 않습니다. 저도 완벽한 투자자가 아니라고 생각했던 게, 한 때 흔들려서 포트폴리오의 10% 내외로 던진 적이 있었거든요. 그런데 그러고 나니까 큰 폭으로 다시 상승하더라고요. 가장 공통적인 것은 틀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본인이 제대로 분석을 했고, 제대로 보고 있다면 그 흔들림을 이겨내셔야 합니다. 개인 투자자들이 꼭 성공을 하시려면, 예를 들어 2월 달에 삼성 전자를 샀고 -20%가 됐다고 해도 흔들려서 던지지 마셔야 합니다. 스스로가 믿음이 있다면요. 가장 대표적으로 성공하는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꼭 그런 경험들이 있는데, 그 경험을 전화위복으로 만들고 더 높은 수익을 올립니다.
반대로 주식 투자에 실패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멘탈이 약하다는 점이죠. 예를 들어 10종목을 샀어요. 한 종목은 막 올라요. 그런데 다른 종목이 막 빠져요. 그러면 오르는 종목을 팔아서 빠지는 종목을 삽니다. 물을 타는 거죠. 이건 가장 전형적으로 멘탈이 약한 사람들이 하는 행동입니다. 정말 하지 마셔야 하는 투자 전략이고요. 빠지는 종목, 안 좋은 종목을 손실이 나더라도 팔고, 올라가는 종목을 사야합니다.

Q. 주식 투자, 정답이 있나요?
정답은 없지만, 주식 투자는 꼭 하셔야 합니다. 본인 만의 투자 전략은 각자 다 다를 수 있지만, 투자 자체는 꼭 하셔야 합니다. 밥을 먹고 물을 마셔야 살 듯이 행복한 미래를 위해서 주식 투자는 필수입니다. 하지만 투자 방식은 각자 다 다를 수 있죠. 아주 큰 돈을 벌고 싶으신 분들은 레버리지를 쓰고 집중 투자를 하실 수도 있고요. 또 그러려면 자기만의 멘탈 관리가 잘 돼야 하고요. 휘둘리시면 안됩니다. 그러므로 자기가 버틸 수 있는, 멘탈 갑이 될 수 있는 투자 방법을 찾으셔야 합니다.

- Advertisement -

More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