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 모양이 바뀐다”, 피어싱 부작용 막는 확실한 예방법

- Advertisement -

피어싱 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오늘은 피어싱으로 인한 감염과 관리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

피어싱은 아주 다양한 부위에 가능하죠. 사실 피어싱을 하고 나면 여러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거든요. 제일 흔한 거는 아무래도 감염 문제죠. 다들 많이 착각하시는게 감염은 딱 피어싱을 한 날 괜찮으면 ‘나 괜찮은거 아닌가?’라고 생각을 많이 하시거든요? 하지만 나중에라도 농이 나오는 경우가 많아요. 
 
뺐다 꼈다 할 때 생기는데요, 보통 귀걸이를 바꿨을 때 생깁니다. 왜냐하면 귀걸이마다 굵기가 다르기 때문에, 본인이 원래 뚫어 놨던 구멍보다 큰 걸 하면 스스로는 인지를 못하지만 상처가 나게 됩니다. 그런데 보통 귀걸이를 바꾼다고 귀걸이 소독을 하는 사람은 잘 없죠. 그래서 해봤을 때 조금 두껍다 싶으면 항상 알코올 솜으로 닦아서 소독을 하고 끼셔야 합니다. 안 그러면 염증이 생겨요. 

[+] 감염이 생기면 어떻게 되나요?

출처 – ‘닥터프렌즈’ 유튜브

뚫은 부위 안에 막 알처럼 농이 차서 딱딱해지기도 하고요. 붓고 빨갛게 되는 경우가 많죠. 빨갛고, 붓고, 농 흘러나오는게 감염의 특징이에요. 옛날에는 피어싱할 때 소독하지 않고 그냥 뚫는 경우도 많았잖아요.

[+] 감염의 가장 흔한 원인?

일단 피어싱 할 때 소독을 안 하고 찌르면 감염이 많이 생깁니다. 기구 자체가 오염이 되어 있으면 안되고요. 그리고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바꾸게 될 귀걸이가 더 두꺼운 경우에도 꼭 소독을 해주셔야 합니다. 뚫은 곳이 피어싱 크기에 맞춰서 늘어나기 전 까지는 소독 필수에요. 이거는 연골이 없는 귓불 같은 데를 얘기해드린 겁니다. 

[+] 연골 부위에 감염이 되면?

출처 – ‘닥터프렌즈’ 유튜브

연골 부위인데 빨갛게 되고, 붓고, 아프고, 농이 나온다면 바로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연골 부위에 농이 생기는 경우는 일단 농을 빼주셔야 하고요. 소독하고, 절개 배농 하고, 피어싱은 당연히 제거하는 거고요. 그리고 그런 경우에는 귀 모양이 사실 조금 바뀝니다. 만두귀랑은 조금 다릅니다. 만두귀는 공간이 생겨서 섬유화 되는 거라면, 이거는 연골 자체가 염증 때문에 골화가 되는 겁니다. 두꺼워지고 망가집니다. 그래서 빠르게 병원에 가서 가라앉히셔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귀 모양이 바뀔 수 있어요.

귓불에 했을 때 감염 되셨다면 우선 장신구 착용을 즉시 중단하셔야 하고, 손을 깨끗이 씻으시고, 생리식염수로 적인 면봉으로 감염 부위를 닦아내셔야 합니다. 그리고 멸균 거즈로 닦아내는 것 보다 자연 건조를 해 주는 것이 더 좋습니다. 그 다음에 항생제 연고를 발라주시고요. 손을 닦으셨어도 손으로 하시면 안됩니다. 무조건 면봉으로 하세요. 

[+] 감염이 아닌데 붓는 경우?

피어싱 후 귀가 부었는데 감염이 아닌 경우는 금속 알러지 반응일 가능성이 큽니다. 흔히 쇠독 올랐다고 하죠. 감염이랑 헷갈리실 수 있는데, 가장 큰 차이는 가려움 증상입니다. 금속 알러지의 경우 가렵고 진물의 색깔이 맑습니다. 그리고 피어싱을 뺐을 때 하루 만에 증상이 좋아진다면 알러지일 수 있습니다. 
 
출처 – ‘닥터프렌즈’ 유튜브

알러지인지 감염인지 확실하지 않을 때는 실리콘 재질로 돼 있는 걸 한 번 넣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실리콘 재질은 괜찮은데 금속 피어싱만 끼면 증상이 생긴다면 무조건 알러지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연골 부위가 부었다면 병원을 가시고, 그렇지 않다면 피어싱 빼고, 손 씻고, 면봉으로 닦고, 항생제 연고를 바르신 뒤에 상태를 보시기 바랍니다. 

- Advertisement -

More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