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보다 여자가 잘 걸린다” 전보다 업무능력과 성적이 떨어진다면 의심해봐야 한다는 이 병

- Advertisement -

우울증은 현대인의 감기라고 표현할 만큼 아주 흔합니다.

오늘은 ‘우울증’에 대해서 얘기해보려고 해요.
여러분들은 우울증을 경험해보신 적이 있나요?

출처 – ‘닥터프렌즈’ 유튜브

1. 신경질과 짜증

출처 – 아이클릭아트

첫 번째 징조는 신경질과 짜증입니다우울감만이 우울증이 아닙니다. 신경질적으로 행동하고 짜증이 나는 것도 우울증의 한 증상입니다누구나 하루 정도는학교 가기 싫다.”, “회사 가기 싫다.” 하며 우울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하루 정도의 우울함이 아닌 2주 이상 계속되면 우울감짜증신경질로 나타나 우울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만사가 재미가 없고 흥미가 없는 경우도 2주 이상 지속한다면 우울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2. 수면이나 식사 문제

출처 – 아이클릭아트 / 클립아트코리아

다들 한 번쯤은 우울할 때 음식을 많이 먹어서 체중이 늘어났던 경험을 해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두 번째 징조는 정신과 의사들이 우울증을 진단할 때 제일 중요하게 물어보는 부분인데요바로 수면이랑 식사에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밥맛이 없거나 폭식을 하는 경우와 잠을 적게 혹은 너무 많이 자는 것도 우울증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3. loss of energy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 아이클릭아트

피로하고 무기력하고 아무것도 하기 싫고.. 이러한 상태를 ‘loss of energy’라고 합니다항상 아침에 일찍 일어나면 졸리고 더 피곤하죠살면서 피곤하지 않은 사람은 없습니다그런데 이 피로 때문에 회사에서 집중력이 떨어지거나 예전에는 집중이 잘 됐는데 공부가 잘 안되고 성적이 떨어지는 증상으로도 우울증이라는 것을 알 수 있어요내가 할 수 있었던 퍼포먼스가 떨어지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이러한 증상이 있을 때도 우울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4. 두통, 소화불량

출처 – gettyimage / 뉴스인

네 번째 증상은 스트레스성 두통 소화불량입니다다들 한 번쯤 스트레스를 받으면 머리가 아프거나 소화가 잘 안 되는 경험을 겪어봤을 겁니다이런 신체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우울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5. 부정적인 생각

출처 – gettyimage

마지막 징조는 상황이 더 안 좋게 보이는 등 자꾸 생각이 부정적으로 바뀌는 것입니다예를 들어 물이 반 컵 남았는데 반이나 남았네?” 혹은 반밖에 안 남았네?”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같은 물컵을 보고도 더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죠예전에는 그렇게 생각 안 했는데 자꾸 부정적인 생각이 든다면 이 또한 우울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자기 전이나 새벽에 일어나서 자꾸 안 좋은 생각을 하며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징조도 있습니다이를 반추(rumination)라고 합니다이미 지난 일인데 예전에 했던 부끄러운 일이나 상처가 됐던 말들을 자꾸 생각하는 것도 징조 중의 하나입니다.

[+] 우울증에 잘 걸리는 체질은?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우울감수면식욕신체의 증상부정적인 생각 그리고 필요에너지이 다섯 가지 중의 하나라도 2주 이상 지속한다면 우울증 의심을 해 볼 필요가 있을 거 같습니다. 또, 우울증에 잘 걸리는 체질이 있습니다가족 중에 우울증이 있으면 가족력 때문에 우울증에 더 쉽게 걸릴 수도 있습니다남성보다는 여성이 우울증 환자가 두 배 더 많습니다그리고 기혼보다 미혼이나 이혼사별하셨던 경우에 우울증이 더 쉽게 걸립니다.

[+] 상황 때문에 우울증이 생긴 경우에도 치료가 효과 있을까요?

출처 – ‘닥터프렌즈’ 유튜브
질문이 있습니다아무 이유 없이 우울할 수 있지만 어떤 사건이 있어서 우울증이 생겼거나 내가 처한 상황이 어려워서혹은 경제적으로 힘든 상황이 때문에 우울한 예도 있는데 약을 먹거나 운동을 한다고 해도 그 상황이 좋아지는 건 아닌데정신과 치료가 효과가 있을지 궁금합니다!
출처 – 카이스트뉴스

진료하다 보면 환자분들이 원인과 상황이 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정신과 치료가 필요한지 질문을 많이 하십니다약을 써서 임시방편으로 덮는 게 아닌지 생각하시는데지속적인 스트레스를 받으면 우리 몸에 우울증을 조절하는 신경전달물질에 교란이 생깁니다이런 부분은 의지로 이겨낸다고 바뀔 수 있는 게 아니어서 병원의 도움이 필요합니다수면 문제와 식욕집중력 저하 같은 부분들은 단순히 정신적인 스트레스 때문인 게 아니라 신체 변화가 생긴 것이기 때문에 약물을 통해서 교정해야 합니다.

출처 – ‘닥터프렌즈’ 유튜브

우울증은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그냥 좋아지겠거니상황이 해결되겠거니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취업 문제대인관계 문제경제적인 문제 등 이러한 상황 때문에 우울증이 발생하더라도 우울증을 앓고 계시지 마시고 병원에서 치료를 받으셔서 도움을 받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이 문제들이 하루아침에 해결되는 거면 2주 이상 장기적으로 힘들어하고 고민하지 않습니다꼭 도움받으시길 바랍니다감사합니다!

- Advertisement -

More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