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필수품, 단백질 보충제 먹으면 설사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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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백질 보충제, 내 몸에 맞는 섭취가 중요합니다.

요즘 운동하시는 분들이 많죠. 
단백질 보충제에 대한 여러 이야기가 많아서 정확하게 얘기해 드리려고 합니다.
여러분은 단백질 보충제를 먹어본 적이 있나요?

[+] 단백질 보충제를 많이 먹으면 건강에 안 좋을 것 같아요.
대한민국 사람들의 식단에서 차지하는 단백질의 양은 10%에서 20% 정도입니다. 몸 관련 대회에 나가시는 분들은 자기 식이의 50% 이상 단백질을 먹을 거예요. 운동할 때 말씀드리는 권장 단백질 섭취량은 체중에서 1g을 곱한 양입니다. 또, 단백질을 과하게 먹어서 장기에 영향을 끼칠까 봐 고민이신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단백질을 신장과 간에 해가 될 정도로 먹기는 쉽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간이나 신장이 안 좋은 분들은 고단백 식사를 하면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주세요. 또, 단백질을 많이 섭취했을 때 문제가 생기는 경우는 자기 몸에 병이 있는 경우입니다. 건강한 분들이라면 일반적으로 운동하면서 보충제를 하루에 한 두 번, 많으면 세 번 먹는 정도는 신장이나 간에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 왜 단백질 보충제를 먹으면 설사를 하나요? 

출처 – MBN / 셔터스톡

단백질 보충제를 먹으면 설사하는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도 단백질 보충제를 먹고 설사한 적이 있거든요. 단백질 보충제는 유청단백질, 즉 우유를 통해 만들어진 단백질을 이야기합니다. 유청단백질은 농축 단백질과 분리 단백질로 나뉩니다. 보통 우리나라 사람들이 무언가를 먹고 설사를 한다면 유당 때문인데요, 농축 단백질인 WPC는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유당이 포함되어있습니다. WPC에는 우유의 불순물들도 들어있습니다. 분리 유청 단백질인 WPI는 단백질의 순도를 더 높여서 유청을 더 분리한 형태의 단백질이기 때문에 유당이 0.5% 미만으로 거의 안 들어갑니다. 단백질 함량도 전체 함량의 90% 이상으로 단백질 함량이 높고 소화 속도도 빠릅니다. 

출처 – 아이클릭아트

콩, 완두콩에서 만든 다른 형태의 단백질인 식물성 단백질도 있습니다. 식물성 단백질도 근합성력은 유청 단백질과 비슷합니다. 식물성 단백질처럼 유당이 없는 단백질을 먹으면 설사하시는 분들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겠죠.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는 것도 대부분 유당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입니다. WPC는 다른 단백질보다 더 알레르기 성분들이 더 많아서 가격은 비싸지만 WPI를 먹는 게 낫습니다.그렇다고 해서 WPC가 안 좋은 건 아닙니다. 유당을 많이 먹어도 괜찮은 분은 WPI만 먹기에는 가격 부담이 되기 때문에 가격이 싼 WPI를 드셔도 괜찮습니다. 대두단백질도 그렇게 비싸지는 않습니다.

[+] 단백질 보충제를 먹으면 살이 찌나요?

저도 단백질 보충제를 먹고 운동을 하지 않으면 살이 찔 거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어요. 국내, 해외에서 예전에 유통된 단백질 보충제는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제품도 있었고 스테로이드가 들어간 제품도 있었습니다. 그런 제품을 먹으면 살이 찔 수 있지만, 요즘 만들어지는 단백질 보충제는 함량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또, 열량이 높지 않습니다. 그리고 단백질 자체가 흡수가 빠르지 않기 때문에 식사를 안 하고 보충제를 먹으면 살은 당연히 빠집니다. 다이어트 중에는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백질을 부족하게 섭취한다면 나이가 더 들어서 근손실과 골다공증이 올 수도 있고 피부, 모발 등의 건강을 위해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주세요. 단백질의 ‘질’도 중요합니다. 식사가 여의치 않다면 보충제를 통해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도 필요한 단백질 양을 채워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칼로리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먹는다고 살찌는 것은 아닙니다.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잘못되고 오류가 있는 정보가 정말 많은데,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유튜브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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