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속에 걸리는 이물감, 입에서 나오는 노란 알갱이의 정체

- Advertisement -

편도 결석의 흔한 원인은 환절기에 발병률이 높은 편도염입니다.

오늘은 편도결석에 관해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편도결석이 뭔지 알고 계시나요?

출처 – ‘닥터프렌즈’ 유튜브

[+] 편도결석을 어떻게 발견할까요?

출처 – clevelandclinic

제일 많은 경우는, 목 안에 뭐가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발견됩니다. 이물감으로 인해 기침을 세게 하면 목에서 하얀 결석이 나오는 거죠. 결석이 악취가 나다 보니까 구취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편도결석은 왜 생기나요?

출처 – reddit

편도가 원래는 매끈하고 동그랗게 생겼어요. 근데 편도에 염증이 생기면 구덩이가 만들어집니다. 그럼 음식물을 먹을 때마다 구덩이에 소량씩 쌓이는 거예요. 염증의 고름이 내려와 쌓이기도 하고요. 이렇게 모여서 썩고 딱딱해지며, 충분히 커지면 목 안에 이물감이 드는 것이죠.

[+] 편도 결석을 어떻게 제거해야 하나요?

출처 – mjpureplayindex

편도 결석을 손으로 제거하는 영상을 접하셨을 수 있는데요. 사실 집에서 혼자 제거하면 좋지 않습니다. 면봉이나 손가락으로 편도를 누르면 편도에 생긴 구멍이 더 커져요. 구멍이 커지면 음식물을 더 빨리 잡아들이기 때문에 더 큰 결석이 생기게 됩니다.

[+] 병원에 가면 제거해 주나요?

출처 – newhealthadvisor

의사가 봤을 때, 환자분이 편도 결석으로 너무 괴로워한다면 석션으로 제거해 드립니다. 석션으로 제거가 안 될 때는 면봉으로 눌러서 빼기도 하는데, 사실은 올바른 방법이 아니에요. 편도 결석은 있을 때마다 제거하는 게 능사가 아니기 때문에 편도에 구덩이가 생기지 않도록 수술을 하거나, 다시 결석이 생기지 않도록 가글을 열심히 하는 게 좋아요. 다만, 가글로 결석이 해결되는 경우가 많지 않아서 수술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출처 – topdoctors

옛날에는 편도를 다 떼기만 했었거든요. 그런데 요즘은 구덩이 입구를 전기로 태워서 닫아주기도 해요. 이 방법은 피도 거의 안 나고 통증도 많이 없어서 국소마취로 합니다. 이렇게 구멍을 막으면 결석이 잘 안 생기는데요. 단점은 염증이 재발하면 구덩이가 또 생긴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편도 부분은 구멍을 닫는 시술이 가능하지만, 밑에 보이지 않는 편도 부분의 구멍을 제거하지는 못해요.

[+] 편도 절제술을 받아야 할까요?

출처 – shutterstock

편도 결석도 있지만, 편도염을 계속 앓고 있다면 편도 절제술을 받는 게 방법이 되는데요. 만약 편도염이 잘 안 생기고 예전에 편도염을 앓은 것 때문에 편도 결석이 생긴다면 구멍 부분만 지져볼 수 있습니다.

[+] 편도결석이 안 생기게 하는 방법은?

출처 – shutterstock

일단 염증이 안 생기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역력 키우기 위해서 잠 잘 자고, 스트레스 안 받고, 물 많이 마시는 등 병원에 가면 의사들이 맨날 하는 소리를 잘 지켜주시면 됩니다. 편도선이 있는 부분까지 가글하는 것도 좋아요.

출처 – ‘닥터프렌즈’ 유튜브

편도선까지 가글하는 바른 방법이 있는데요. 다음에는 가글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Advertisement -

More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