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에 코 심하게 고시는 분! 의사가 알려주는 코골이 안 하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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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 인구의 절반 이상이 코골이를 겪고 있습니다.

오늘은 같이 지내는 사람도 괴롭고 본인도 괴로운 코골이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코골이 수술에 대한 전문의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 코골이를 정확히 뭐라고 하나요?

출처 : 하나이비인후과병원

[+] 코골이 수술은 어떤 수술인가요?

출처 : medindia

대표적인 코골이 수술은 좁은 기도를 확장하는 기도확장수술이 있으며 그 밖에도 설근성형술, 경구개전진 인두성형술, 이설근전진술, 설골고정술, 점막하 설근절제술 등이 있어요. 쉽게 말하자면 좁아진 기도의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기도를 좁게 만든 혀뿌리나 입천장뒤쪽 등을 앞으로 당겨주는 수술이라고 보면 돼요. 하지만 이러한 코골이 수술은 아직까지 성공률과 만족도가 높지 않습니다. 

[+] 기도를 유지하는 근육의 약화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출처 : orsymphony

최근 연구에 따르면 근육 구조가 아닌 근육이 약화되는 것이 주요 원인이기 때문에 근육 운동을 해야합니다. 실제로 2012년 오케스트라 오보에 연주자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해 봤더니, 오보에를 부는 것이 기도와 관련된 근육을 단련시켜 ‘연주자들 중 코를 고는 사람들이 거의 없다’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출처 : medicalnewstoday

기도의 발달된 근육이 힘이 들어간 채로 유지가 되는 겁니다. 여기서 아이디어를 얻어 연구를 해봤더니, 실제로  운동을 통한 치료법이 다른 어떤 치료법보다 효과가 비슷하거나 오히려 더 좋다는 결과가 나왔어요.

[+] 코골이 예방 운동법 따라해보세요.

출처 : sciencenews

그래서 오늘은 코골이 운동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첫 번째로 입을 살짝 벌리고 ‘아-‘ 소리를 냅니다. 그냥 소리를 내는 것이 아닌 혀가 밑으로 내려간다는 느낌으로 소리를 내며, 짧게 10번 정도 반복해 주세요.

출처 : plexusmd

두 번째는 혀를 앞니 뒤에 대고 입천장을 따라 혀를 뒤로 내보내세요. 만약 이 동작에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실제로 코를 골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혀가 두꺼울 경우에도 코를 많이 골아요.

출처 : en.padnanews.ir

세 번째는 혀를 앞으로 내밀고 좌우로 혀를 움직여주세요. 혀를 움직이는 근육이 코골이에 굉장히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왜냐하면 코를 골 때 혀의 위치가 뒤로 밀려있으면 안 되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혀를 정위치 시키는 운동을 하는 겁니다.

출처 : storiesfromthebelly

네 번째는 혀를 최대한 앞으로 내밀고 밑으로 내려주세요. 추가적으로 입꼬리를 위로 올리는 동작과 윗입술과 아랫입술을 맞대고 오므려주거나 동그랗게 모으는 동작도 도움이 됩니다.

출처 : youramazingplaces

다른 쉬운 방법 중 하나는 ‘풍선 불기’입니다. 복잡한 것 싫어하시는 분들은 최대한 압력을 줘서 불어주면 굉장히 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출처 : groupon

술을 마시면 근육의 힘이 빠지고 이완돼서 그런 겁니다. 그리고 우리가 힘들거나 피곤할 때 코를 더 많이 고는 이유가 몸 상태가 안 좋으면 근육의 힘이 빠지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힘들어서 코 고나봐”라는 말은 의학적으로 근거가 있는 말이에요.

출처 : 닥터프렌즈 유튜브

오늘 소개해 드린 운동법들은 정말로 효과가 검증된 치료법이며 환자의 만족도도 높다고 합니다. 하루에
10분씩만 실천한다면 실생활에서 호전 효과를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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