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의 반은 한 번 겪는다는 가위눌림, 이렇게 하면 풀린다는데..

- Advertisement -

전체 인구의 약 40~50%가 가위눌림을 한 번씩 겪는다고 합니다.

가위눌려 보신 분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가위눌리는 게 뭔지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닥터프렌즈’ 유튜브

[+] 가위눌린다는 게 뭔가요?

출처 – medicalnewstoday

잠에 들거나 잠에서 깰 때 머리는 깨어있는데 몸이 안 움직여지는 걸 주로 가위눌린다고 해요. 정신과에서는 ‘수면마비(Sleep paralysis)’라는 용어를 사용하는데요. 몸이 안 움직이는 것만 경험할 수도 있지만, 환청이 들리거나, 귀신 같은 게 보이거나, 과거에 안 좋았던 일들이 마치 꿈처럼 생각나는 경험까지 하시는 분들도 있어요.

[+] 왜 가위에 눌리나요?

출처 – cpap

수면에는 논렘수면(Non-REM Sleep)과 렘수면(REM Sleep)이 있어요. 논렘수면이 75% 정도고, 렘수면이 수면의 25% 정도를 차지하는데요. ‘Rapid Eye Movement(빠른 눈 움직임)’ 수면인 렘수면 상태에서는 눈동자가 빠르게 움직여요. 눈동자 근육과 숨 쉬는 근육 빼고, 다른 근육들은 거의 이완이 되어 있는 상태죠. 근육 긴장도가 완전히 떨어지고 호흡과 심장 박동도 불규칙해져요.

출처 – ‘닥터프렌즈’ 유튜브

수면 중, 논렘수면과 렘수면이 주기적으로 변동을 하는데요. 하루 동안 4~5회 정도 논렘과 렘이 반복됩니다. 논렘일 때는 근육 긴장도가 있다가, 렘일 때는 긴장도가 거의 0이 돼요. 그렇기 때문에 렘수면 상태에서 깨어나면 여전히 몸은 마비가 된 상태인데 의식은 차리니까 몸을 움직일 수 없어요. 숨쉬기도 곤란해서 과호흡이나 답답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근데 또 눈은 보여서 공포스러운 거죠.

[+] 가위눌림의 원인?

출처 – shutterstock

불규칙한 수면습관과 피로, 스트레스가 가위에 눌리는 원인일 수 있어요. 뇌전증이나 기면증의 증상으로도 가위눌림이 나타날 수 있고요. 근데 전체 인구의 40~50%는 한 번 정도 경험 할 수 있으니까요. 큰 문제는 아닙니다.

[+] 가위에 눌림을 푸는 방법?

출처 – insidehook

다른 누군가가 몸을 쳐 준다거나 사지 끝(손가락)부터 움직이면 풀려요.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하면서 풀리는 경우도 있죠.

[+] 가위눌리지 않는 방법?

출처 – shutterstock

수면 습관을 잘 유지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면 가위에 덜 눌릴 겁니다. 몸 이완을 하고 주무셔도 큰 문제 없을 거예요. 그러나 가위눌림이 반복된다면 전문가를 한번 만나보시는 게 좋습니다.

출처 – ‘닥터프렌즈’ 유튜브

가위눌리는 게 이상하거나 그런 거 아니니까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어요. 감사합니다!

- Advertisement -

More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