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어날 때 갑자기 ‘핑-‘ 어지러움, 여성에게 특히 많다는 이것 예방법

- Advertisement -

기립성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원인 중 가장 흔한 유형이 기립성 저혈압입니다.

기립성 저혈압에 관해서 물어보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만큼 기립성 저혈압을 겪고 계신 분들이 많다는 의미겠죠?
왜 기립성 저혈압이 생기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출처 – ‘닥터프렌즈’ 유튜브

[+] 기립성 저혈압이란?

출처 – bureauengros

우리 몸은 자율신경계가 항상성을 유지하려고 하는데요. 심장에 피를 보내기 위해 심장 박동이 더 빨라지거나, 심장 수축력이 좋아지거나, 하체에 정맥들이 수축해요. 이렇게 심장에 피를 보내 줘야 심장이 다시 피를 펌프질해서 머리로 보내는 거죠. 그런데, 앉았다 일어나면 기본적으로 500mL에서 1000mL 정도의 피가 하지 쪽으로 쏠리게 돼 있어요. 이때, 머리로 가야 하는 피가 순간적으로 확 줄어들어서 머리가 핑 도는 거예요. 이걸 흔히들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하죠. 대부분은 ‘경증’이지만, 심하면 기절할 수도 있어요.

[+] 기립성 저혈압은 언제 생기나요?

출처 – cryoinnovations

탈수가 된 상황에서 많이 생기는데요. 혈관이 이완되는 상황에서도 생겨요. 예시로, 여름이거나 사우나, 그리고 술을 마실 때 혈관이 많이 열리죠. 실제로 병원에서 혈압을 재면, 누웠다 일어나고 난 후 5분 이내에 혈압이 많이 떨어져요. 게다가 심장 박동이 일정 수준 이상 보상을 해줘야 혈압이 다시 올라가는데, 안되기도 하죠.

[+] 기립성 저혈압이 온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출처 – matherhospital

기립성 저혈압의 증상을 겪는다면 일어날 때 단계를 두고 천천히 일어나라고는 하는데, 사실 천천히 일어나는 게 쉽지는 않아요. 앉았다 일어날 때 어지럽다면 억지로 일어나지 말고, 다시 앉아서 조금 쉬는 방법도 있어요.

출처 – tasteofhome

내과적으로는 탈수가 되는 상황을 피하라고 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커피와 술을 마시면서 탈수를 겪거든요. 따라서 탈수를 예방하기 위해 물을 충분히 섭취하라고 합니다. 권장량은 하루에 2리터 정도예요. 기립성 저혈압을 아침에 겪는 분들도 많을 텐데요. 머리맡에 물을 놔뒀다가 다음 날 아침에 물을 충분히 마시고, 천천히 일어나는 습관을 갖는 게 좋습니다.

출처 – evesham / shutterstock

앉았다가 일어나면서 기립성 저혈압을 겪는 분이 많으시죠. 우리 몸에서 근육이 심장으로 피는 보내주는 역할을 하므로, 근육이 약해지신 분들이 특히나 기립성 저혈압에 취약합니다. 이런 분들은 일어나기 전에 앉은 상태로 다리의 가자미근에 힘이 들어갈 수 있도록 움직여주는 것이 돼요. 그러나 제일 좋은 방법은 평상시에 꾸준히 운동하는 것이죠. 하체 근육이 좋으면 심장으로 피가 더 잘 보내지기 때문에 하체 운동이 중요합니다.

출처 – webmd

기립성 저혈압이 심한 분들에게는 허리 쪽까지 압박이 되는 압박스타킹을 권하기도 하는데요. 경증을 넘어서서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기립성 저혈압이 심한하면 약물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다만, 약물치료는 혈압이 올라가거나 몸의 수분이 저류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의사에게 상담을 받으셔야 해요.

[+] 기립성 저혈압이 여성에게 더 많은 이유?

출처 – betterbalanceinlife

기립성 저혈압이 하체 근육이 부족할 때 나타날 수 있다고 위에서 언급했는데요. 여성이 남성보다 상대적으로 근육량이 부족하기 때문에 기립성 저혈압이 더 많습니다. 게다가 여성 중 빈혈이 있는 분들도 많고, 출혈이 있는 경우(생리 등)도 있기 때문에 더 취약하죠. 여성의 하체 운동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스쿼트라던지 종아리 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을 해서 기립성 저혈압을 예방해 보세요!

[+] 기립성 저혈압이 합병증으로 전환 될 수 있나요?

출처 – mims today

다른 기저질환이 없다면, 젊으신 분들과 경증에서는 합병증으로 전환되지 않아요. 그러나, 고령에서 반복되는 기립성 저혈압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요. 어지럼증으로 넘어지면서 발생하는 2차적 낙상도 골다공증이 동반된 고령에서 더 치명적입니다. 고령이 아니라도 당뇨병이 있으신 분들은 신경병증이 동반되면서 기립성 저혈압이 있을 수 있고, 파킨슨도 기립성 저혈압이 올 수 있어요. 이외에도 혈압약 등 약물치료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죠.

출처 – ‘닥터프렌즈’ 유튜브

경증의 환자분들한테는 기립성 저혈압이 그렇게 큰 영향은 없으니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다만, 어질해서 넘어지면 위험하니까 생활 습관과 운동을 꼭 해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

- Advertisement -

More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