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고 일어나도 피곤해요” 잠잘 때 꼭 확인하라는 이것

- Advertisement -

렘수면을 확인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봅시다.

오늘은 세계 수면의 날을 기념해서 닥터프렌즈와 대한수면호흡학회가 콜라보로
수면에 대한 강의를 준비해 봤습니다.


우리 머릿속에 은하계의 별보다 많은 천 수백 억 개의 뇌 신경세포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신경 세포들을 잇는 시냅스 수가 300조개 정도 된다고 알려져 있고요. 이게 왜 중요하냐면, 어렸을 때부터 잠을 자면 시냅스 같은 것들이 형성이 되는 거죠. 어렸을 때부터 잠을 잘 자게 되면 머리가 머리가 발달이 됩니다. 애들이 아시다시피 잠을 되게 많이 자잖아요. 아이들은 머리가 자라야 되기 때문에 더 많이 자는 겁니다. 많이 자더라도 깨우지 마시고요.

수면은 지친 뇌를 쉬게 할 뿐만 아니라 뇌를 만들고, 키우고, 보호하고, 회복시키는 등의 여러 가지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데요. 수면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아무래도 의학에 대해 잘 모르시는 일반인 분들이 주로 계시기 때문에, 간단하게 좀 설명을 드려보겠습니다.

[+] 수면 단계는?

수면 단계는 크게 렘수면과 비렘수면으로 나뉘어져 있거든요. 렘 수면은 Rapid Eye Movement의 약자거든요. 애들 자는 걸 잘 보시면 눈꺼풀 아래로 눈이 움직이는 걸 보실 수가 있거든요. 렘 수면을 연구해보니까 눈이 움직이는 수면 단계가 있고, 그 수면 단계일 때 일반적으로 기억이나 감정이 정리가 되고, 중요한 기억을 고정시키거나 불필요한 기억을 제거되었습니다. 그래서 렘 수면에 문제가 있으면 기억력이나 학습 능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 거죠.

비렘수면으로 넘어가면, 비 렘수면에는 3단계가 있어요. 1단계, 2단계를 보통 얕은 수면으로 보고요. 3단계를 깊은 수면으로 정의를 합니다. 3단계에서는 성장호르몬이 분비가 되고요. 성장 호르몬이 소아 같은 경우는 성장에 당연히 관계가 될 거고 성인 같은 경우는 몸의 회복과 관련이 되기 때문에 성인에게도 중요한 수면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닥터프렌즈’ 유튜브

그래프로 만들어 놓은 건데요. 깨어 있는 각성 상태가 있고요. 그리고 일반적으로 1단계 비렘수면으로 들어갑니다. 때에 따라서는 렘수면으로 바로 들어가는 분도 있지만 일반적이지는 않고요. 그 다음 2단계, 3간계 비렘수면으로 넘어가고요. 그리고 3단계에서 렘수면으로 넘어가는 걸 한 사이클로 보거든요. 이런 사이클이 보통 90분 정도 지속이 되고, 하루 밤에 3번, 4번, 5번 이렇게 반복이 될 수가 있습니다.

출처 – ‘닥터프렌즈’ 유튜브

이걸 도표로도 만들어 봤는데요. W는 Wake (깨어남), R은 렘수면, N1은 Non-Rem 수면의 약자로 비렘수면의 1단계를 뜻하고요. 일반적으로 잠을 잘 때 1단계, 2단계 쭉 내려가죠? 깊은 수면 단계로 갔다가, 약간 변동이 있다가, 결국은 렘 수면 단계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 아까 말씀드렸듯이 몸의 회복이 일어나고, 기억이나 감정의 정리가 되는 거죠. 그런데 수면을 저희가 전반부, 후반부로 나누어 보면 전반부는 깊은 수면이 많이 차지를 하고요. 후반부로 갈수록 렘수면이 많이 차지하게 됩니다.

공부나 일을 할 때 잠을 줄이잖아요, 그쵸? 잠을 줄이게 되면 여기에서 끊기게 되는 거죠. 그러면 렘 수면이 부족해지는 겁니다. 렘 수면에서 끊어지다 보니까 기억 정리나 학습 측면에서 안 좋은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렘수면이 꿈과 관련이 있나요?

어떤 날은 되게 꿈을 많이 꾼 것 같고, 어떤 날은 꿈을 안 꾼 것 같고 그러잖아요. 예를 들어서 렘수면 단계 때 깨어나게 되면 꿈이 기억이 나게 됩니다. ‘아 내가 꿈을 꿨구나!’ 하고 단기적으로 생각이 나고요. 얕은 수면 단계에서 깨어나게 되면 ‘꿈을 꿨나?’ 싶은 기억이 날 듯 말 듯한 상태가 됩니다. 그런데 깊은 단계에서 깨면 되게 몽롱해집니다. 정신이 들기 전까지 시간이 오래 걸려요.

출처 – ‘닥터프렌즈’ 유튜브

이건 수면 장애 환자의 수면 도표인데요. 아까 본 도표와 큰 차이가 있죠. 거의 1시간 넘게 잠을 못 주무시는 거죠. 계속 쭉 주무시다가 얕은 잠에서 자꾸 왔다 갔다 하고 깊은 수면은 가지 못합니다. 그리고 새벽 1시에서 2시 사이에 깨셨죠. 근데 또 잠을 한 시간 이상 깨어있었고요. 이러면 잠을 자도 잔 것 같지가 않고, 만성 피로가 생기겠죠.

[+] 연령별 권장 수면시간은?

보통 성인의 권장 수면 시간이 7~9시간으로 되어 있습니다. 최소가 6시간이거든요. 여유가 되시면 7~8시간 정도 주무시는 게 좋고, 정 못 자더라도 6시간은 지키시는 게 좋습니다. 성인인데도 신생아처럼 잠을 주무신다면 기면증이나 과수면증을 의심해볼 수 있고요.

[+]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여러가지 안 좋은 현상들이 벌어집니다. 결론적으로는 크게 두 가지, 신체적인 부분과 정신적인 부분에 문제가 생기는 거죠. 면역력도 떨어지고요. 요즘 코로나인데 체중도 증가하고, 고혈압, 당뇨, 뭐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은 쉽게 말씀드리면 수면 1시간 당 무호흡과 저호흡이 총 5회 이상 있으면서 낮에 졸리거나 피곤하거나 이런 증상이 있을 때 진단을 하거든요. 그래서 그 수치를 AHI(무호흡-저호흡 지수) 라고 보통 우리가 얘기를 하고요. 5에서 15미만을 경도, 15에서 30미만을 중등도, 30이상을 중증이라고 저희가 3단계로 나뉘어서 진단을 하고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은 결과들을 바탕으로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양압기, 구강내장치, 수술, 이렇게 있고요. 보조적으로 자세 치료, 체중조절, 이렇게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Advertisement -

More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