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는 코에서 나는 소리가 아니다” 정상인보다 사망률 6배 높다는 코골이의 정체

- Advertisement -

코골이는 유병률이 남성 27%, 여성 16%, 소아 11%일 정도로 흔합니다.

많은 분이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코골이를 겪어보셨을 텐데요.
오늘은 위험한 코골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닥터프렌즈’ 유튜브

[+] 코골이 소리는 어디서 나나요?

출처 – shutterstock / 국립암센터, 국가암정보센터

이름이 ‘코골이’여서 코에서 나는 소리 같잖아요. 그래서 코에서 나는 소리가 아님에도 ‘코골이’라는 이름 때문에 이비인후과로 엄청 많이 오셔요. 외국에서는 신경과, 내과로 다 나눠서 보지만, 한국에서는 이비인후과에서 많이 보고 있습니다. 실제로 코 뒤에 있는 비인두와 목 뒤에 있는 인두에서 나는 소리가 코골이에요. 이 부분이 좁아지면서 공기가 힘겹게 통과하느라 나는 소리입니다.

[+] 코골이가 있으면 무조건 건강에 나쁠까요?

출처 – somnifix

코골이가 있으면 건강에 나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단순 코골이는 합병증을 유발하지 않아 위험하지 않거든요. 그런데, 수면 중 숨이 멈추는 증상인 ‘수면 무호흡 코골이’가 있으면 좀 위험해 집니다. 이 ‘수면 무호흡증’이 있으면 여러 합병증이 동반될 수 있거든요.

[+] ‘수면 무호흡증’이 동반하는 합병증?

출처 – abc

‘수면 무호흡증’은 고혈압, 뇌졸중과 부정맥, 심근경색, 심장기능부전과 같은 각종 심혈관계 질환, 그리고 돌연사 등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습니다. 연구마다 조금씩 다른데요. 중증도의 수면 무호흡증 환자와 정상인을 두고 10년간 추적 관찰한 결과,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 사람의 사망률이 무려 여섯 배 크게 나왔습니다. 뇌졸중 확률도 10년에 2배 가량 올라간다고 해요.

출처 – ‘닥터프렌즈’ 유튜브

혹시 가족 중에 코를 심하게 고시는 분이 있으면 그냥 ‘시끄럽네, 불편하네’하고 넘어가시지 마시고 반드시 진료를 보셔야 합니다. 특히 코골이가 수면 무호흡증이 동반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코골이가 있는 분들은 오늘 당장에라도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Advertisement -

More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