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피 날 때 휴지로 코 막으면 안되는 이유

- Advertisement -

코피는 이비인후과를 찾는 가장 흔한 질환입니다

오늘은 ‘코피’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코피 나보신 적 있으신가요?

출처 – ‘닥터프렌즈’ 유튜브

[+] 코피가 나는 이유는?

출처 – mirror

겨울철이 되면 코가 건조해지고 감기에 걸리면 점막이 붓잖아요. 그러면 점막이 예민해져요. 찢어지기 쉬운 상태가 되는 거죠. 이 상태가 되면 자기도 모르게 손이 코에 가거든요. 코를 직접 후빈다거나 하지 않아도, 겉으로 만지는 자극으로 인해 상처가 생겨서 코피가 날 수 있어요. 이런 종류의 코피는 집에서 해결이 되는데, 병원에 꼭 가야 하는 사이클이 몇 가지 있습니다.

[+] 병원에 가야 하는 경우

출처 – insider

첫 번째는 코피가 많이 나다가, 아무것도 안 했는데 갑자기 멈추는 경우입니다. 동맥에서 피가 날 때, 이러한 현상이 많아요. 코 뒤쪽에 동맥이 뭉쳐있는 곳이 있는데요. 동맥이 터지면 코피가 왈칵 나오다가 멈추는 걸 반복하거든요. 코피가 멈추는 시간은 사람마다 다른데, 몇 시간 이상 멈춰있기도 해요. 동맥은 근육이 둘러싸고 있기 때문에, 근육이 수축한 상태에서는 피가 잘 안 나오거든요. 근데 열리면 ‘팍’하고 혈관의 단면에서 뚫고 나오는 거죠.

출처 – entforchildren

1주에서 2주 안에 코 수술을 했는데(성형, 비중격 수술, 비염 수술을 포함한 모든 형태의 코 수술), 10분이 지나도 코피가 멈추지 않는 경우에도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수술하면서 혈관을 건드렸는데, 혈관이 감춰져 있다가 이후에 터졌을 수 있거든요. 코 수술을 한 지 얼마 안 된 상황에서 코피가 난다면 저절로 멈출 가능성은 없기 때문에, 병원으로 빨리 가야죠. 이 두 가지 경우 외에는 대체로 가정에서 대처가 가능합니다.

[+] 코피가 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출처 – healthline

일단 제일 많이 하시는 실수가 코피가 나면 얼굴을 뒤로 젖히는 겁니다. 얼굴, 옷 등에 묻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그러는 것 같은데요. 차라리 옷에 묻는 게 낫습니다. 피를 코 뒤로 보내면 기도를 막을 수가 있거든요. 피는 굳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피가 기도에 고여서 굳어버리면 기도를 틀어막아요. 따라서 이비인후과적으로는 출혈이 있을 때 고개를 뒤로 젖히는 건 금기입니다. 코피가 났을 때는 고개를 숙이거나, 수평 상태를 유지해주는 게 좋아요.

출처 – teachmepaediatrics

휴지로 코를 막기보다는 코를 누르는 게 좀 더 효과가 좋아요. 코를 만져보면, 약간 안으로 움푹 들어간 부위가 있는데요. 그곳을 집게손가락으로 꽉 눌러주는 거예요. 근데 맨손보다는 차가운 것으로 누르는 게 더 좋습니다. 물수건 같은 걸 냉동실에 넣었다가 코를 눌러보세요. 온도가 낮아지면 혈관이 수축해서 피가 나오는 걸 줄일 수 있습니다. 다만, 출혈 지점이 안쪽이 아니라면(코를 파서 난 피) 휴지로 틀어막는 게 더 효과가 있을 수 있어요.

[+] 몇 분 안에 코피가 멈춰야 하나요?

출처 – thenewdaily

보통 10분 안에 코피가 멈춰야 합니다. 피가 10분 이상 계속 나면 꼭 병원으로 가세요. 양으로 계산하면 소주잔 한 잔을 콧물이 아닌 코피만으로 채울 수 있을 정도일 때,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 코피 예방법?

출처 – roganfamilymedicine

코에 최대한 손이 안 갈 수 있도록 만들어줘야 합니다. 비염이나 감기가 있으신 분들은 해당하는 질환의 약을 먹으면 덜 간지러우니까 손이 안 가겠죠. 하지만, 이미 상처가 나서 코를 풀거나 세수를 할 때마다 피가 나올 수 있는데요. 이비인후과에 가서 코피가 난다고 말씀하세요. 연고를 처방해 줄 겁니다. 연고의 종류는 보통 ‘항생 연고’를 처방해 드려요. 근데 또 코안에 연고를 쑤셔 넣으면 상처가 나기도 하는데요. 겉에다가 살짝 발라 코를 막고 숨을 들이켜 보세요. 약이 안으로 들어가서 숨을 쉴 때마다 콧속이 코팅될 겁니다. 연고가 도포되면, 상처나 딱지를 녹여 없애 줘서 며칠 안에 피가 묻어나지 않을 겁니다.

[+] 어떤 성분의 연고에요?

출처 – ‘Silverson Machines’ 유튜브

항생 물질이 있어서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하면서, 끈적끈적해서 건조하지 않게 해주는 연고가 이상적이죠. 단점은 꼽자면, 코에 넣는 연고 대부분이 기름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코에 넣으라고 만든 연고가 나오기는 했는데 아직은 보험이 안 돼서 가격이 너무 비싸요. 바셀린도 어느 정도 효과는 있는데요. 항생제는 아니니까 염증이 있을 때는 효과가 없죠.

출처 – ‘닥터프렌즈’ 유튜브

겨울이니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는데요. 코피 없는 겨울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Advertisement -

More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