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 막힘의 원인, 코뼈가 휘어진 “비중격 만곡증” 꼭 수술할 필요 없는 이유

- Advertisement -

비중격만곡증은 10명 중 6~7명이 갖고 있을 정도로 흔합니다.

오늘은 비중격만곡증에 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이름은 낯설어도 의외로 흔한 비중격만곡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 ‘닥터프렌즈’ 유튜브

[+] 비중격만곡증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출처 – shutterstock

비중격만곡증의 원인을 아직도 명확하게 알지는 못해요. 의사 1년 차 때는 경험도 없고 공부도 아직 부족하니까 비중격만곡증으로 오는 환자분이 있으면 항상 “혹시 어렸을 때 코 부러진 적 있으세요?”라고 물어봤었거든요. 그런데 외상이 없어도 코가 휜 분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 비중격만곡증이 코막힘의 원인인가요?

출처 – shutterstock

환자분이 코가 막힌다고 병원에 많이  방문하시는데요. 비중격만곡증의 증상도 있고 한쪽이 휘어있어서 좁다면 일단 약물치료를 하거나 스프레이를 뿌려보기도 합니다. 코가 휘어있다고 해서 막히는 게 아니라 비염이나 다른 질환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러나 약물치료와 스프레이가 효과가 없고 한쪽 코만 계속 막혀 있다면 수술을 권유하게 됩니다.

[+] 비중격만곡증 수술을 해도 만족도가 없는 경우가 있어요.

출처 – ‘닥터프렌즈’ 유튜브

의사 입장에서는 코뼈를 기가 막히게 폈음에도 환자의 만족도가 거의 없는 경우도 있어요. 왜 환자 만족도가 없는지 궁금해서 레지던트 시절에 연구한 적도 있는데요. 2013년에 학회에서 발표했었는데, 처음에는 객관적으로 코뼈의 휜 정도가 환자의 수술 후 만족도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친다고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수술 전 객관적 상황은 크게 상관이 없더라고요. 환자가 불편함을 느낀 정도가 클수록 수술 후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결국, 비중격만곡증이 있는 환자라도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다면 수술할 이유가 많이 없어요. 객관적인 것보다도 주관적인 게 훨씬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죠.

[+] 코가 휘어 있으면 어떤 증상이 있을까요?

출처 – asgeyehospital

비중격만곡증이 심하면 한쪽 코 외벽에 가운데 뼈가 닿아 있을 수 있는데요. 이 뼈가 바깥쪽으로 가는 감각신경을 눌러서 안면통이나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약을 쓰거나 해도 잠깐 좋아질 뿐이지 계속 재발해요. 두통이 있는데 머리 쪽으로 이상이 없고 축농증도 없다면 비중격만곡증을 의심해 보세요. 코의 가운데 뼈가 휘어서 코 외벽에 닿아있다면 3차 신경의 두 번째 가지가 눌려서 두통이 생길 수 있어요. 이때, 비중격만곡증 수술을 하면 두통이 없어집니다.

출처 – shutterstock

코를 눌렀을 때 좁은 쪽은 자극을 더 많이 받고, 더 잘 말라요. 그래서 좁은 쪽에 코피가 계속 날 수 있습니다. 코피가 겨울에만 나고, 연고를 말라서 해결된다면 굳이 수술할 필요는 없는데요. 코피가 계속 반복되면 수술을 권하기도 해요.

[+] 수술을 꼭 해야 하나요?

출처 – shutterstock

코 뒤에 있는 구조물, 예로 축농증 수술을 해야 하는데 코뼈가 휘어 있으면 기구 진입이 안 되고, 안보이니까 비중격만곡증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어요. 이때는 의료진이 전적으로 판단하는 거니까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그런데 만약 한 쪽 코에서 코피가 자주 난다거나, 한쪽 코가 막히든지, 머리가 아픈데 원인을 알 수 없다면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어요. 물론 모든 경우에 수술을 하는 건 아니에요! 모든 수술은 비가역적이기 때문에, 약물치료나 스프레이 치료를 해 보고도 해결이 안 되면 수술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닥터프렌즈’ 유튜브

비중격만곡증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이 좀 있으셔서 준비를 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 Advertisement -

More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