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한 번은 겪는다” 내 귀에만 들리는 삐- 소리의 정체

- Advertisement -

이명은 거의 100%에 가까운 인구에서 
평생 한 번 정도는 느낀다고 할 정도로 굉장히 흔한 질환입니다.

오늘은 이명에 대해서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여러분들은 이명을 경험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 이명에 대해서 얘기해주세요!

출처 – 아이클릭아트 / 클립아트코리아
이명이 없어지지 않고 계속 유지되는 분들도 있어요. 이명은 여러 가지 소리로 들릴 수 있지만 보통 제일 많이 들리는 건 하나의 주파수로 ‘삐-’ 하는 소리인 단주파수입니다. 어떤 경우에는 공장이 돌아가는 듯한 소리인 경우도 있고 여러 가지 주파수가 합쳐서 나오는 경우도 있어요. 

이명으로 인한 소리가 어떤 소리든지 그렇게까지 기분 나빠할 만한 소리가 아니지만 환자분들은 주관적으로 아주 성가시게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왜냐면 이명이 limbic system이라고 우리 머릿속에 감정을 담당하는 중추가 있는데 그곳을 건드립니다. 그래서 이명이 있으면 우울해집니다. 

정상 청력에서도 이명이 들릴 수 있습니다. 정상 청력일 경우 전선이 가끔 접선되어 ‘치직’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와 같습니다. 우창윤 선생님이 가지고 계신 이명은 귀 신경 전선줄이 낡아서 발생한 것입니다. 청각 신경이 다친 거라고 보면 됩니다. 난청이 살짝 있는 정도입니다. 청력이 이렇게 유지가 돼야 하는데 전선줄 사이를 이어주는 부분이 고장이 난 것입니다. 그럼 양옆은 잘 들리고 가운데에 있는 이어주는 부분이 고장나서 중간만 듣지 못해서 머리에서는 지레짐작하게 되는 겁니다. 내가 이정도 소리가 들릴거라고 생각했는데 실제로는 소리가 없는 거죠. 소리가 없는 상태에서 머리가 소리를 예상해서 만든 것이 이명입니다.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청력이 어느 정도 남아 있는 상태라면 소리를 바로 듣지는 못하지만 옆 전선줄에서 듣는 주파수가 들립니다. 전선줄이 아예 끊어진 듯이 난청이 너무 심해서 지금 듣는 소리가 평상시에도 아예 없다면 내 기억 속에 소리를 불러옵니다. 머리가 지레짐작해서 이 소리가 있을 거라 예측을 했는데 아닌 상황에서 소리가 들리는 겁니다. 이런 분들이 더 복잡한 종류의 이명을 듣습니다. 실제 소리가 있으면 이명은 들리지 않습니다. 조용한 데 혼자 있을 때 갑자기 경우는 바깥에 소음이 하나도 없는데 내가머리가 혼자서 소리가 있겠거니라며 생각하고 예측해서 소리가 들리는 겁니다.

[+] 이명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정신과에 관련된 환청이 있으신 분들께는 환청, 이명 소리에 집중하지 말고 소리 치료의 일환으로 TV 소리나 다른 사람들 대화 등 다른 소리에 더 집중하라고 말씀드립니다. 다른 소리에 신경쓰는 방법 중에 하나가 지금 소개해 드릴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소리치료를 간단하게 할 수 있게 만든 앱이에요. 이명의 치료 방법은 소리치료, 약물치료, 전기 치료, 수술 등 엄청나게 많이 나와 있지만 완벽한 치료 방법은 없습니다. 

출처 – emd 메디컬 뉴스 / 클립아트코리아

이 중에서 소리치료가 꽤 효과가 좋은 편입니다. 이 소리 치료가 어플리케이션으로 있습니다. 이명이 있을 때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이기 때문에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는 분들은 사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시끄러운 환경이나 조용한 곳에 있으면 이명이 무조건 생기시는 분들께 이 소리치료가 도움이 될겁니다. 애플리케이션은 소리치료를 간소화해서 만든 것이기 때문에 정상청력 혹은 귀가 약간 안 좋은 분들이 이명이 있을 때 쓸 수 있는 소리치료입니다. 내가 이명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이 어플을 사용할 수 있는 건 아니고 한정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스타키 (starkey)

앱스토어에 소리치료, 이명치료를 검색하면 어플이 굉장히 많지만 대부분 실제로 효과가 있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었던 거는 스타키(starkey), 보청기 회사에서 나온 어플입니다. 한국어도 지원하고 타이머 기능도 있습니다. 잠자기 전에  이명이 들려서 괴로워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다고 소리치료를 계속 틀어 놓으면 귀가 안  좋아지고 시끄러워서 잠을 못 잘 수가 있습니다. 이럴 때 15분에서 30분 타이머 기능을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 스타키 (starkey)

어플을 설치해서 들어가보면 여러 종류의 소리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하늘 표시인 소리가 있는데 이게 백색소음 입니다. 카페에서 백색 소음 있으면 공부 잘된다고 하죠. 백색소음이란 여러 가지 주파수가 한꺼번에 나오는 건데 내 이명에 대한 주파수도 무조건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내 이명과 맞는 주파수를 어플이 지워버리는 거예요. 음량을 너무 크게 하면 이명도 안들리지만 어플 때문에 시끄럽기 때문에 음량 조절 기능을 이용해서 이명의 음량과 비슷하게 맞추면 좋을 것 같습니다. 빗소리 같은 것도 있습니다. 자연 소리는 다양한 주파수가 섞여 있어서 이명에 도움이 됩니다. 또, 자연 소리는 우리가 굉장히 익숙한 여러 주파수로 이루어진 소리라서 소리치료 효과가 좋습니다.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모든 이명에 사용 가능한 것은 아니고 내 청력이 정상이거나 약간 떨어져 있을 뿐인데 이명이 계속 들려서 괴롭거나 자기 전에 불편하신 분들은 어플을 사용하면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난청이 너무 심한 경우는 보청기를 착용해서 이명을 소거해야 하는데, 이 방법은 괴롭습니다. 이명은 우울증과도 연관있어요. 이비인후과에서 정신과 약을 처방 하는 경우는 무조건 이명 때문에 처방한다고 보면 됩니다. 

 

어플은 집에서 간단하게 해 볼 수 있는 치료법이라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어플리케이션이 이명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Advertisement -

More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