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감과 짜증이 늘 때 의심해봐야 한다는 이 병의 정체

- Advertisement -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우리나라에서 흔한 질병입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셨던 내용인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여러분들은 갑상선 관련 질병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신가요?

출처 – ‘닥터프렌즈’ 유튜브

[+] 갑상선은 어디에 있나요?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갑상선은 나비 모양으로 생긴 내분비선입니다우리 몸의 대사를 조절하는 장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갑상선은 목 위쪽에 있습니다. 남자분들은 목젖 아래에 갑상선이 있는데 보통 잘 안 만져집니다! 갑상선이 커져 있는 분들 중에서 갑상선종 때문에 목이 두꺼우신 분들도 있습니다. 기능 항진 환자분들 중에도 목이 두꺼운 분들이 있어요. 



[+]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무엇인가요?

출처 – 대한민국 정책 브리핑

갑상선의 기능이 항진이 되어있다는 것은 자동차로 치면 엑셀을 과도하게 밟고 있는 느낌이에요차 엑셀을 막 밟으면 엄청 시끄러운 소리를 내고 기름을 엄청 빨리 쓰면서 비효율적으로 차가 돌아가게 되잖아요엔진이 과열이 될 수 있죠갑상선도 마찬가지입니다그래서 기능 항진이 생기면 갑상선 호르몬이 많이 분비가 됩니다

[+]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증상은?

출처 – 아이클릭아트

갑상선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면 신경질적이게 되고 불안하기도 하고 성급해집니다. 또한, 가슴이 두근거리는듯한 증상과 손에 땀이 많이 나는 증상 그리고 많이 먹어도 체중이 빠지는 증상과 탈모 증상이 생깁니다. 활동적인 분들도 계시지만 계속 증상이 지속되면 에너지가 소모되기 때문에 굉장히 피곤해져요. 땀이 많이 나기 때문에 피부를 만졌을 때 축축한 느낌도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갑상선 기능 검사를 한 번 받아 보실 필요가 있겠죠! 진료시간에는 갑상선 기능 항진이 의심되면 목 촉진을 하고 피부도 만져보기도 합니다. 

 

 [+] 검사는 어떻게 진행하나요?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갑상선 검사는 초음파 검사와 기능 검사가 있습니다기능 검사는 피 검사를 얘기하는 것입니다갑상선 기능 항진과 같은 ‘기능’에 관련된 검사는 보통 피검사를 해야 확인을 할 수 있어요!

[+] 그레이브스 병이 무엇인가요?

출처 – ‘로이어프렌즈’ 유튜브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일으키는 다양한 병들이 있는데 그중에서 제일 흔한 병이 그레이브스병입니다그레이브스병의 원인은 자가 면역 항체 때문인데요보통 우리 몸의 항체는 면역 세포에서 만들어져서 외부에서 들어오는 물질들하고 싸우려고 합니다. 하지만 가끔 우리 몸의 항체가 우리 몸을 공격하거나 자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원래 갑상선에게 일 하라는 신호는 우리 머리에서 내려야 하는데, 머리와 별개로 우리 면역(자가 항체)이 계속 갑상선에 일하라고 신호를 내리는 겁니다. 이는 마치 우리 면역(자가 항체)이 엑셀을 밟고서 발을 안 떼는 것과 같습니다.

[+] 그레이브스병의 증상은 어떻게 되나요?

출처 – drfante / modn

그레이브스병이 발병하면 앞서 언급했던 갑상선 기능 항진증도 생기고 항체가 눈 뒤쪽으로 작용하여 안구가 튀어나오는 증상도 발생하게 됩니다운동을 많이 하면 근육이 커지는 것처럼 갑상선이 계속 호르몬을 만들기 때문에 갑상선 자체의 크기가 커집니다. 그래서 목이 두꺼워지는 거예요젊은 여성들한테 많이 발병 되기 때문에 제가 앞서 언급한 증상이 있거나 목이 두꺼워져 있다면 한 번 가서 기능 검사를 해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 어떻게 치료하나요?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 중앙일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치료는 약물치료도 있고 수술치료도 있습니다약물치료 중에서는 갑상선을 파괴하는 요오드를 먹어서 갑상선을 제거하는 치료도 있습니다. 그레이브스병은 자가면역 질환이기 때문에 약물로 치료하게 되면 상당히 장기간 동안 치료해야 합니다. 재발이 자주 있는 병이기 때문에 최소 2년에서 3년 정도 치료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재발이 잦거나 항체의 수치가 높으신 분들은 10년 이상 소요되기도 합니다.

[+] 치료하면 증상 조절은 잘 되는 편인가요?

출처 – ‘닥터프렌즈’ 유튜브

그렇죠증상 조절은 쉽게 됩니다하지만 앞서 언급한 안구가 튀어나오는 안구 병증 같은 경우에는 증상조절이 잘 안 될 수도 있습니다증상이 아주 심하면 수술적 치료도 진행합니다.

[+]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출처 – fundartox
출처 – ‘닥터프렌즈’ 유튜브
가장 잘 알려진 악화 인자 중의 하나가 흡연입니다. 담배를 안 피우는 것이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간접흡연도 피할 수 있으면 피하는 게 좋아요!

[+] 갑상선 암과 갑상선 질환은 관계가 있나요?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갑상선 질환과 갑상선 암의 관계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옛날에는 이것에 대한 명확한 답이 없었는데, 2018년도에 덴마크에서 보고된 결과가 있습니다85,000명 정도의 환자를 쭉추적관찰해봤더니 갑상선 기능 항진이 있으면 암의 위험도는 대략 2배 정도 올라간다고 합니다갑상선 기능 항진이 있거나 다른 갑상선 양성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한 번 초음파 검사를 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초음파로 봤을 때 혹 같은 게 있는지있다면 크기가 얼마나 되는지에 따라서 의료진이 추적 관찰 기간을 결정해 줍니다.

많은 여성분들이 갑상선 관련 질환에 대해서 피 검사와 초음파 검사 둘 중에 어떤 것을 해야 하는지 궁금해하시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를 해봤습니다피검사는 기능을 보는 검사고 초음파는 모양을 보는 검사니까 앞서 언급한 갑상선 기능과 관련된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피 검사 간단하게 가능하니까 한번 해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감사합니다!

- Advertisement -

More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