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다방 마니아들이 극찬한다는 국내 스타벅스 매장의 내부 모습

- Advertisement -

줄어들 기미가 보이지 않는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에 함부로 돌아다닐 수도 없는 요즘, 집안에서만 머무르기에 지친 사람들이 하나둘씩 이곳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바로 ‘카페’죠. 커피 문화가 한국 사회에 깊게 뿌리내리며 서울에만 무려 2만여 개에 달하는 카페가 생겨났다고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여전히 국내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스타벅스입니다. 오늘은 많고 많은 스타벅스 중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이색 스타벅스 매장을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국내 커피숍 1위
스타벅스

스타벅스코리아는 지난 1999년 7월 이화여대 앞에 매장을 열면서 한국에 진출했으며 지난해 12월 기준 국내에 1,503개의 매장을 운영 중인데요. 국내 진출 약 20년 만에 ‘별다방’이라는 애칭으로 불리며 시장점유율 1위 커피 전문점으로 성장했습니다. 실제 스타벅스코리아의 매출액은 2017년 1조 2,635억 원에서 지난해 1조 9,284억 원으로 꾸준히 성장하여 연 매출 2조 원을 눈앞에 바라보고 있죠.

스타벅스는 지난해 가장 많이 결제한 커피 전문 브랜드로도 1위로 꼽히며 압도적인 퍼센트를 차지했습니다. 스타벅스는 지난 2월 한 달 동안 709만 명이 평균 26,970원을 결제했으며 상위 7개 커피 전문점 브랜드 중에서도 결제금액, 결제 자수, 1인당 평균 결제금액 등 모두 1위를 차지했습니다. 스타벅스가 위와 같은 결과를 낼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바로 ‘탄탄한 마니아층’이 존재하기 때문이죠.

별다방이
사랑받는 이유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국내 커피문화를 선도하며 국내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게 된 것은 오직 ‘커피’뿐만은 아닌데요. 브랜드로서 확고한 입지를 다진 스타벅스는 다양한 굿즈 또한 품절 대란을 일으킬 만큼 늘 화제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지난여름, 스타벅스 ‘서머 레디 백’과 ‘서머 체어’가 대표적이죠. 굿즈를 받기 위해 먹지도 않는 커피를 주문하는 사람이 속출하기도 했으며 준비된 수량이 적어 전국 스타벅스 매장 앞에는 새벽부터 긴 줄이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이외에 시즌별로 출시되는 머그컵, 텀블러는 꾸준히 팔리는 상품이며 다이어리 또한 마니아층들을 환호하게 했죠. 더불어 국내 소비자 입맛에 맞는 메뉴를 꾸준히 개발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이천 햅쌀 라떼, 문경 오미자 피지오, 광양 황매실 피지오, 공주 보늬 밤 라떼 등 국내 특산물을 접목한 상품들은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스타벅스에는 제주 매장에서만 맛볼 수 있는 별다방 땅콩라떼, 깜장 크림 프라푸치노, 쑥쑥라떼, 천혜향 블랙 티 블렌디드 등 희소성을 지닌 메뉴도 준비되어 있죠.

마지막으로 스타벅스는 공간의 경험도 제공합니다. 단순히 커피를 마시고 휴식을 취하는 공간을 넘어섰는데요. 전국에 있는 모든 스타벅스 매장이 해당되지는 않지만 곳곳에 이색적인 인테리어로 각광받고 있는 곳들이 사람들의 주목을 끌고 있습니다. 특히나 ‘별다방’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꼭 한 번 들러보고 싶은 욕구를 자극하죠. 감각적인 스타벅스의 매장은 사람들의 인생 샷 명소가 되기도 하며 SNS 상에서도 끊임없이 올라오는 사진 중 하나입니다.

전국 이색
스타벅스 매장 모음

Instagram@jjungeu

가장 먼저 소개드릴 곳은 제주 서귀포시 중문 관광단지에 위치한 ‘스타벅스 제주 중문점’입니다. 이곳은 영화 ‘하울의 움직이는 성’을 연상케 하는 매장인데요. 한국에서 가장 재미있게 생긴 매장으로 꼽히기도 하죠. 영화 속에 등장하는 요소들을 인테리어에 잘 활용하였으며 알록달록한 계단까지 펼쳐져 건물 전체가 포토존 천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제주 스타벅스에만 있는 시그니처 메뉴들을 맛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현재는 새롭게 도색이 된 상황으로 이전과는 다소 다른 외관을 뽐낸다고 하니 참고하여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또 하나 빼놓을 수 없는 곳은 바로 ‘스타벅스 서울 웨이브 아트센터점’입니다. 서초구 한강 시민공원 속에 위치하여 한강뷰를 보며 커피 한 잔의 여유를 즐길 수 있는 명당인데요. 평소 쉽게 볼 수 없는 물 위 선상카페이기에 더욱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곳은 2층으로 된 건물에 300㎡ 규모이며 올 화이트로 모던한 인테리어와 4면이 모두 통유리로 이루어져 있죠. 낮뿐만 아니라 노을이 질 때나 야경도 일품이어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공간입니다.

한국의 전통을 한껏 느낄 수 있는 스타벅스 매장도 존재합니다. 다름 아닌 ‘스타벅스 경주보문호수DT점’과 ‘스타벅스 문경새재점’, ‘스타벅스 환구단점’, 이죠. 먼저 ‘경주보문호수DT점’은 국내외 관광객들 사이에서 경주 지역 핫플레이스로 떠오르며 아름다운 매장 건물과 주변 풍광을 자랑하고 있는데요. 매장은 120석 규모로 상당한 크기를 자랑하며 전 세계 스타벅스 매장 최초로 좌식 공간을 갖춘 매장입니다.

문경새재점은 가장 한국적인 느낌의 외관을 지니고 있는데요. 문경새재의 역사적 특성을 반영해 전통 한옥 구조를 토대로 디자인되었으며 특히나 고즈넉한 기와지붕이 굉장히 멋스럽죠. 한켠에는 한국식 정원을 함께 마련해두었으며 2층은 좌식으로 구성되어 있어 더욱 우리나라의 문화를 느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서울 중구에 자리하고 있는 환구단점 또한 전통 한옥 스타일로 디자인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좌식, 디딤돌, 창호 등 우리 문화유산 건축물의 주요 요소들을 매장 곳곳에 구현해두었습니다.

이외에도 파미에파크R점, 인사점, 더양평DTR점 등 이색 스타벅스 매장을 만나볼 수 있으니 별다방 마니아라면 한 번쯤 방문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 Advertisement -

More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