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냄새 원인, 80%가 이것 때문이라는데.. 구취 없애는 방법

- Advertisement -

우리나라에서 25% 정도가 구취로 인한 진료를 고민해본 적이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입냄새에 대해 한번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여러분들은 혹시 
나 혹시 지금 냄새 나는 거 아니야?” 같은 입냄새 고민을 해보신 적 있나요?



출처 – ‘닥터프렌즈’ 유튜브

 

[+] 구취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출처 : fermeliadental


구취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간, 신장, 내부 장기 등이 좋지 않아서 발생하는 것이 “입냄새”라는 이야기가 많아서 많이들 걱정을 하시는데요, 사실 입냄새의 가장 중요한 원인은 구강, 그 중에서도 혀입니다. 구취의 원인 중 혀가 80%를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가 치주 질환이 있거나 충치가 있거나 등의 이유입니다. 구취는 사회생활에서 단절감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처 : molonglodental

이 경우에는 고민 안 하셔도 됩니다아침에 일어나서 냄새가 나지 않는 사람은 없습니다.  생리적인 구취는 누구나 있을 수 있는 구취입니다. 

출처 : 국민일보

구강 내 요인일 경우, 충치가 있거나 음식물이 껴있어서 끼어있는 음식물로 인해서 박테리아가 자라고 있거나 혀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입니다.

 
출처 DentalGama / EBS

만성편도염 혹은  편도결석이 있거나, 비염, 부비동염 등이 있는 경우에도 구취가 발생합니다.

출처 : prevention

위식도 역류 등 위장관 질환으로 인해 소화기관이 안 좋으면 구취가 발생하게 됩니다.

출처 – ‘닥터프렌즈’ 유튜브

간, 신장, 내분비계 질환 등, 입에 관련된 질병이 아닌 른 전신 질환으로 인해 구취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간질환신장질환이 있는 분들은 약간 다른 냄새가 난다고 하네요!

출처 – pixabay

“내가 냄새가 나는 거 아닐까?” 하며 구취에 대한 불안감이 있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냄새가 난다고 생각하는데실제로는 냄새가 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 입냄새는 어떻게 측정하나요?

출처 – ‘닥터프렌즈’ 유튜브

병원에 가면 뭔가 어떠한 장비로 검사를 할 것이라고 생각하실텐데요하지만 아직까지도 입냄새 검사를 했을 때 몇 점 이상으로 측정되는 기계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제일 정확한 방법은 환자의 입에서 10CM 정도 떨어진 곳에 의사의 코를 대고환자가 내쉬는 숨의 냄새를 맡고 점수를 매기는 방법입니다. 0점에서 5점까지 점수를 매겨서 진단하게 됩니다

[+] 다양한 냄새를 다 맡아 봐야 검사 기준이 될 수 있는 거잖아요.

출처 – ‘닥터프렌즈’ 유튜브
일단 객관적이고 명확한 기준이 없더라도 의사가 진단했을 때 냄새가 역하다면 환자는 원인을 찾아서 치료를 해야 합니다 혀 안에 손가락을 넣어서 손가락 냄새 맡아보시고 이것이 나의 입냄새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나는 나의 입냄새 익숙해졌기 때문에 나지 않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이러한 냄새가 느껴질 것이라고 생각하시는데 그런 것이 아니라, 진료는 환자 분이 그냥 편안하게 숨을 내쉬는 것을 기준으로 판단합니다따라서 그렇게 까지 강박적으로 생각하실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출처 : 경북일보

물론 이 것 이외에 황이 부패가 되면서 냄새가 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황의 함유량을 측정하는 기계도 있습니다. 하지만 황의 절대적인 양이 냄새를 결정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아직 까지는 병원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있는 병원도 있지만 지침에 써야 한다고 나와있지는 않습니다.

[+] 입냄새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출처 – pixabay

구취의 90%이상의 원인은 구강에 있습니다. 다른 원인이면 해당 질환에 대해서 치료를 하면 되고 구강에 구취가 있을 때는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출처 : 헬스조선

입 안에 있는 음식물이 낀 경우 혹은 박테리아가 있거나 점액질이 있는 것을 물리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칫솔질을 한 후 혀클리너로 혀를 닦아내고 치실을 하거나 치간칫솔을 쓰는 것입니다. 그런데 혀클리너를 잘못 쓰시는 경우가 많습니다제대로 하려면 구역반사가 발생할 때까지 혀뿌리에 가까이에 닿아야 합니다거기서부터 앞으로 긁어내는 방식으로 혀클리너를 사용하여야 구취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출처 : powerofpositivity

실제로 담배를 많이 피시거나 커피를 많이 마신 분들은 혀클리너를 사용할 때 갈색의 물질이 벗겨져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한번 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일주일만 하면 구취가 절반 이상 줄어든다는 보고가 있다고 합니다혓솔질만 하셔도 30-40%정도는 줄일 수 있으니 열심히 해주시면 구취 제거에도움이 되실겁니다.

출처 : 헬스조선

주의하셔야 될 것이 연세가 좀 있는 분들특히 중년 여성 중분들 중 폐경기를 넘어가시는 분들은 구강건조증이 잘 오는데요구강건조증이 있는 상태에서 혀클리너를 무리하게 사용하시면 설염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그럼 구취를 줄이려다가 병을 만들게 됩니다오히려 염증 때문에 더 냄새가 나게 되고 통증도 생기게 됩니다.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물리적 제거가 맞지 않는다면 화학적 제거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화학적 제거는 대표적으로 가글이 있습니다. 많은 제품 중 알코올이 들어간 제품을 사용하면 더 건조하게 된다는 연구가 있습니다입 안이 건조해지면 입냄새가 더 날 수 있기 때문에 무알코올 제품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일 좋은 것은 클로르헥시딘이 함유된 제품이지만병원에서 쓰는 소독약일 정도로 독하기 때문에 삼키면 되면 위장 관계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따라서 알코올이 들어 있지 않은 제품을 골라서 사용하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

출처 – getty image

당장 누구를 만나야 되는데 물리적인 제거도 할 수가 없고 화학적인 제거도 할 수 있는 여건이 되지 않을 때 쓰는 방법구취 은폐, 가리기 입니다마스킹이라고 하는데2시간정도만 유지되기 때문에 영구적이지 않습니다. 민트나 사탕을 물면 일시적으로 냄새가 사라집니다뿌리는 제품 또한 민트가 들어가서 구취를 가릴 수 있는 것입니다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2시간 정도 밖에 지속되지 않기 때문에 만나기 전에 사용하는 정도로만 쓰시고 영구적인 제거로는 물리적 제거나 화학적 제거를 병합해서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출처 – ‘닥터프렌즈’ 유튜브

입냄새는 다양한 이유가 있으므로 꼭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딱히 문제가 없지만 평소에 입냄새가 고민이시면 혀클리너를 사용해서 입냄새 관리를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 Advertisement -

More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