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표 던져도 무단결근 될 수 있다” 사직서 제출 전 반드시 알아야 한다는 ‘이 법’

- Advertisement -
직장인들이 항상 하는 고민이 뭘까요항상 직장인들은 사직서 하나쯤은 쟁여놓고 살잖아요
 
출처 – ‘로이어프렌즈’ 유튜브

맨날 달고 사는 말이죠, “나 이번에 진짜로 때려 치운다!” 사직서를 낼 때 어떻게 해야 될까요오늘은 사직서와 관련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Q. 사직서를 제출하고 바로 회사를 나가도 되나요?
영화나 드라마 같은 데서 보면 사직서 집어 던지고 바로 집에 가버리잖아요그게 가능할까요? 보통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사실 원칙적으로는 가능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이거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눠봐야 해요첫 번째내가 사직서를 내는 경우두 번째직장에서 나를 해고한 경우직장에서는 나를 해고할 때에는 일단 근로 기준법의 기준이 있어요적어도 해고 30일 이전에 해고 예고를 해줘야 하고이를 서면으로 통보해야 합니다그냥 구두로 넌 해고야!”라고만 하면 안되고 당신이 해고된 이유는…’이라는 내용이 담긴 서류를 써서 서류로 보내야 됩니다.
Q. 사측에 구두로 퇴사 의사를 통보해도 되나요?
예를 들어 제가 직원인데 사장님한테 때려치울 거예요!”라고 얘기할 때는 보통 종이로 많이 쓰기는 하죠내부 양식도 있지만 원칙적으로는 구두로 해도 상관 없어요그럼 통보 후에 바로 회사와 관계가 끝나는 것이냐 하면 그건 아닙니다보통 취업을 하면 근로계약서를 작성하거나 취업 규칙이라고 해서 그 회사에서 통용되는 내부 규칙도 있어요거기에 직원이 00한테 사직서를 내면 그 사람은 바로 퇴사처리 된다.’는 규정이 있으면 그냥 바로 사직서 제출하고 나와버리면 되죠회사 측에서 사직서를 받아주든 말든 무조건 가 버리면 되는 거죠근데 보통은 그런 게 잘 정해져 있지 않은 경우가 상당히 많은 것 같아요그런 경우에 근로기준법에는 근로자가 사직서를 냈을 때 얼마 만에 이게 효과가 생기는가에 대해서 딱히 정해져 있지는 않아요이럴 때에는 일반 민법으로 돌아와서 생각을 해봐야 되는데계속적인 고용관계를 해지한다고 표현을 하거든요.
출처 – ‘로이어프렌즈’ 유튜브

일단 민법에 따르자면 원칙적으로 근로자든 사장님(사용자)이든 아무나 일방적으로 해지 의사표시를 할 수 있어요그런데 사장님이 해고 처리를 할 때에는 근로기준법의 기준이 있으니 그대로 해야 되고근로자가 그만두겠다고 할 때는 아무 때나 사장님한테 그만두겠다고 말을 할 수가 있어요다만 문제는 근로자가 저는 이제 그만 두겠습니다!”라고 서류나 구두를 통해 퇴사 의사를 전달해서 상대방(사용자)에게 퇴사 의사가 도달’ 하고 나면 그 날로부터 한 달(30뒤에 효과가 난다고 되어 있어요그리고 이건 일반적으로는 30일인데보통은 월급제로 일을 하잖아요일정한 기간 동안 일을 하고 일정한 대가를 받기로 규정되어 있는 경우, ‘해지 후에 통보를 받은 당기 후에 1기를 지나면 효과가 나타난다.’ 라고 해요.

법조문만 봐서는 무슨 말인지 와닿지가 않는데해지의 통보를 받은 당기에 대해 설명해볼게요예를 들어 9 1일부터 9 30일까지  일을 한 월급을 10 1일에 받는 계약관계라고 이야기를 해볼게요그런데 제가 9 7일에 퇴사하겠다는 의지를 사측에 통보했다고 합시다그러면 9 1일부터 9 30일까지 이 기간을 당기라고 합니다내가 월급을 받는 이번기당기라는 뜻이죠그래서 요번기를 지나면 10 1일이 되죠그 다음에 또 1기가 지나야 된다고 그랬잖아요그러면 10 1일부터 10월 말일까지가 또 하나의 1기가 됩니다다시 말해제가 9 7일에 퇴사 통보를 하면 9 1일부터 9 30일까지 이번기를 지나고 10 1일부터 10월 말일까지의 ‘1가 지나야 효과가 나온다는 말이죠결국 11 1일에 효과가 나온다는 얘기예요근데 이거는 딱히 규정이 없을 경우고 당사자끼리 합의가 되면 상관 없죠그래서 혹시나 사직서를 냈으니까 난 이제 안 나와도 되겠지?’ 라고 했을 때 관련한 규정이 없고 사장님이 아니다나는 아직 사표 수리 안 했다!’라고 한다면 당기 이후의 1기가 지나기까지 무단 결근이 되는 거예요사측에서 문제를 삼을 수 있게 되는 거죠그니까 제일 좋은 건 퇴사하기 한 달 쯤에 이러한 사정으로 그만두게 됐으니까 후임자에게 인수인계를 하겠다고 하고 한 달 정도 근무 기간을 마친 뒤 회사와 헤어지는 것이죠.
그런데 보통은 회사를 나가게 될 때 서로 아름답게 이별하는 경우가 그렇게 많지는 않은 것 같아요안 그래도 지금 사장님과 사이가 안 좋아서 나가는데 나중에 사장님이 지금 이거 무단결근이야!”라고 얘기를 들으면 더 화가 나겠죠이런 경우를 잘 피해가실 수 있도록 하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관행적으로 한 달 전쯤 퇴사 통보를 하면 특별한 얘기 없이 감정이 좀 상해 있어도 원만하게 처리 되는 거 같아요.
출처 – ‘로이어프렌즈’ 유튜브

시작도 중요하지만 끝 맺음도 중요하잖아요좀 기분 나쁘더라도 잘 맺음하고 나가면 나중에 본인에게 좋은 결과로 돌아올 거예요업계 내에서 평판을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니까요그리고 월급을 받을 정도면 여러분은 성인사회인 아닙니까자신의 화도 억누를 줄 알아야겠죠감사합니다!

- Advertisement -

More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