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하기가 더 어렵다” 미국 초우량 1등 주식으로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드는 법

- Advertisement -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미국 초우량주(Maga Cap)로 나만의 월배당 포트 만들기

오늘의 망하기 어려운 1등 기업들로 월마다 배당받는 포트폴리오를 스스로 직접 만드는 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미 예전에 말씀드린 적도 있고 제가 쓴 책에도 넣었지만 오늘은 더 구체적이고 직접적으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상장된 주식 중에서 시가총액 상위 10선으로  규모가 큰 1등부터 10등까지의 기업들입니다. 참고로 미국 초우량주를  Mega Cap이라고 합니다. 이건 제가 정의한 게 아니라 미국에서도 흔히 쓰는 단어입니다. Mega Cap은 시가 총액 약 2천억 달러 이상으로 원화로 220조 정도 이상인 것을 말합니다. 여러분 그러면 대한민국 코스피에 상장된 기업 중에서 200조를 넘는 기업은 몇 개나 될까요? 답은 1개로 삼성전자가 355조 원 정도입니다. 이 정도로 규모가 큰 초우량주들이 미국에는 약 30여 개 정도가 있습니다. 그러니 제 생각에는 초보자들이 처음 시작할 때는 이 30여 개의 기업들만 가지고 돌아가면서 꾸준히 투자나 매매를 해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자면 제가 직접 다 확인하고 표를 정리해 두었습니다. 애플은 배당을 주는 시기가 2월, 5월, 8월, 11월 이렇게 1년에 4번을 주고, 비자 같은 경우 3월, 6월, 9월, 12월, 미국의 1등 상업은행인 JP모건 같은 경우는 1월, 4월, 7월, 10월에 배당을 줍니다. 그래서 달력에 적어 보면 초우량주 세 개만 가지고도 월마다 배당을 만드는 포트폴리오를 스스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자기 취향에 맞게 넣어 주면 됩니다. 

–  초우량주 3개로 월배당 만들기 Sample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애플하고 JP모건은 마음에 드는데 비자는 개인적으로 너무 비싸기도 하고 지금 배당률이 너무 낮고 배당금을 조금 더 많이 받고 싶다면 취향에 맞게 바꿔주면 됩니다. 원래는 비자가 있었던 곳에 존슨앤존슨이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이렇게만 바꿔도 배당률이 올라가기도 하고 포트폴리오 구성도 바뀌게 됩니다. 미국 우량주에 대부분이 분기 배당을 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미국 S&P500, 미국 1등부터 500등 기업들 중에 400개가 넘는 기업들이 3개월마다 배당을 합니다. 미국 배당주 투자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사실상 미국 우량주 투자와 다를 게 없습니다. 우량주 대부분이 이미 배당을 주기 때문입니다. 아직 확실하지 않지만 이렇게 성장하는 알파벳, 아마존, 페이스북, 알리바바 이런 기업들도 훗날엔 배당을 주기 시작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니 미국 초우량주들은 대부분 배당을 자주 주고 돈을 잘 벌어서 배당도 그만큼 빨리 늘리기 때문에 배당은 그냥 덤으로 가져가고 우량자산을 사 모으자는 게 제가 하고자 하는 말입니다. 


–  배당몽키 A조 모여랏 – 1~2개씩 골라봅시다!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자, 이제 나만의 월배당 포트폴리오를 직접 만들어봅시다. A조는 배당을 1,4,7,10월에 주는 종목을 말합니다. 30개 중에 4개로 1~2개 정도씩 한번 골라 보세요. 미국 1등 은행, 미국의 대표 항암 대기업 머크, 보안네트워크 대표기업 시스코, 미국의 최대 케이블 미디어 회사인 컴캐스트로 오른쪽에 배당률도 나와 있습니다. 저는 여기서 머크를 골라봤습니다. 다른 애들도 다 괜찮은데 저는 하나씩만 골라보겠습니다. 


–  배당몽키 B조 모여랏 – 1~2개씩 골라봅시다!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다음 배당 몽키 B조를 불러왔습니다. B 조는 2,5,8,11월에 배당을 지급하는 종목들로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마스터카드, P&G, AT&T, 버라이즌이 있고 배당률도 나와있습니다. 저는 여기서도 하나만 골랐습니다. 말씀드렸지만 다 골라도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취향에 맞게 고르시면 됩니다. 저는 AT&T를 골랐습니다. 미국 드라마 왕좌의 게임과 체르노빌이라는 드라마를 만든 회사가 HBO라는 회사로, 이 회사를 가지고 있는 타이워너를 19년에 미국의 통신사 AT&T가 인수를 했습니다. 이렇게 드라마를 잘 만들고 영화 배급도 하기 때문에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도 여기서 마음에 드는 걸 1~2개 정도 골라줍니다. 

–  배당몽키 C조 모여랏 – 1~2개씩 골라봅시다!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마지막으로 C조입니다. C조는 3,6,9,12월에 배당을 주는 종목입니다. 배당률도 한 번 보시고 골라보세요. 저는 여기서 배당률은 2%인 인텔을 골라봤습니다. 지금 주가가 워낙 많이 올라서 그렇지만 인텔 배당률이 4% 하던 시절도 있었습니다. 주가가 너무 빨리 올라서 지금 배당률이 많이 떨어져 있습니다. 제가 인텔을 고른 이유는 앞에서 헬스케어 기업 머크, 통신 미디어 기업 AT&T를 선택했으니 중복 안 되게 반도체 기업인 인텔을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공부를 해 보니까 자율주행차가 대세가 될 건데 자율주행차에서 쓰이는 데이터량이 무려 하루마다 4,000GB입니다. 그러면 인텔이 그 수익을 고스란히 먹고 인공지능 관련해서도 준비를 잘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식으로 공부를 한 뒤에 포트폴리오 담을지 말지 결정을 하는 것입니다.

–  나만의 포트폴리오 조합 완성~!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저만의 포트폴리오가 완성되었습니다. 여러분도 만들어 보셨나요? 저는 하나씩만 선택했지만 여러분은 2개에서 3개씩 고르면 10종목이 될 수 있고 20종목 될 수 있습니다. 몇 종목이 좋은지는 나중에 말씀드리겠습니다. 투자 경험과 또 성향에 따라서 다를 수밖에 없게 되기 때문에 크게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저는 1월에 머크, 2월에 AT&T, 3월에 인텔 이런 식으로 월마다 배당받는 포트폴리오가 완성되었습니다. 머크의 배당률은 2.8%, AT&T의 배당률은 5.5%, 인텔의 배당률은 2.0%입니다. 다 똑같은 비중으로 100만 원씩 산다고 했을 때 기대할 수 있는 배당률은 3에서 3.5%까지도 만들 수 있습니다.

여러분 배당만 받으려고 주식을 하는 게 아닙니다. 그럴 거면 그냥 예적금을 하는 게 낫습니다. 주식은 원금 보장이 되는 상품이 아닙니다. 배당은 덤으로 가져가는 것이기 때문에 우량한 기업인지 아닌지를 먼저 봐야 되는 겁니다. 다만 이렇게 배당을 잘 주면 더 좋은 것입니다. 이렇게 구성을 해 놓으면 시세차익도 볼 수 있고 배당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시세차익이 안 나오더라도, 즉 장이 안 좋아서 하락하거나 장이 계속해서 흘러내리더라도 배당받으면서 버틸 수 있는 것입니다. 당장 찾을 돈이 아니고 우량자산이라는 믿음이 있으니까 애초에 오래오래 들고 갈 정도의 좋은 주식을 사야 합니다. 

–  재미로 보는 성과(의미없음 주의)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제가 고른 3개 조합이 만약에 시장을 이겼나 한 번 봤습니다. 제가 고른 게 파란색이고 빨간색이 S&P500입니다. 94년부터 했더니 시장은 이겼습니다. 이렇게 통계는 보여주고 싶은 사람 마음대로 다 왜곡해서 볼 수 있기 때문에 그냥 재미로 보시면 됩니다. 2019년 1월부터 2020년 1월까지 했더니 시장이랑 비슷하게 갑니다. 당연히 그럴 수밖에 없는 게 시장 랭킹 30위 안에 포함되는 초우량주들이기 때문에 시장과 비슷하게 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3종목이 아니라 10종목, 20종목 30종목으로 늘어날수록 점점 더 시장과 유사해집니다. 그래서 종목 수가 너무 많으면 그냥 인덱스에 투자하는 것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고생은 고생대로 하고 너무 많이 분산투자하는 건 효율이 좀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  배당몽키 D조 – 제 멋대로인 녀석들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문제는 D조에 있습니다. 이 종목은 앞서 말한 A, B, C에 들어 가지 못하는 개성 넘치는 종목입니다. 보통 다른 애들은 분기 배당이지만 펩시는 혼자 1월에 주고 월마트도 1,4,6,9월에 줍니다. 그리고 디즈니는 유일하게 반기 배당을 합니다. 반기란 6개월마다 배당을 주는 것으로 1월, 7월에 줍니다. 그리고 유럽의 제약회사지만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노바티스는 연배당입니다. 매년 한 번 주는데 4월에 줄 때도 있고 3월에 줄 때도 있습니다. 그런 예외적인 건 참고로 해주세요. 



–  결론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제가 하고 싶은 말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우리는 전업투자자가 아니기 때문에 직장 다니시는 분들도 많고 다른 본업이 있으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많은 기업들을 하나하나 다 공부하기엔 시간도 부족하고  효율이 잘 나온 것도 아닙니다. 그래서 시간을 최소화하는 게 중요합니다. 돈을 우량자산에 맡겨 놓고 그 우량자산들이 알아서 불려 나가게끔 하는 거지 우리가 주식을 한답시고 또다시 노동을 하고 있으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할 수 있는 한 최대한 심플하게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래서 중요한 시그널 중에 하나인 배당을 보자는 것을 말씀드렸습니다.

물론 배당만 보고 사면 안되기 때문에 초우량주로 제한을 두었습니다. 1등주들을 가지고 얼마든지 월배당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배당은 덤으로 깔아놓고 우량자산에 시세차익을 노리자는 이야기입니다. 계속 강조하지만 주식은 언제든지 반토막 날 수 있고 시장이 갑자기 돌변해서 장기간 하락하고 원금손실의 위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게 두려우시면 주식을 안 하시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이 올 때도 배당주를 사 놓은 사람은 주가가 떨어지거나 시장이 장기간 하락할 때도 버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 생각엔 정말 초보자분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지만 정말 강력한 월배당 포트폴리오 만들기 방법이라고 생각해서 공유하였습니다.

※ 절대 추천이 아닌 단순 참고용 자료이며, 모든 투자 판단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Advertisement -

More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