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한국에서 이것 보면 오래 묵힐 주식이 보인다” 메가트렌드를 파악해야 하는 이유

- Advertisement -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요즘 뜨는 기업은 어디일까?’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최근 ‘애플’이 사우디의 대표적인 에너지 기업 ‘아람코’를 밀어내고 상장 기업 기준 지구상 최대 규모 기업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덕분에 재택근무, 원격교육, 원격회의가 많아지고 애플의 태블릿과 노트북의 매출이 증가하며 아이폰의 부진을 만회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순위 변화는 비단 미국에서만 일어나고 있는 게 아니라 전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한국과 미국의 초우량주들의 순위 변화를 통해서 장기 투자 아이디어를 얻어 보려고 합니다.

‘시가총액 순위 변화를 보면 답이 보인다’ 

한국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위의 자료는 2020년 8월 9일 기준 한국 시장 시가총액 TOP 10을 정리한 표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대표기업 순위 1,2위는 반도체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자리를 지키고 있고 배터리 대장주인 ‘LG화학’이 네이버를 밀어내고 당당히 3위에 안착했습니다.

최근 전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맹활약을 하고 있는 대표적인 배터리 3사 ‘LG화학’, ‘삼성SDI’ 그리고 ‘SK이노베이션'(19위)의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미국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미국 상장기업 시가총액 순위 1~10위

미국의 시가총액 순위를 살펴보면 우리가 잘 알고 있는 BIG 5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알파벳, 페이스북) 기업들은 연초 대비 변동이 없습니다. 하지만 은행과 같은 금융주를 많이 포함하고 있는 워런 버핏의 ‘버크셔해서웨이’는 올해 -7.5%의 수익률을 보이면서 저조한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순위는 크게 변하지 않았습니다.

반면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은 바로 8위의 ‘TSMC'(종목코드 : TSM)입니다. TSMC는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대만의 대표적인 반도체 회사이며 전 세계 1등 반도체 생산 업체로 올해 37.8% 상승하면서 순위 변화가 쉽지 않은 TOP 10을 뚫고 8위에 올랐습니다. 이처럼 반도체 산업은 한국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영향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미국 상장기업 시가총액 순위 11~20위

특별한 변동이 없는 TOP 10과 달리 큰 변화가 확실하게 일어나고 있는 11위 이후의 순위의 기업들 중 올해 수익률이 30% 이상 나면서 순위 역시 급등한 3총사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올해 90.4% 상승한 대표적인 반도체 기업 중 하나인 ‘엔비디아’로 게임, 자율주행, 데이터센터, 인공지능 등 향후 미래가 밝은 부분의 포트폴리오를 모두 가지고 있는 회사입니다. 두 번째는 무려 247.3% 수익률을 낸 올해 상반기 주식시장을 핫하게 만들었던 ‘테슬라’ 마지막으로 간편결제와 간편송금의 대표주자인 ‘페이팔’이 코로나19의 대표적인 수혜주로 놀라운 상승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미국 상장기업 시가총액 순위 21~30위

마지막으로 21~30위까지의 순위를 살펴보면 기존의 상위권 기업들이 밀려서 내려온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대표 미디어 기업인 ‘디즈니’, 대형 은행주 ‘뱅크오브아메리카’ 그리고 통신기업 ‘AT&T’ 모두 연초 대비 수익률이 하락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반면, 많은 사람들의 집콕으로 인해 수혜를 본 ‘넷플릭스’와 재택근무 및 콘텐츠의 시대가 오면서 대표적인 소프트웨어를 만들어내는 ‘어도비’의 순위가 눈에 띄게 상승했습니다.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30위권 밖에서도 순위가 크게 변한 기업들을 보면 흐름의 변화가 느껴지는데요. 전자상거래 기업인 미국의 ‘쇼피파이’, 중국의 ‘핀둬둬’, ‘징동’의 거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반도체 기업인 ‘AMD’, 재택근무의 큰 수혜기업인 ‘줌’ 그리고 간편결제 기업인 ‘스퀘어’ 역시 수익률이 대폭 상승했습니다.

이렇게 기업들의 순위 변화만 봐도 지금 돈들이 어디로 흘러가는지, 어떤 분야가 핫한지를 생각보다 쉽고 재밌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시가총액 순위 변화의 공통 관련주는
‘전자상거래’, ‘간편결제’, ‘게임’ 및 ‘언택트’ 등

‘요즘 트렌드에 맞는 대장주들은 어디?’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오늘 다뤄본 트렌드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네가지 키워드를 뽑아서 살펴보겠습니다. 위 기업들은 각 분야에 해당하는 대표 업종별 대장주들이며 순위가 상승하고 있는 기업의 규모순으로 나열한 자료입니다. 개인 기업들의 공부가 어려우신 분들은 각 키워드 시장을 모두 포함하는 ETF에 투자하는 것도 편하고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절대 추천이 아닌 단순 참고용 자료이며, 모든 투자 판단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러한 순위 변화가 일시적 현상이 아니라
꾸준히 묻어둘만한 메가트렌드라고 생각한다면
그 트렌드에 해당하는 대표 기업들을
꾸준히 모아가는 것도 답이 될 수 있습니다.

- Advertisement -

More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