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닥 찍고 올라온 항공의 제왕들, 한때 시가총액 1위하던 ‘이 주식’도 신났다

- Advertisement -

‘소수몽키’ 유튜브

에어버스가 준 신호, 날아오르는 항공주

‘소수몽키’ 유튜브

올해, 특히 요즘 들어서 항공주의 분위기가 좋은데요. 미국의 보잉과 함께 대표적으로 항공기 제작을 맡고 있는 에어버스가 이번에 큰 소식을 발표하면서 관련 주식들이 기대감으로 크게 오르기도 했는데요. 전세계 항공기의 약 절반 정도를 만드는 이 에어버스가 아주 구체적으로 항공기 생산을 늘리겠다고 밝히면서, 그동안 추측만 했었는데 항공 산업의 회복에 대해서 확신을 준 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것 때문인지 에어버스의 주가가 올해 들어서 5월 말 기준으로 약 20% 상승했고요. 미국의 보잉도 약 15% 상승으로 시장이 현재까지 12% 상승했는데 그것 보다 더 앞서는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항공기 엔진 제조사인 제너럴 일렉트릭, GE도 30.3%로 엄청나게 강세를 보이는 모습입니다.

2년 내, 코로나 완전 극복 가능

‘소수몽키’ 유튜브

기사를 보시면, 유럽 최대 항공기 제작사 에어버스가 전세계적으로 가장 인기있는 모델 생산을 대폭 늘릴 계획이라고 구체적으로 밝혔습니다. 최근에 미국을 기점으로 유럽도 백신 접종이 확대되고 여행 수요가 증가할 거라는 기대감과 추측이 있었는데요. 항공기 제작사가 대놓고 회복이 되고 있으며 생산도 늘릴 거라고 하니까 주가가 크게 반응하는 모습입니다. 에어버스는 2021년 생산계획서에서 향후 2년 내에 인기모델 생산량을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늘리겠다고 하면서 CEO는 이제 확실히 회복되기 시작했다고 자신감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소수몽키’ 유튜브

숫자도 아주 구체적으로 말해주었는데요. 대표적인 모델의 생산량을 현재 월 40대에서 2023년, 2025년을 걸쳐서 약 2배 가까이 늘리겠다고 구체적으로 밝혔습니다.

‘소수몽키’ 유튜브

안그래도 회복 기대감에 에어버스 주가, 보잉 주가, 항공기 엔진을 만드는 GE 주가가 다 괜찮은 모습이었는데 이 소식을 발표한 날 당일의 에어버스가 9.6% 상승하면서 52주 신고가를 기록했고, GE도 7%, 보잉도 4% 상승을 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에어버스 덕에 웃는 엔진 제조사, GE

‘소수몽키’ 유튜브

제가 제목에 에어버스 덕에 웃는 엔진제조사 GE 라고 적어 놓았는데요. 마침 영문으로도 저와 생각이 똑같은 기사가 있어서 캡쳐를 해왔습니다. GE가 에어버스한테 고맙다고 하면서 아주 좋은 한 주를 보내고 있다라고 쓰여 있죠.

‘소수몽키’ 유튜브

여기 보시는 그림처럼 항공기 엔진을 만드는 대표 회사 중 하나인 GE의 경우는 보잉에도 엔진을 공급하고, 에어버스에도 엔진을 공급하기 때문에 에어버스가 잘 되든, 보잉이 잘 되도 항공기 제작만 늘어나면 돈 벌기에 훨씬 좋은 입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번에 에어버스가 항공기 생산을 훨씬 늘린다고 구체적인 숫자까지 주니까 GE의 주가가 훨씬 더 크게 반응하는 모습입니다.

‘소수몽키’ 유튜브

이 그래프는 에어버스의 주력 모델을 어떤 항공사들이 주요 주문을 했나를 보여주는데요. 인도의 대표적인 항공사인 인디고는 이번에 주문을 가장 많이 했고, 에어아시아 말레이시아도 있고, 델타항공 이런항공사들이 주루룩 보이고 있는 모습입니다.

‘소수몽키’ 유튜브

또 아주 최근 리포트를 보니까, 수요 덕분인지 항공 엔진 시장이 다른 산업들이나 다양한 성장 산업에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 성장률이 기대된다는 리포트가 있더라고요. 이런 기대감이 많이 반영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소수몽키’ 유튜브

그래서 일까요? 여기 보시면 GE가 빨간색 차트인데요. 올해 30%를 기록하였고, 에어버스와 보잉도 주가 흐름이 아주 비슷한 거 보이시죠. 보잉이 15%, 에어버스가 19% 정도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장기 관점에서 보면

‘소수몽키’ 유튜브

이 보잉과 에어버스, GE를 올해까지만 딱 짧게 끊어 놓고 봤을 때는 급하게 많이 오른 게 아니냐고 하실 수 있는데요. 저도 그런 생각이 들 때는 좀 길게 차트를 늘려 보는데, 장기 관점에서 보시면 생각이 좀 달라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2016년 1월 1일부터 2011년 현재 5월 말까지 차트를 가져와봤는데요. 2016년부터 항공 수요가 폭발하면서 보잉, 에어버스, 이런 주가들이 엄청 많이 올랐었거든요. 보시면 파란색이 보잉인데, 진짜 많이 올랐었습니다. 그러다가 항공기 추락사고와 코로나가 겹치면서 보잉, 에어버스 할 것 없이 폭락했다가 이제야 꿈틀꿈틀 하면서 그나마 오른 것 같지만 아직도 2018년부터 2019년, 2020년 주가를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또 더 눈에 띄는 게 바닥에 깔려있는 GE죠. 2017, 2018, 2019, 2020 계속 하락하다가 최근 들어서야 고개를 살짝 드는 모습인데요.

한때 미국 시가총액 1위였던 GE

‘소수몽키’ 유튜브

여러분, 한 때 GE가 미국에서 가장 큰 시가총액 1위 회사였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그 GE가 2018년 6월 쯤에 미국의 대표적인 시장 지수 다우지수에서 퇴출되는 수모를 겪었습니다. ‘미국의 시가총액 1위를 기록했던 GE의 퇴출을 두고 월가는 충격이라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특히 GE는 다우지수가 처음 생겨난 1896년 12개의 오리지널 구성기업 중 하나였기 때문에 이번 퇴출은 더욱 상징적인 사건을 남아있다’ 고 나와 있습니다. GE가 제조업의 상징이고, 또 엄청나게 잘 나갔던 기업이라는 기억이 있어서 저도 충격이었습니다. 역시 아무리 크고 대단했던 기업이더라도 시대 변화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과거의 영광만 기억하면서 안주하면 이렇게 되는 구나, 라는 나름의 개인적인 교훈도 얻었던 사례였습니다.

‘소수몽키’ 유튜브

그때가 딱 18년 6월 쯤이었는데요. 그때 다우지수에서 퇴출 당하고, 그 이후로도 약 2년 횡보하다가 최근 들어서 경기 회복도 되고, 전방 산업 그러니까 항공산업도 회복이 기대되고 하니까 최근에 주가가 오른 모습입니다. 나름대로는 GE 자체적으로도 다시 살아나기 위해서 주력 부분이 없는 것들을 과감하게 매각을 하고 몸집을 좀 가볍게 만든 상황이라서, 긴 관점에서 보시는 분들은 GE가 본격적으로 턴어라운드에 돌아서는 것 아니냐고 긍정적으로 보시는 분들도 있는 상황입니다. 다만 이 장기 주가 차트에서도 보셨듯이, 경기 민감주는 이렇게 잘못 투자하면 긴 하락, 혹은 큰 하락을 맛볼 수도 있으니까 철저히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하시는 게 중요하겠죠.

악재만 보일 때가 역시 기회였던 걸까요

‘소수몽키’ 유튜브

그리고 제가 마침 최근에 항공주, 제조업, 경기 민감주 이런 것들이 부활한다, 날아오른다 이런 기사들을 보면서 생각났던 기사가 있어서 가져와 봤는데요. 이제 2020년 3월 25일자 기사입니다. 혹시 작년부터 주식을 하셨던 분들은 이때가 코로나로 인한 주가 폭락의 바닥이었다는 걸 아실 텐데요. 딱 3월 말에 주가가 바닥을 찍고 전세계 증시가 오르기 시작했거든요. 참 재미있는 게, 이 날 보잉을 포함해서 각종 기업들의 신용등급이 줄줄이 추락했다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이 기사를 보면 공포감이 들게끔 쓰여 있거든요. 보잉도 신용 등급이 하락했다, 델타 항공, 자동차 기업 포드 뿐만 아니라 에너지 기업들의 신용등급이 다 하락했다고 써있습니다.

‘소수몽키’ 유튜브

기사를 봐도 코로나로 인한 경기 위축 탓에 신용도가 흔들린다, 국제 신용평가사들이 기업 신용등급 강등에 나서고 있다, 경기 침체가 이미 본격화 되고 있다, 충격이 불가피하다, 라고 말을 하고 있는데요. 이 날짜에 기사를 봤다면 공포에 더욱 더 휩쓸릴 수 밖에 없고, 아무래도 좀 마음이 흔들릴 수 밖에 없겠죠.

‘소수몽키’ 유튜브

근데 재밌는 사실은 제가 앞서 말씀 드렸듯이 보잉과 에어버스의 주가인데요. 바닥을 콕 찍었던 날이 바로 그 기사가 났던 날입니다. 공교롭게도 3월 24, 25일에 보잉과 에어버스가 바닥을 치고 바로 회복한 건 아니지만 스물스물 올라오고 있는 상황이고요. 다른 주가들도 공포가 절정에 달했을 때 오히려 바닥을 쳤던 걸 보면서 ‘악재가 있을 때’, ‘좋은 게 안 보여서 이보다 더 나쁠 게 있을까’ 할 때가 역시 지나고 보면 기회가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쉽지는 않겠지만, 이런 생각을 다시 한 번 해보게 되는 기사였습니다.

※ 절대 추천이 아닌 단순 참고용 자료이며, 모든 투자 판단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Advertisement -

More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