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내가 사면 떨어지냐” 충동 매매 막기 위해 꼭 확인하라는 ‘이것’

- Advertisement -

몰빵 지수 체크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지난번에 무엇을 사야 할지 팔아야 될지 고민이 되고 기준이 없을 때 몰빵 지수라는 걸 체크하면 도움이 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다행히도 많은 분들이 실제로 써보니까 도움이 된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한 분은 이렇게 몰빵 지수를 활용해서 포트폴리오 점검 내역을 보내주셨습니다. 여러분께도 공유해 볼까 합니다.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보시는 것처럼 이 분은 16개 종목에 투자하고 계십니다. 이렇게 계좌에 종목만 있으면 내가 지금 어떻게 투자하고 있는지 감이 잘 안 옵니다. 근데 오른쪽 도표처럼 비슷한 유형끼리 묶어서 놓으면 내 돈이 지금 어디에 위치하고 어느 쪽에 많이 쏠려 있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분 같은 경우는 지금 리츠에 30%, 자동차 분야 15%, 에너지 15%, 클라우드 14% 등으로 비교적 골고루 잘 분산을 해 놓은 걸 알 수 있습니다.

– 소몽의 주식 유형 분류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근데 여기서 끝이 아니라 제가 조금 더 업그레이드해 보자면 내 주식이 지금 어느 쪽에 쏠려 있는지 유형별로 네 가지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배당을 많이 주는 배당, 배당을 안주지만 성장성이 뛰어난 성장, 배당도 주면서 성장성도 겸비한 배당 성장, 당장은 성장성이 좀 낮지만 많이 저평가 되어 상승을 노려 볼 수 있는 가치 이렇게 4가지로 분류했습니다. 이 분이 투자하고 계신 16개 종목을 제가 유형별로 분류를 해 봤습니다.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그랬더니 오른쪽 보시는 것처럼 이 분은 배당이 47%, 성장이 21%, 배당 성장 30%, 가치 2%입니다. 아마 의도를 하고 분산을 하신 거 같은데 아주 골고루 잘 나눠져 있는 게 확인이 됩니다. 이렇게만 체크해 줘도 내 주식들이 어느 업종에 쏠려 있는지 골고루 분산이 잘되어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셀프로 내 포트폴리오, 내 자산 현황을 객관적으로 점검해 볼 수 있게 됩니다.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게다가 셀프 점검한 현황과 계획까지도 아주 구체적으로 적었습니다. 첫 번째로 현재 통신 분야 투자 비용을 줄이고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배당 보고 샀는데 주가 상승 측면에서는 현재 매력적이지 않다고 판단해서 지속적으로 줄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두 번째로 마이크로소프트와 애플은 매달 추가로 매입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거야말로 좋은 주식을 매달 적립식으로 투자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주식들은 어차피 우상향하고 한 주라도 더 사는 게 결국 이기는 길이라고 적으셨습니다.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세 번째로 에너지 비중이 과다하다고 합니다. 배당 보고 에너지주를 샀는데 개별주식의 비중이 너무 커져 버렸습니다. 아마도 옥시덴탈이라는 에너지 관련 주식을 말씀하시는 것같은데 한 주에 비중이 전체 15% 달하니까 조금 집중해 있다고 판단하는 것 같습니다. 이 분께서 충동적으로 구매했는데 다행히 수익이 나고 있지만 이런 식의 매매는 지양해야겠다고 셀프 반성도 솔직하게 적어주셨습니다.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네 번째로 월 배당금을 위해서 ‘리얼티인컴’이라는 주식과 오메가 헬스케어 라는 배당주를 꾸준히 매입 중이라고 하셨습니다. 이 분도 아마 저랑 성향이 비슷하신 것 같습니다. 궁극적으로는 월세 받는 삶, 달마다 배당금을 따박따박 받는 삶을 원하셔서 그런지 단기적으로 기대수익률은 좀 떨어질 수 있어도 꾸준히 ‘리얼티인컴’같은 우량배당주를 매입하고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마지막으로 계획도 적었습니다. 이렇게 몰빵지수를 가지고 셀프 점검을 해 보니까 21년에는 반도체, 게임, VR, AI에 포커스를 맞추고 투자를 해 보려고 합니다. 곧 성과금이 들어오는데 특히 게임분야에서 유니티, AMD와 인텔 이런 쪽에 투자하겠다고 계획까지 구체적으로 적어주셨습니다. 몰빵 지수 체크를 통해서 스스로의 현황을 보면 내가 지금 어떻게 투자하고 있고 무엇을 잘 했고 못했는지 스스로 확인이 되기 때문에 앞으로의 계획도 자연스럽게 나오게 됩니다. 이렇게만 해놔도 뉴스에 흔들리거나 충동매매하거나 앞으로 뭘 어떻게 해야 되는지에 대한 고민이 많이 줄어들지 않을까요?

ETF 몰빵 지수 체크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다음으로 ETF로 많이 투자하는 사람을 위한 ETF 몰빵체크도 보여드리겠습니다.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미국 시장에 투자하는 대표적인 ETF, SPY부터 게임 ETF 히어로, 반도체 ETF, 태양광 ETF 등등 이런 식으로 10개 ETF에 투자하고 있다고 표에 적어줍니다. 그리고 계좌를 열었을 때 보이는 현재 평가 금액만 적어 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1,000만 원을 가지고 ETF에 분산투자해 논 형태입니다. 원래는 어디에 투자했는지 모르는데 이렇게 보면 비슷한 분류끼리 묶어서 내가 ETF 투자를 어느 분야에 한 것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된다면 향후에도 ETF를 산다 했을 때, ETF를 고를 때도 하나의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반대로 주식을 팔아야 할 때, 즉 현금화할 때 어느 비중 분야를 팔아야 할지에 대한 계획과 기준이 잡히게 됩니다. 물론 ETF 자체가 분산이 잘 되어있는 펀드 같은 상품이니까 크게 걱정할 건 없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너무 한쪽 분야에 ETF만 집중 매입하면 그것 또한 분산보다는 몰빵, 쏠림에 가까운 투자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당연히 이걸 매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매일 하시다 보면 이걸 하는 시간이 더 아깝고 오히려 시간 낭비입니다. 주기적으로 한 달에 한 번, 세 달에 한 번 이런 식으로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는 예를 들어서 내 자산들을 직접 한 번 확인해 보고 싶거나 혹은 성과금 같은 현금이 생겨서 어느 분야의 주식 또는 어떤 ETF를 살지 고민될 때 체크해 보면 좋겠습니다. 반대로 팔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렇게 하면 누군가한테 묻지 않고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 절대 추천이 아닌 단순 참고용 자료이며, 모든 투자 판단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Advertisement -

More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