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 투자로 매달 대기업 월급만큼 받는다” 인생을 바꾼 투자자의 노하우

- Advertisement -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드디어 월마다 따박따박 200만원 이상 받아요!”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여러분은 혹시 인생의 큰 변화를 준 사람을 만나본 적이 있으신가요? 오늘은 제 인생을 바꿔준 사람들 중 한 사람의 이야기를 들려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소개해 드리자면, 대만계 캐나다인으로 캐나다에 거주하고 계신 Bob이라는 분입니다. 현재 매월 최소 $2,100, 원화로 월 최소 200만원 이상을 온전히 배당금으로만 받고 계신데요. 2011년부터 와이프와 함께 배당투자를 시작하면서 그 기록을 2021년인 지금까지도 계속해서 이어오고 있습니다. 올해로 벌써 10년이 넘었습니다.

그리고 이분이 배당투자를 시작하면서 세운 목표가 바로 40대 초반의 은퇴, 즉 경제적 자유의 달성입니다. 예상 시점은 2025년 정도가 될 것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2020년 말 기준으로, 이미 들어오는 배당금만으로도 월 지출의 50% 이상을 커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다양한 현금 흐름을 이미 만들어 놨기 때문에 사실상 제가 봤을 때는 이미 경제적 자유를 이룬 것이나 다름없다고 생각이 됩니다.

이 분의 블로그 소개 글에 있는 문구가 인상 깊었습니다. ‘이 블로그를 통해, 두 명의 자녀를 둔 한 가족이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것을 보여주고 싶습니다.’라고 쓰여있는데요. 제가 미국 주식을 시작한 15년~16년 즈음에 이 분의 블로그를 보고 많은 영감을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어떻게 보면 이 분이 제가 미국 주식을 본격적으로 하게끔 이끌어 준, 제 인생을 바꿔준 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래서 제가 쓴 책에도 이 분 소개를 했었는데, 이번 기회에 지면을 넘어 꼭 여러분에게 이 분을 자세히 소개해드리고 싶습니다.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이 분이 미국과 캐나다 배당투자를 주로 하시는데요. 처음 배당투자를 시작한 2011년 당시 총액 약 70만원 정도의 배당금을 받았다고 합니다. 그 후로 매년 꾸준히 늘어나서 2020년에 받은 배당금이 연간 약 3,000만원에 달합니다. 2025년에는 약 7,000만원의 배당금을 받을 예정이며, 이때쯤에는 확실한 경제적 자유, 즉 경제적 은퇴가 가능할 것 같다고 합니다.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더 디테일하게는 매달, 이렇게 얼마씩 받았는지를 꾸준히 기록해오고 있는데요. 보시면, 2011년 첫 달 받은 배당금이 $23입니다. 원화로 약 3만원 정도 되겠죠. 물론 한 달에 3만원도 결코 작은 금액은 아니지만 2020년 말 기준으로 월 배당금이 약 $2,700까지 약 100배 이상 늘어난 것을 보면, 정말 ‘시작은 미약하지만, 끝은 창대하리라.’가 아닌가 싶습니다. $2,700이면 원화로 약 300만원, 대기업 직원 월급 수준이죠.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이렇듯 이 분의 다양한 형태의 기록과 구체적인 목표에 많은 영감을 받아서 저 역시도 5년째 매달 기록을 해오고 있습니다. 보시는 게 제 기록들인데, 양식이 상당히 비슷하죠? 제가 본격적으로 배당금 기록을 시작한 16년 5월, 한 달간 받은 배당금 총액이 $1.56였는데, 20년 한 해는 평균 $300정도씩 받았습니다.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2021년의 제 목표는 ‘월 배당금으로 $500 달성하기’입니다. 아직 최고 기록 $475를 깨지 못하고 있습니다. 저 혼자 이런 목표도 잡아 보고 있는데 여러분도 어떤 형태든지 목표를 잡아 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지금으로부터 약 5년 전, 지금도 마찬가지지만 당시에 저는 하루라도 빨리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싶어 진정으로 돈에서 해방된 분들을 열심히 찾아다녔어요. 어느 날, 어떤 주식 투자 관련 사이트 메인에 가족들이 행복하게 캠프파이어를 즐기고 여행 다니는 사진을 봤어요. 해당 사이트 주인은 주식으로 배당금을 받으며 사는 삶을 목표로 두고 다양한 부업들로 수익을 만들면서 가족과 여행 다니는 삶을 공유하고 있었어요. 이때 ‘나도 이렇게 살고 싶다. 이건 나도 해볼 수 있겠다.’는 생각과 동시에 부자가 되고 싶다기보다는 돈의 노예에서 탈출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즉, 가난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아이러니하게도 돈을 빨리 모으고 불릴 방법을 찾아야겠다고 생각한 거죠.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이 분이 2020년 말 가족과의 여행 기록을 올린 포스팅에서 재밌는 표현이 있어서 가져와봤어요. 나의 배당 포트폴리오가 ’20년에 매시간당 $3 벌어왔다’ 이렇게 쓰여있는 거예요. 그래서 또 제가 궁금해서 계산을 해봤습니다. 이분이 월평균 $2,100를 배당금으로 받으셨기 때문에 $2,100를 30일로 나누고 또 30일을 24시간으로 나누니까 진짜로 시간당 약 $2.9가 나오더라고요. 그러니까 이 분은 가만히 숨쉬기만 해도 시간당 $3가 알아서 들어오는 구조를 2020년에 이미 완성하신 게 되는 거겠죠.

정말 멋있지 않나요? 이렇게 가족과 여행하고 잠자는 동안에도 시간당 $3가 발생하는 겁니다. 어떻게 보면 이게 진정한 나의 ‘시급’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봤습니다. 동시에 ‘내 시급은 얼마일까’, ‘얼마까지 만들 수 있을까’, ‘목표도 세워봐야겠다’라는 생각이 들었고요.

배당금(패시브 인컴)으로 여행 다니는 삶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그 외에도 5년 전에 이 분이 올린 목표 글이 인상 깊었는데요. 벽에 세계지도를 붙여놓고 배당금이나 일하지 않아도 들어오는 돈으로 새로운 국가를 여행할 때마다 금색 스크래치를 벗겨내서 하나씩 지도에 색깔을 채우겠다는 계획에 대한 글이었어요. 저 역시 궁극적으로는 이런 패시브 인컴, 즉 일하지 않아도 들어오는 돈을 만들어서 전 세계를 누비며 여행하는 꿈을 꾸고 있습니다.

돈이 알아서 일하게 만드는 삶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물론, 이렇게 말씀하실 수 있습니다. ‘아니, 배당금만 가지고 어떻게 돈을 버냐’, ‘말도 안 되는 소리다.’ 맞습니다. 저 역시도 주식투자, 배당투자 하나로 부자가 된다느니 그런 허황된 말을 하고 싶지 않습니다. 제가 오늘 소개한 이 분도, 본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부수입, 그리고 철저한 절약을 통해 배당금을 늘리기 위한 씨드머니, 즉 종잣돈을 계속해서 마련해왔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제 장기 프로젝트명, 블로그명이 ‘소몽의 분신술’인 이유도 하나라도 더 많은 저의 분신들을 만들자는 목표가 담겨있는 단어입니다. 그리고 주식투자는 제가 만들고 있는 수많은 분신들 중에 하나일 뿐입니다. 주식이 제 인생의 전부가 되게 해서는 안된다는 게 저의 확고한 생각입니다. 주식은 주식대로 알아서 굴러가게 만들어 놓고, 주식이라는 제 직원이 일하게 만드는 거죠. 저는 또다시 다른 돈을 벌어오는 구조를 만들 생각입니다. 그리고 다시 여러 곳에서 번 돈들을 궁극적으로는 배당금이 나오는 이 기계에 투입하는, 마치 큰 저금통 같은 곳이 저에게는 주식입니다.

경제적자유를 향한 나의 계획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마지막으로 이 분이 쓴 경제적 자유를 향한 목표와 계획이 제가 생각하는 바와 너무나 닮아서, 같이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완전히 놀고 쉬는 것’은 제가 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럼 오히려 삶이 빨리 지루해질 것 같습니다. 그것보다는 패시브 인컴 즉, 일 안 해도 들어오는 돈이 나가는 돈, 지출보다 많아지게 하는 것이 저의 진짜 목표고, 이것이 제가 생각하는 경제적 자유입니다. 이렇게 경제적 자유 이뤘을 때 오히려 일을 계속할 수 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내가 해야만 해서 하는 일이 아니라 하고 싶어서 하는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40대 초반이 되는 2025년까지 철저한 절약, 배당투자, 다른 현금 흐름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고자 합니다. 궁극적으로 저와 아내는 인생에서 더 많은 자유와 선택권을 얻기 위해 경제적 자유를 꿈꿉니다.

어떠신가요? 여러분도 공감이 되는 부분이 있으실 지 궁금하네요. 오늘은 제 인생에 많은 영향 주고 인생을 바꿔준 투자자 한 분을 소개해봤는데요. 역시 중요한 건, 목표를 정하고 그것을 꾸준히 실천해내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다음에도 제게 많은 영향을 준 분들, 좋은 자극을 주는 분들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 절대 추천이 아닌 단순 참고용 자료이며, 모든 투자 판단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중요한 건, 목표를 정하고
그걸 꾸준히 실천해내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 Advertisement -

More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