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실적 발표로 상승이 기대되는 미국 주식 Top3의 정체

- Advertisement -
출처 – ‘소수몽키’ 유튜브

실적 발표 전 무엇을 사둘까!

출처 – ‘소수몽키’ 유튜브

테슬라를 포함해서 주요 종목들의 실적이 대거 발표되는데요. 우리가 결국 주식 투자하는 건 기업을 보고 투자하는 거잖아요? 그래서 기업의 실적 발표, 실적이 어떻게 나오느냐가 가장 중요한데요. 그래서 오늘은 제가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고, 같이 얘기해보면 좋을 것 같은 종목들을 몇 가지 골라봤습니다.

출처 – ‘소수몽키’ 유튜브

여기 After라고 쓰여있는 것은 장 마감 후입니다. 한국 기준으로 월요일 날 장이 열려서 화요일 날 아침에 장 마감을 하잖아요? 우리가 화요일 아침에 눈을 뜨면 테슬라 실적 발표가 나는 거죠. 화요일에도 장 마감 후에 알파벳, 마이크로소프트, 반도체 기업 AMD, 스타벅스 등이 실적 발표를 하고요. 수요일에는 장 전에 보잉이 실적 발표를 하고, 장 마감 후에는 애플과 페이스북이 실적 발표를 합니다.

출처 – ‘소수몽키’ 유튜브

목요일에는 아마존이 실적 발표를 하면서 사실상 이번 주에 테슬라를 포함한 주요 빅 테크 기업의 실적이 모두 발표가 납니다.

출처 – ‘소수몽키’ 유튜브

먼저 테슬라부터 하겠습니다. 요즘 보니까 최근 한두 달 정도 영 지지부진하니까 테슬라에 투자해 놓으신 분들이 많이 답답해하시더라고요. 왜 안 오르냐고 많이들 얘기하시는데,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요즘 테슬라는 확실히 악재가 터져도 예전에 비해서 반응이 덤덤한 편인데요. 무슨 말이냐면, 악재가 나와도 주가가 잘 떨어지지 않는다, 즉 악재에도 별로 흔들리지 않는다는 말인데요. 주가가 바닥을 잘 다지고 있고, 또 이번 실적 발표를 기다리는 대기 수요들이 생각보다 많았다는 것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에만 악재가 두 가지 연달아 나왔었죠. 운전자 충돌사고도 일어났었고, 최근에 상하이 모터쇼에서 한 여성분이 기습 시위를 하면서 중국에서도 불매운동 관련 여론이 일어날 정도로 분위기가 안 좋은 상황이었는데요. 그럼에도 테슬라 주가는 끄떡하지 않고 오히려 바닥을 다지면서 상승을 준비하고 있는 모습이 긍정적으로 해석됩니다.

출처 – ‘소수몽키’ 유튜브

중국 상하이 모터쇼에서 한 여성이 갑자기 테슬라 차량 위로 올라와서 ‘아버지가 테슬라 브레이크가 말을 안 들어서 그것 때문에 추락 사고를 당해서 죽을 뻔했다’라고 외쳤고, 중국 공안에 의해서 5일 동안 감금되었다는 기사가 나왔었는데요.

출처 – ‘소수몽키’ 유튜브

그러면서 테슬라 불매에 대한 안 좋은 여론이 이어지니까 테슬라가 공식적으로 사과문을 발표하기도 하고 특히 중국에 납작 엎드린 반응을 보였는데요. 보시면 그동안 차량 결함을 주장하는 소비자와는 협상하지 않겠다는 고압적인 태도를 보였던 테슬라가 신속하게 사과문을 낸 배경에는 중국 내 확산되는 반테슬라 정서가 한몫했다고 나와있습니다. 당연히 이유는 테슬라 전체 판매량에 무려 30%, 즉 1/3이 중국에서 이루어질 정도니까 이 시장을 놓칠 수는 없겠죠. 그걸 결정적으로 보여줬던 것이 일론 머스크의 아부 사건인데요.

출처 – ‘소수몽키’ 유튜브

지난달 말쯤에는 아예 대놓고 일론 머스크가 중국을 찬양하고 칭찬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죠. 확실히 이렇게 크고 작은 악재가 나왔을 때 주가가 출렁출렁했는데, 요즘에는 이런 잡음이나 주가가 크게 반응하지 않는 모습이 긍정적으로 해석이 됩니다.

출처 – ‘소수몽키’ 유튜브

뿐만 아니라 중국의 대표 전기차 기업 니오도 작년까지 잘나가다가 올해 들어서 고점 대비 반 토막이 났더라고요. 60불까지 갔던 게 공교롭게도 35불 때 바닥을 3번이나 찍고 있는 모습인데요. 제가 아까 캘린더에 표시해 놨지만, 목요일 장 마감 후에 중국의 전기차 니오도 실적 발표를 하니까 이 기업을 긍정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미리 담아두시는 것도 좋고, 아니면 실적이 나온 다음에 어떤지 체크해보는 것도 투자에 도움이 되겠죠?

출처 – ‘소수몽키’ 유튜브

다음으로 대표적인 반도체 기업인 인텔과 AMD 얘기를 해 볼 건데요. AMD는 4월 27일 화요일에 장 마감 후 실적이 발표되는데요. 전통 반도체 강자인 인텔이 저번 금요일이었습니다. 요즘 반도체 초호황이고 일명 슈퍼 사이클인데도 실적 발표 후에 주가가 5.3%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죠.

출처 – ‘소수몽키’ 유튜브

기사를 보시면 시장 예상을 웃돈 성과, 즉 실적은 잘 나왔는데도 웃지를 못한다는 얘기인데요. 왜냐하면 지금까지 인텔에게 고수익을 안겨줬던 유망 분야인 데이터 센터 고객 매출이 20%나 하락한 게 핵심 이유 중 하나입니다. 이 인텔의 고수익을 안겨줬던 분야의 엔비디아와 AMD가 계속해서 공격적으로 들어오면서 점유율 뺏어가고 있기 때문이죠. 쉽게 말하면 인텔의 밥그릇을 엔비디아와 AMD가 뺏어가고 있는 겁니다.

출처 – ‘소수몽키’ 유튜브

그러니까 공교롭게도 인텔이 5.3% 하락한 날이, 반대로 AMD는 4.6% 오른 걸 봐서 인텔과 AMD를 시장에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실제로 최근 들어서 보시면, 인텔이 오르면 AMD가 떨어지고, 인텔이 떨어지면 AMD가 오르는 반대의 관계를 보이고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인텔이 못했다는 사실이 AMD가 그만큼 실적의 일부를 뺏어온 걸 수도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그래서 개인적으로 AMD의 실적을 기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출처 – ‘소수몽키’ 유튜브

다음으로는 페이스북과 알파벳, 광고 기업들을 얘기해 볼 건데요. 왜냐하면 이번에 미국의 소셜 미디어 기업 중에 하나인 스냅이 있거든요.  SNS 이름은 스냅챗이라는 건데, 거기서 꽤 중요한 힌트이자 신호가 나와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이 스냅챗이라는 서비스를 가지고 있는 스냅은 금요일 실적 발표를 하면서 7.4% 상승을 했습니다.

출처 – ‘소수몽키’ 유튜브

그리고 더 중요한 사실은, 이 스냅이라는 소셜 미디어 기업의 수익이 대부분 광고이기 때문에, 이 스냅의 실적이 잘 나왔다는 얘기는 광고 분야 쪽이 확실히 살아나고 있다는 신호를 준 거나 다름없다고 생각하는데요. 게다가 더 대단한 건 기업 상장한 이후로 역사상 처음으로 현금 흐름이 흑자가 되었다고 합니다. 그동안 돈을 까먹고 있었는데, 이제 돈을 버는 기업이 되었다는 거죠. 지금 광고 분야의 회복이 얼마나 강하게 일어나고 있는지 알 수 있고, 당연히 소셜 미디어는 뭐니 뭐니 해도 이용자가 중요하잖아요. 매일매일 스냅챗에 들어가서 이용하는 접속자가 2.8억 명을 돌파하면서 스냅 주가가 강하게 올랐습니다.

출처 – ‘소수몽키’ 유튜브

그럼 여기서 다음 주에 실적 발표를 할 다른 광고 기업들도 한번 관심을 가져보면 좋지 않을까, 하는 게 저의 투자 아이디어인데요. 뭐니 뭐니 해도 광고 대장주는 알파벳, 그리고 페이스북입니다. 대표 광고 기업은 알파벳, 구글과 유튜브를 가지고 있죠. 그리고 페이스북은 인스타그램도 가지고 있으니까요. 또 아마존도 광고 분야에서 치고 올라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조금 작은 규모인 스냅, 곧 실적 발표를 할 트위터, 핀터레스트가 있고요. 개별 기업이 복잡하다고 하면 ETF에 투자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는데요.

출처 – ‘소수몽키’ 유튜브

최근 들어서 좀 주목해볼 만한 포인트가 바로 페이스북과 아마존의 광고 분야 성장인데요. 원래 광고하면 구글이었는데, 최근 들어서 계속해서 디지털 광고 점유율 기준으로 1위 알파벳이 28.9%인데 계속해서 내려가고 있고요. 반대로 2위 페이스북이 상당히 많이 따라잡은 모습 보이시죠? 게다가 3위 아마존이 10%대로 처음 올랐습니다. 2019년만 해도 7.8%였는데요. 이제 10.3%로 올랐고, 지금 시장에서는 더 가파르게 올라서 2022년, 2023년에도 계속해서 알파벳의 점유율을 뺏어올 것이라고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아마존의 해외 직구나 아마존의 전자상거래를 많이 이용하면 이용할수록 거기 떠 있는 광고 창을 계속해서 볼 수밖에 없기 때문에 쇼핑 분야가 크고 전자상거래가 클수록 당연히 아마존의 광고도 클 수밖에 없게 되는 구조겠죠?

출처 – ‘소수몽키’ 유튜브

그래서 수요일 장 마감 후에 실적 발표를 하는 페이스북과 목요일 장 마감 후에 실적 발표하는 아마존도 미리 살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페이스북 같은 경우는 단순히 광고만 가지고 있는 게 아니라 하반기에 메타버스 분야 신제품, 또 신사업 진출을 여러가지로 앞두고 있기 때문에, 그런 기대감도 좀 반영해서 긍정적으로 살펴봐도 좋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합니다. 물론 매수 추천은 절대 아닙니다.

※ 절대 추천이 아닌 단순 참고용 자료이며, 모든 투자 판단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Advertisement -

More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