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때다” 배당은 덤이고 매수 타이밍까지 알 수 있다는 이 전략

- Advertisement -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2020년 이후, 간만에 찾아온 조정!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오랜만에 주식 시장의 조정이 찾아왔습니다. 보시는 차트처럼 미국의 3대 지수가 2020년 10월 이후로 약 3개월 만에 한 주가 하락 마감 한 걸 알 수 있습니다.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조금 더 확대해서 보면 이번 주에만 다우지수는 -3.2%, S&P 500지수는 -3.7%, 나스닥 지수는 -4.1%로 하락 마감했습니다. 최근 3개월 동안 한 주간 하락 마감이 없을 정도로 증시가 강세였는데 이제 드디어 첫 조정이 와서 이걸 기회로 봐야 될지 아니면 이제 또 다른 본격적인  하락의 시작일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겁니다.

우량주 투자자에게는 기회!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역시나 단기 관점이 아니라 조금만 더 길게 보면 이런 하락 조정은 좋은 기회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왼쪽의 그림처럼 하루 종일 주가 시세창 보면서 주가가 오르고 내리는 것에만 집중하는 투자자에게는 이런 증시 하락이 아주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관점을 바꿔서 생각하면 ‘너무 상승하기만 해서 부담스러웠는데 잘 됐다’라고 생각하고 사고 싶었던 우량주를 길게 보고 1주라도 더 사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더불어서 이런 우량주들은 배당금이란 것도 주니까 현금흐름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게는 절호의 기회라고 생각이 되는 타이밍이 찾아오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배당도 받고 + 장기 시세차익까지!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그래서 오늘은 지금 바로 사면 배당받는 우량주도 정리해 보고 또 더불어서 그 주식들을 언제 사면 좋은지 기준을 하나 제시 드려 볼까 합니다. 그리고 이번 달 주가 하락, 즉 조정을 활용해서 주식들을 주워가고 배당도 챙기고 장기적으로 시세차익도 노려 볼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여기 적힌 날짜보다 하루 전까지만 주식을 사 두시면 배당을 받을 권리를 확보하게 됩니다. 쉬운 말로 캘린더 전날까지만 사두면 해당 주식으로부터 짧게는 일주일 길게는 한 달 내로 바로 배당금이 예수금 계좌로 들어옵니다. 2월에 배당락일인 기업은 이것뿐만 아니라 엄청나게 많지만 그중에서도 아주 까다로운 기준들을 적용해서 초우량주 위주로만 포함시켜놓은 점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2월에 사두면 바로 배당받는 우량주 Top 11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2월에 사 두면 바로 배당받을 수 있는 우량주 Top 11 보겠습니다. 순서는 크기가 큰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오른쪽에 보시면 연속 배당 지급이라고 나와 있는데 이것은 각 회사가 배당을 줄이거나 끊지 않고 계속해서 지급했는지를 나타내 주는 겁니다. 예를 들면 애플은 배당을 지급한 이래로 8년 연속해서 계속해서 배당을 주고 있고 마이크로소프트는 15년, 존슨앤존슨은 58년 동안 배당을 끊기지 않고 지급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기업들은 작년 코로나 위기 때도 배당을 줄이거나 중지하지 않고 계속해서 준 기업들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만으로도 안전성을 한번 체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배당률과 5년 평균배당률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존슨앤존슨 같은 경우는 5년 동안 대략적인 평균배당률 2.7%였는데 즉 최근 5년 동안 아무 때나 존슨앤존슨을 샀다면 받을 수 있는 이자 같은 개념이 약 2.7%인데 지금 사도 비슷하게 2.5% 받을 수 있으니 배당투자 관점에서도 크게 나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비슷하거나 혹은 현재가 더 높은 주식들은 제가 노란색으로 체크를 해 놨습니다. 꼭 현재 배당률이 높다고 좋은 건 아니니깐 그 점 유의하셔야 합니다. 거기에 더해서 오늘은 ‘고점 대비 하락률’을 가지고 추가로 더 얘기해 보려고 합니다. 말 그대로 지금 시장 조정이 시작되기 때문에 최고점 대비 하락률이 데이터로 나오게 됩니다.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위 차트는 애플의 1년 주가차트입니다. 최근 들어 애플이 오르다가 최고점 $145를 찍고 이제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면 언제 사야 되는지 막막하고 기준이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가 바로 하락 마디선마다 분할매수하도록 계획을 세워 두는 겁니다. 애플이 최고점 대비 10% 하락할 때 한번 매수, 20% 하락할 때 2차 매수, 그런 일은 정말 드물지만 35% 하락했을 때 3차 매수하겠다는 계획을 잡아 놓은 겁니다. 최고점 $145이기 때문에 10% 하락하면 $130입니다. 20% 하락하면 $116, 30% 하락하여 $101가 나옵니다. 참고로 2020년 코로나 위기 때도 애플은 30% 조금 넘게 하락했습니다. 그 정도로 초우량주가 20%, 30% 넘게 하락하는 일은 자주 오지 않는 일이고 이걸 저는 기회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고점 대비 하락률 주요 마디선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이걸 다시 표로 정리했습니다. 앞서 보여드린 2월에 사 두면 바로 배당받는 우량주 11개입니다. 그 기업들의 최고점을 제가 정리하였습니다. 10% 하락할 때 가격, 15%, 20%, 25%, 35% 때마다 마디 가격을 적어놨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를 예를 들어 마이크로소프트의 52주 고점, 최근 최고점은 $242.6였습니다. 그리고 그걸 찍고 현재 조금 내려와서 오른쪽 보시면 – 4.4% 하락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현재 가격은 $232입니다. 조정이 왔는데 생각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지금 방어를 잘하고 있어서 하락폭이 상당히 작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이제 조정이 시작된 첫 주다 보니까 10% 하락을 한 주식들이 아직은 많이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대부분 10% 할인 미만에 위치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암젠 같은 경우는 12% 하락, 인텔 같은 경우는 18% 하락, 엑손모빌 같은 경우는 고점 대비 30%을 넘어서 31.2% 하락한 것을 도식화해서 나타낸 걸 볼 수 있습니다.

개인의 성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초우량주같은 경우, 보수적으로 봐도 15% 정도에서 1차 매수, 20% 정도에서 2차 매수 최악의 경우에 30% 정도에서 3차 매수할 현금 조금 놔두면 크게 실패하지 않는 투자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저 같은 경우는 애플 지금 9.1% 하락했는데 보수적으로 최소한 $123, 못 해도 $125까지 내려와야 조금 추가 매수를 하겠다는 기준을 아예 잡아 놓은 겁니다. 물론 여기까지도 하락하지도 않고 다시 회복할 수 있지만 그건 제 예측 능력 밖의 일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습니다. 근데 보수적으로 봤을 때 저는 15% 정도를 1차 매수 시점으로 잡는 편입니다. 뒤에서 말씀드릴 거지만 테슬라나 아니면 경기 민감주, 예를 들면 엑손모빌 이런 변동폭이 큰 주식들은 15%가 아니라 최소 20% 이상부터 매수를 시작하는 편입니다.

–   2월에 사두면 바로 배당받는 우량주 Top 22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다음으로 2월에 사두면 바로 배당받는 우량주 12등부터 22등까지입니다.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사례를 들어 보겠습니다.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라는 대표 반도체 장비회사가 있습니다. 최근 들어서 정말 가파르게 올랐습니다. 2020년 11월, 12월에 $50~60 하던 주식이 지금 $100 이상이 되었으니까 2~3개월 만에 우량주가 2배 가까이 오른 상황입니다. 이렇게 가파르게 오른 주식일수록 가파르게 하락할 수 있다는 건 염두해야 됩니다.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는 지금 최고점을 이번 주에 $119을 찍고 조정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변동성이 심한 우량주에 같은 경우는 1차 매수를 10%가 아니라 최소 15%, 20% 시작해야 합니다. 그래서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의 15% 하락 마디선 $94 전까지는 추가 매수하지 않습니다. 그러면 지금 가격이 $96.68인데 만약에 다음 주에 $94에 와준다면 1차 매수를 고민해 보는 것입니다. 그럴 일은 정말 드물지만 이런 주식 같은 경우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3차 매수 시점 30%, 35% 하락으로 정해 놓고 혹시 모를 현금을 대비해 두면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   고점 대비 하락률 주요 마디선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그래서 아까와 같은 개념으로 11개 주식을  52주 고점, 각 하락 마디선, 그리고 현재가, 고점 대비 현재 확률률을 표시 놨습니다. 메모의 위치가 하락률을 말합니다. 지금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라는 회사는 12.8% 하락했기 때문에 여기쯤 위치해 있습니다. 못 해도 15% 하락할 때 1차 그리고 2차 3차, 최악의 경우까지 고려해서 나눠서 매수를 할 계획입니다. 만약에 산다면 배당도 받을 수 있고 장기적으로 시세차익도 노려 볼 수 있습니다.



–   주요 우량주 하락률 마디선(고점대비)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혹시 몰라서 인기가 많은 대표 주식들의 마디선도 정리해서 가져왔습니다. 현재 맨 오른쪽 보시면 고점 대비 하락률이 나와 있습니다. 아직은 하락 시작이 일주일 밖에 안 되기 때문에 대부분 10% 하락 미만의 위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에 다음 주에도 하락이 이어진다면 이 원들이 오른쪽으로 넘어갈 것입니다. 근데 앞서 말씀드렸듯이 웬만한 우량주는 조정에 15% 그리고 심해도 25~30%는 잘 넘어가지 않는 점을 유의해서 계획을 세워 주시면 멘탈 유지에도 좋고 장기적으로 차익을 확보할 확률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 절대 추천이 아닌 단순 참고용 자료이며, 모든 투자 판단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Advertisement -

More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