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전 꼭 봐야 할 ‘이것’, 테슬라와 전기차가 23년도까지 끄떡없는 이유

- Advertisement -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테슬라페이스북 잡고 사상 첫 5위 등극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2021년 연초부터 테슬라를 포함한 전기차 관련 주식들의 주가가 불을 뿜고 있습니다. 특히 테슬라의 경우 무려 11일 연속 상승 중입니다. 게다가 1월 8일 기준 사상 처음으로 페이스북을 넘어서고 시가총액 5위에 올라서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페이스북이 몇 개월째 옆으로 횡보하는 사이에 밑에서 테슬라가 급격하게 치고 올라오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이제 테슬라 위에는 단 4개 기업밖에 남아있지 않는데요애플마이크로소프트아마존알파벳 너무 쟁쟁한 경쟁자들이 위에 버티고 있는데과연 몇 위까지 올라갈지 궁금합니다. 1/1~1/8 기준연초 대비 수익률도 다른 빅테크 기업이 제자리를 가는 동안 테슬라 혼자 10%가 넘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애플의 전기차 진출현대차까지 들썩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그 밖에도 최근 한국에도 아주 깜짝 놀랄만한 소식이 있었죠본격적으로 전기차에 뛰어들겠다고 발표한 애플이 현대차에게 협력을 요청을 했다는 기사가 나오면서 현대차뿐만 아니라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급등하기도 했습니다잠깐이었지만 현대차의 시가총액이 5위까지 올랐습니다하루 만에 엄청난 주가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이렇게 20% 가까이 오르는 일간 상승률은 1988년 이후 처음이라고 합니다.

협업을 검토하고 있다.’ 정도의 기사일 뿐인데도 벌써부터 이렇게 많은 기대가 붙고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외신들도 애플 효과라며 현대차의 주가 급등에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말 그대로 전기차에 ‘만 들어가도 주가가 급등하는 엄청난 장세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오르자 뒤늦게 목표 주가 고치는 기관들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오죽하면 기업 가치를 평가하는데 도가 튼 기관 전문가들조차도 최근 테슬라 주가가 계속해서 오르자 뒤늦게 목표 주가를 올리고 있습니다. RBC라는 기관의 한 애널리스트의 인터뷰에서는 테슬라에 대해 우리가 완전히 잘못 봤다새해 결심 중 하나로 투자 관점을 재평가한다. 테슬라의 성장을 얕잡아 본 것이 최대 실수다.”라며 고해성사를 했습니다그와 동시에 목표주가를 $399에서 $700로 거의 2배 가까이 높였습니다.

 

테슬라는 거품이라고 외치는 빅숏 주인공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반대로 “여전히 테슬라는 거품이다!”라면서 테슬라 하락에 강력하게 배팅하는 대표적인 인물도 있습니다혹시 빅숏(Big short)’이라는 영화 아시나요? 2008년 금융위기 때 증시 하락에 베팅해서 큰돈을 번 인물의 이야기를 다룬 내용입니다그 영화의 실제 주인공인 마이크 버리는 계속해서 테슬라 하락에 베팅한다고 공개적으로 밝히고 있는데요. 2020 12월에 이어서 2021 1월에도 개인의 트위터에 테슬라 하락에 아주 크게 배팅 중임을 언급했습니다.

 

신성장 산업에 투자할 때 중요한 침투율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이렇게 전문가들조차도 서로 이야기가 다르고 명확한 답이 없는 문제이지만, 저는 이러한 신성장 산업에 투자할 때 한 가지 기준을 가지고 판단합니다. 바로 ‘침투율입니다예를 들어서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이 20% 라면 전기차의 침투율을 20%라고 말하는 것입니다또 다른 예로 ‘전 세계 전자상거래 침투율이 50%라고 하면 우리가 쇼핑할 때 2번 중 1번은 온라인으로 하고 있다는 말입니다.
 
위 사진은 아주 유명한 그래프로, 획기적인 발명품들의 미국 내 침투율을 나타낸 자료입니다예를 들어, 1920년대 냉장고가 보급되기 시작하고 1930년대 중후반 침투율이 약 40%를 넘어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0년 정도 만에 미국 가정의 절반이 냉장고를 가지게 된 것입니다이런 신제품이 나왔을 때 또는 신산업이 태어났을 때 우리에게 아주 좋은 투자기회가 오는 것입니다.

전기차 시장과거 스마트폰의 역사와 같다면

– 스마트폰 시장 침투율과 주가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지금의 전기차 시장을 과거 스마트폰 시장과 비교해 주는 아주 좋은 자료가 있습니다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지금은 전기차의 ‘만 들어가는 주식 아무거나 사도 다 오른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한 가지 더 중요한 사실은 정작 주가는 신제품신산업이 대중화되기 전우리에게 아주 깊이 들어오기 전에 훨씬 더 많이 오릅니다아이러니하게도 우리 생활 속에 이미 아주 깊숙이 들어와서 너도 나도 전기차를 타고 다니는 시대엔 주가 상승률이 예전만 못합니다아무래도 주가는 미래를 먼저 반영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자료를 보시면 스마트폰 시장의 침투율 기간별 주가 움직임을 볼 수 있습니다먼저 침투율 0~ 10% 구간, 즉 거의 10명 중 1명도 스마트폰을 쓰지 않는 시기에 정작 스마트폰 관련된 기업들의 주가는 아무거나 다 오른다는 겁니다게다가 더 놀라운 사실은 주가 상승폭이 이때가 가장 큽니다시작점을 100으로 봤을 때불과 몇 년 안되는 이 기간 동안 10배 가까이 상승하는 조직들이 나옵니다정작 그 이후부터는 그만큼 크게 상승하는 주식들이 잘 나오지 않고 또 기간도 훨씬 오래 걸리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마치 지금의 전기차 관련 기업들의 모습 같죠? 특히 이때는 순위를 논하는 게 큰 의미가 없습니다. 누가 최종적으로 1위를 할지 또 누가 도태되고 사라질지 아직은 아무도 확실히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때는 개별 종목도 좋지만 산업 전체에 배팅하는 것도 좋다고 이 자료에서는 말하고 있습니다. 즉 테슬라에 투자하는 것도 좋지만 배터리, 충전소, 소재 등 다양한 전기차 산업 전반의 기업들이 두루두루 다 오르고 또 테슬라보다 더 많이 오르는 주식도 있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다 베팅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뒤에서 보여드릴 것이지만 지금 전기차 시장 침투율은 대략 4~6% 정도로 추정되고 있으니, 딱 이 시기입니다. 그래서 전기차 관련 기업들이 너 나 할 것 없이 다 오르고 있는 상황이라고 판단해볼 수 있습니다.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다음은 침투율 10~20% 구간입니다이제 스마트폰을 10명 중 1-2명은 쓰고 있고길거리에도 자동차 중 1-2대는 전기차가 보이는 시기로 이 구간을 넘어서면 본격적으로 대중화 시기에 돌입합니다말 그대로 1-2명 쓰기 시작하더니 눈 깜짝할 사이에 절반 가까이 쓰고 있는 시기가 온다는 겁니다길거리에 전기차가 1-2대 보일까 말까 했는데어느 순간 정신 차려보니까 거의 절반 가까이 전기차가 돌아다니고 있는 상황이 오는 것입니다주식으로는 이때부터 옥석이 가려지는 시기로 조심해야 할 구간입니다살아남을 기업들즉 잘하는 기업들과 그렇지 못한 기업들의 양극화가 나타나기 시작하는 시기입니다이때는 아무거나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뒤떨어지는 기업 주식의 비중을 줄이고 실적이 우수한살아남을 것 같은 기업들로 압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침투율이 20%가 넘어가는 구간부터는 확실히 1등주 투자가 필요해지는 시점이라고 봐야겠습니다. 이 시기부터는 1등 기업이 돈도 더 잘 벌고 주가도 더 오르는 구간입니다.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아이러니하게도 침투율이 50%에 도달하게 되었을 때이 산업의 성장률 또한 절정을 찍고 둔화되기 시작합니다동일하게 주가의 성장률도 점점 둔화되기 시작합니다성장률이 둔화된다는 말은 주가가 고점을 찍고 내려온다는 말이 아니라 주가가 오르는 속도가 예전에 비해 점점 더 느려진다는 겁니다만약에 내가 신산업 관련 기업에 투자를 해놨다가 차익실현을 하고 싶다면 침투율이 50%에 가까워지는 시기부터 슬슬 차익실현을 해도 크게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그리고 그 돈으로 또다시 나타난 신산업신성장 관련 기업 초기에 투자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 전기차 시장 침투율 예상 자료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자 이걸 전기차 시장에 대입해 정리해보자면, 현재부터 2022~2023년까지 예상되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 침투율이 약 10% 정도 된다고 합니다물론 전망치는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으므로참고만 해주시고요대략적으로 2022~2023년까지는 침투율 10% 미만 구간입니다그러면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이 구간에서는 말 그대로 아무거나 전기차 관련된 사업을 한다고 발표만 해도 들썩들썩하는 구간입니다.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그러나 침투율 10%가 넘어가는 2023~2025년에는 잘하는 기업과 못하는 기업이 갈리기 때문에 투자에 유의해서 잘하는 기업 위주로 투자하는 것이 중요한 시기다이렇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본격적으로 대중화되기 시작하는 2025년부터 침투율이 50%에 도달하는 2030년까지는 1등주즉, 잘 나가는 주식이 더 잘 나간다, 이런 구간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물론 전망치는 계속해서 변하기 때문에 대략적으로 참고만 해야합니다.

또한 지금 전기차 주식들이 오르는 것을 이 ‘침투율’ 하나로만 설명할 순 없습니다. 엄청난 돈풀기, 즉 유동성도 뒷받침되기 때문에 더욱 급상승하는 부분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분명히 침투율이라는 중요한 지표가 신산업, 신제품 관련 기업에 투자할 때 아주 중요한 기준이 되기 때문에 참고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물론 이런 고성장 주식들은 주가의 변동성이 매우 크므로 유의해야 하지만 오늘 설명드린 ‘침투율’ 관점으로 봤을 때는 여전히 성장할 수 있는 여력이 많이 남아 있는 분야에 해당하는 주식이기 때문에 조금 더 길게 보고 투자를 해도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 절대 추천이 아닌 단순 참고용 자료이며, 모든 투자 판단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신성장 산업 투자할 때는
‘침투율’을 확인하자

- Advertisement -

More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