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배 수익 달성, 7년 장기투자로 대박 친 테슬라네어의 비결

- Advertisement -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테슬라네어의 탄생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여러분 이 기사 보셨나요? ‘테슬라로 130억 대박, 39세 직장인 “저 사표 냅니다“’ 제목만 보고 과장이 심하겠거니 했는데 자세히 살펴보니까 이 투자자의 사례에서 우리가 배울 점이 꽤 있었습니다.
 
위 차트는 테슬라의 최근 10년 주가 흐름입니다이 투자자는 2013년의 테슬라를 첫 매수했습니다첫 매수 평균단가가 $7.5였으니단순 계산을 해도 지금 100배가 넘는 수익을 얻은 걸 알 수 있습니다테슬라 주가가 워낙 가파르게 상승하다 보니까 비슷한 사례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테슬라와 백만장자를 뜻하는 밀리어네어가 합쳐서 ‘테슬라네어’라는 신조어까지 생길 정도입니다. 또 다른 예시로, 32세 나이에 테슬라네어가 된 한 청년은 3년 반의 투자 끝에 원화 10억 원 이상의 자산을 갖게 되었다고 하면서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비결을 묻는 인터뷰를 요약해보자면 “2017년부터 저축한 돈 그리고 생활비를 꾸준히 투자했다처음엔 천만 원을 투자하고 그 이후 계속해서 투자금을 늘렸다옵션이니 선물이니 어려운 증권 용어는 하나도 모른다그저 꾸준히 하루에 두세 시간 정도 공부를 했을 뿐이다핵심은 한 주도 팔지 않았다는 것이다.”

7년 투자로 자유를 이룬 투자자 이야기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오늘은 39세 나이에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면서 퇴사를 선언한 제이슨의 이야기를 소개해볼까 합니다물론 이 분도 테슬라네어입니다. 먼저 요약부터 해보자면 제이슨은 2013년부터 현재까지 약 7년간 테슬라 주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테슬라 주식 현재 자산 가치만 무려 130억 원에 달합니다.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그리고 2021 1월 8일에 본인의 트위터 계정에 나 이제 퇴사하겠다고 선언하면서 관심을 많이 끌었습니다대부분의 한국 기사들은 이 정도까지만 소개가 되어 있어서  더 궁금한 마음에 직접 제이슨이 인터뷰한 내용을 상세히 살펴봤습니다여기 인터뷰 제목부터 심상치 않습니다.”수백만 달러짜리 복권을 현금화하지 않는 테슬라네어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왜냐면 130억 원에 달하는 테슬라 주식을 팔 생각이 없다고 밝혔기 때문이겠죠.
 
한국에 소개된 기사들만 보면 마치 소액 투자에서 엄청나게 큰돈을 불린 것처럼 되어 있지만 사실은 조금 다릅니다. 2013년에 테슬라가 주당 $7.5 할 당시에 약 2천만 원을 투자하였습니다. 물론 이것만 해도 100배 수익이니깐 2천만 원이 20억이 되었습니다그리고 2014년부터 2019년까지 무려 5년 동안 테슬라가 계속해서 횡보할 때도 계속해서 테슬라 주식을 모았다고 합니다. 무려 총 투자 원금이 9억 원으로 생각보다 큰 금액입니다그냥 버는 돈 족족 테슬라에 투자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진짜 여러 의미로 대단하지 않나요?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제이슨이라는 투자자는 말처럼 쉽게 이 성과를 얻어낼 수 있었을까요오늘 제가 하고 싶은 중요한 내용 중에 하나입니다사실 제이슨은 수입 공개만 한 게 아니라 과거부터 손실 내역도 당당하게 공개를 했었습니다. 2020 9월 테슬라가 무려 하루 만에 20% 넘게 하락한 날 손실 금액만 15억 원에 달한다면서 손실금액도 트위터에 공개를 했었습니다지금 펼쳐진 차트를 보시면 길게 봤을 땐 저 부분이 폭락 같지도 않지만 하루 만에 무려 몇십 퍼센트가 하락하는데도 한 주도 팔지 않고 버텼다는 사실 자체가 대단하지 않나요그 정도는 나도 버틸 수 있겠다고 하시는 분들은 최근 1년 테슬라 주가 차트만 봐도 결코 말처럼 쉽지 않다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3월에 고점 대비 60% 하락, 또 조금 오르다가 5월에 20% 하락, 또 두 달 오르더니 7월에 24% 하락, 9월엔 34% 하락 이렇게 일 년에만 네 번에 엄청난 하락을 견디고 이뤄낸 성과라고 볼 수 있겠죠

테슬라네어에게 우리가 배워야 할 점 3가지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그렇다고 해서 제가 이 투자자를 무조건 떠받들자는 말이 아닙니다사실 이런 성공의 뒷배경에는 약간의 불편한 진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이 테슬라네어로부터 우리가 배워야 할 점성공의 비결 세 가지를 같이 한 번 얘기해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무엇보다도 탄탄한 현금 흐름이 뒷받침되었다는 겁니다 제이슨은 유명 대학을 나와 구글에서 10년이나 일을 했습니다이것만 봐도 적어도 지속적인 투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든든한 배경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투자해 보시면 결국 장기투자할 수 있는 핵심 중에 하나는 또 다른 현금흐름지속적인 현금 흐름이 있느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추가로 투자할 돈이 들어오느냐예를 들면 월급이 될 수 있겠죠혹은 현금 비중이 있느냐 없느냐가 심리의 엄청난 영향을 미칩니다그러니까 이 제이슨이 투자를 계속할 수 있고 주가가 급등하고 급락하더라도 빼지 않을 수 있었던 비결 중의 하나는 지속적으로 들어오는 월급으로 또 하나의 현금흐름이 이유가 될 수도 있습니다게다가 현재까지 미혼에 자녀도 없다고 합니다아무래도 이 부분도 투자금을 빼지 않고 계속해서 놔둘 수 있는 유일한 환경 중에 하나가 될 수도 있었겠죠.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두 번째, 생활 속에서 투자 아이디어를 찾고 인내심을 갖고 견뎠다제이슨은 인터뷰에서 자신을 워런버핏보다는 피터린치에 가깝다고 말했습니다어렵게 가치 평가 기업 공부를 한 것이 아니라 테슬라 모델 S에 초기 소유자로서 테슬라를 타봤기 때문에 그 기회를 좀 더 빨리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 당시 주식을 살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2013년 제이슨이 테슬라투자 했을 당시만 해도 애플과 같은 빅테크 기업의 주가가 날아갈 때여서 아무도 테슬라에 크게 관심이 없었다고 합니다. 사실 대부분의 평범한 투자자들도 2014년부터 2019년까지 5년 동안 테슬라가 횡보하던 시절에 엄청나게 싼 가격으로 주식을 사 모을 기회가 충분히 있었다고 인터뷰에서 말했습니다본인은 그 기회를 놓치지 않았고 또 인내심을 갖고 견뎠을 뿐이라고 말했습니다저는 지금도 우리 옆에 둥둥 떠다니는 기회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그걸 잡고 또 인내심을 갖고 견딜 수 있어야겠죠투자에서 만큼은 엉덩이가 무거운 사람이 조금 더 유리하지 않나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배울 점 세 번째, 정찰병을 보냈다. 앞서 말한 브랜든과 제이슨 사례의 공통점으로 초기 매수 후 추가 매수했다 이런 부분이 있었습니다.  32세 청년 브랜드는 저축했던 돈 천만 원으로, 지금 소개해드린 제이슨은 2천만 원으로 초기 투자를 시작했습니다그렇게 일단 시작하고 나서 꾸준한 관찰과 공부를 통해서 투자금액을 계속 늘려나갔다는 것도 공통적으로 알 수 있었습니다말 그대로 일단 시작해야 거기에 관심도 갖게 되고, 더 정확히는 내 돈이 걸려야 관심도 가지고 공부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이렇게 이들에게 우리가 배워야 될 점을 요약해보자면 첫 번째, 무엇보다도 장기투자에 유리하도록 지속 가능한 또 다른 현금 흐름을 만들어 놓는 게 좋다는 겁니다그래야 주식이 흔들려도 팔고 싶은 충동을 이겨낼 수 있습니다두 번째, 잘 아는 곳에 투자합니다. 세 번째, 일단 시작합니다그리고 꾸준한 공부로 엉덩이를 무겁게 합니다.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출처 – ‘소수몽키’ YouTube

마지막으로 제이슨의 글 아래 너무 좋은 내용의 댓글이 달려 있어서 여러분께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당신이 일 년에 걸쳐서 이룰 것을 누군가 하루 만에 해버리는 것을 보면서 좌절스러울 수 있다하지만 그들이 지금 이걸 보여줄 수 있는 이유는 10년 전에 그 일을 시작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당신도 오늘부터 당장 시작하라그러면 당신도 거기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입니다.

※ 절대 추천이 아닌 단순 참고용 자료이며, 모든 투자 판단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Advertisement -

More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