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 AI시대가 다가온다! 로봇이 대신 일하면 인간은 뭘할까?

- Advertisement -

일을 하지 않아도 되는 세상

육체적 노동에서부터 머리 쓰는 일, 감정이 필요하다고 여겨졌던 일까지 알고리즘으로 무장한 로봇들이 인간을 대체하려 합니다. 20년 후엔 절반 가까이 되는 직업이 대체될 것이며 30년, 40년 후에는 거의 모든 직업이 AI로 대체될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좋든 싫든 인간은 일을 하지 않게 된다는 말입니다. 일을 하지 않아도 되는 세상, 정말 우리가 꿈꾸던 파라다이스일까요? 

증강현실에서 삶의 의미

 

유발 하라리는 그의 저서 호모 데우스에서 앞으로 인류를 위해 던져야 할 질문은 “무엇을 원하는가”가 아니라 “무엇을 원하기를 원하는가”라고 말합니다. 석기시대부터 현시대까지 인류는 한순간도 쉬지 않고 일을 해왔습니다. 당연히 일을 해야만 생존할 수 있었고 하루의 대부분을 일을 하며 보냈으며 사람들의 삶은 또한 이를 중심으로 움직였습니다. 그런데 로봇이 인간의 일을 대신해 주고 인간은 일을 하지 않게 된다면 사람들은 뭘 하며 살까요? 

아무것도 할 필요가 없는 세상에서 사람들은 삶의 의미를 어디에서 찾을까요? 유발 하라리는 그에 대한 답을 증강현실 게임에서 찾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증강현실이란 포켓몬 Go와 같이 실제 환경과 가상의 사물을 합쳐 완전 실제도 아니고 완전 가상도 아닌 증강현실을 말합니다. 고통이 없으면 행복도 없고, 어려움이 없으면 성취감도 없습니다. 꿈이 너무 완벽하면 사람들은 자신의 볼을 꼬집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되는 현실보다 고통과 어려움이 존재하는 증강 현실에서 사람들은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가상의 게임, 종교

우리가 미래에 가상의 게임이나 하고 살 것이라고 와닿지 않은가요? 믿기지 않겠지만 사실 인류는 지금까지 계속 증강현실 게임 속에 살아왔습니다. 그 게임의 이름은 바로 “종교”입니다. 전 세계에서 수십억 명의 사람들이 플레이해온 이 거대 게임에는 여러 가지를 룰이 있습니다.

소고기 먹지 않기, 일요일에 기도하러 가기 등 수많은 게임 룰이 존재합니다. 사람들은 이 규칙들을 하나하나 지키면 포인트를 쌓고 천국이라는 게임의 목표를 향해 인생을 플레이합니다. 게임에서 지면 지옥이라는 엄청난 벌칙이 있으니 열심히 플레이해야 할 것입니다. 현실이 아닌 가상으로만 존재하는 규칙이지만 사람들은 이 증강현실 속에서 인생의 의미를 얻습니다.

주위에 ‘포켓몬 Go’ 게임에 빠진 친구들을 보았을 것입니다. 나의 맨눈으로 바라본 거리에는 나무와 아스팔트 바닥밖에 보이지 않지만 스마트폰을 든 그들의 눈에는 귀여운 포켓몬들이 보입니다. 나의 맨눈으로 바라본 예루살렘 성전에는 칙칙한 벽돌로 만든 빌딩밖에 보이지 않지만 성경이라는 스마트북을 든 사람들의 눈에는 신성한 천사들이 보입니다. 삶의 의미는 자연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머릿속에 가상으로만 존재하는 것입니다.

무엇을 원하기를 원하는가

이스라엘의 초정통파 유대인들은 실제로 평생 일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정부에서 보조금을 제공하거나 부인이 대신 일을 해주기 때문에 그들은 일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일을 하지 않아도 되는 그들이 하루 종일 뭘 하는지 아는가요? 그들은 매일 종교 의식을 행하고 “스마트 북”을 들여다봅니다.

자녀가 있다면 직접 실험을 해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들에게 이제부터 공부는 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하고 좋아하는 과자, 치킨, 피자를 방에 갖다 줍니다. 그들은 분명 컴퓨터에서 눈을 떼지 못한 채 몇 날 며칠 방 안에서 게임만 할 것입니다. 그래도 와닿지 않는가요? 현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가요?

그렇다면 그대가 생각하는 현실이란 무엇인가요? 종이에 적혀 있는 법 지키기? 지구 위에 하늘색 기체 층 바라보며 기도하기? 콘크리트 빌딩에서 초록색 종이 모으기? 처음부터 우리에게 현실이란 없었습니다. 사람들은 지금까지 그러하듯 앞으로도 계속 가상의 규칙에서 가상의 목표를 위해 살아갈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제 생각해 봅시다. 우리는 “무엇을 원하기를 원하는가요?”  

처음부터 현실이란 없었다.
지금까지 그러하듯 계속
가상의 규칙에서 가상의
목표를 위해 살아갈 것이다.
 

<참고>

– Yuval Harari – Homo Deus
– Gordon Young – “What do we want to want?”
– Yuval Harari – “Homo Sapiens as we know them will disappear in a century or so”
– Yuval Harari & Sam Harris Podcast

- Advertisement -

More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