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주라고 해서 샀는데 계속 하락한다면 꼭 체크해야 할 ‘이 것’

- Advertisement -

출처 – ‘소수몽키’ 유튜브

출처 – ‘소수몽키’ 유튜브

오늘은 지금 사면 위험한 유망주와 사도 되는 유망주를 구분하는 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작년에는 아무거나 성장주 사도 오르는 장세였고, 올해는 실적이 중요해지는 장세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난이도가 올라가고 있기 때문에 남의 말만 듣고 투자하지 마시고, 조심하셔야 됩니다.

출처 – ‘소수몽키’ 유튜브

가장 많이 질문해 주시는 10개 정도 골라왔는데요. 여기서 DT는 디지털 전환인데요. 중고차를 앱 하나도 찾아볼 수 있고, 은행 가서 서명해야 될 것을 더 편리하게 온라인 서명으로 가능하게 한 것을 디지털 전환, DT라고 해요. 유망 성장주에는 키워드를 보면 플랫폼(DT), 빅데이터, 메타버스 등 여러 분야가 있습니다. 요즘 사람들이 많이 관심 갖는 성장주를 보고 어떤 상황인지 한번 분석하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그리고 유망 성장주인 만큼 변동성이 큰다는 것을 유의해야 해요.

출처 – ‘소수몽키’ 유튜브

저는 크게 4가지로 분류를 하는데요.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건 애플이나 마소 같은 기업이고요. 고속으로 성장하는 주는 엔비디아, 테슬라, AMD가 있고요. 오늘은 유망 성장주는 더 자세히 볼 거예요. 중소형이거나 아직 적자지만 유망한 주식을 말해요. 미래를 보고 묻어 둘 만한 주식들이 있는데, 저는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소액으로 투자를 해요.

출처 – ‘소수몽키’ 유튜브

여러분은 어느 단계에 투자하실 건지 한번 골라보세요. 제가 준비한 자료에 막대기가 기업의 실적을 이야기한 건데요. 1단계 적자지속(주가 횡보~하락) 2단계 흑자전환(주가 급등) 3단계 고속성장(주가 우상향) 4단계 안정성장(배당 성장) 중에 여러분들이 가장 투자하기 선호하는 단계는 2단계인데요. 왜냐면 제일 돈을 많이 벌 수 있거든요. 그 시기를 딱 맞으면 좋을 텐데 흑자 전환되는 시기를 맞추기가 어려워요. 그래서 고성장 주는 무조건 실적을 보고 투자를 해야 합니다. 실적을 보고 들어가라는 말이 덩치가 작을수록, 적자일수록 더 실적에 민감할 수 있어요.

출처 – ‘소수몽키’ 유튜브

일명 ‘꿈돌이 성장주’라고 하는데요. 투자자들은 이런 고성장 주식들에 성장성을 반영해서 지금 적자더라도 향후 1~2년 안에 흑자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되면 미리 모여든다고 합니다. 비교적 높은 진입장벽을 가진 ‘꿈돌이 성장주’는 비싼 것을 충분히 감안하더라도 미리 선점해둘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요.

출처 – ‘소수몽키’ 유튜브

테슬라는 5년 동안 적자였습니다. 흑자로 돌아서기 시작하니까 주가가 폭등하기 시작했어요. 테슬라를 가장 잘 투자한 시점은 흑자전환된 초반에 바로 2단계에 투자하고 적자가 조금씩 줄어들 때 투자하면 대박이겠죠. 요즘같이 저금리 시대에 많은 사람들이 2단계의 주가급등을 원하는 것 같아요.

출처 – ‘소수몽키’ 유튜브

테슬라의 사례를 보고 사람들이 마음이 조급해져서 너도나도 유망한 주식에 한번 묻어보자는 생각과 유망 주식들의 관심이 많아졌어요. 하지만 정말 어렵고 쉽지 않은 투자죠.

출처 – ‘소수몽키’ 유튜브

유니티는 게임을 만들게 도와주는 플랫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유니티 기업의 실적을 보면 적자에서 조금 있으면 흑자 전환할 것 같은 추세를 보이고 있어요. 단계로 치면 2단계 정도 되는 것 같아요. 적자가 생각보다 빠르게 축소되어 있는 것을 보고 사람들이 흑자전환 빨리 되는 거 아닌가 하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어요. 이번 주만 20% 상승한 걸로 보이는데, 그만큼 변동성이 엄청난 게 보이시죠.

출처 – ‘소수몽키’ 유튜브

그리고 에어비앤비 여행 숙박 플랫폼을 보면, 코로나 위기를 이겨내고 흑자 전환 예정입니다. 이번에도 ‘델타 우려 때문에 여행을 가겠어’라는 생각을 했는데, 실적이 잘 나왔어요. 작년처럼 돈 풀릴 분위기가 아니어서 실적이 더욱 뒷받침되는 적자가 줄어드는 주식에 주목을 하고 있습니다. 적자가 안 줄어든 기업은 던지고 있어요. 그래서 유망주를 투자할 때 흑자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주의 깊게 보셔야 합니다. 아니면 더 시간이 오래 걸릴지 몰라요.

출처 – ‘소수몽키’ 유튜브

에어비앤비는 코로나가 끝난 상황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19년도 실적을 돌파했어요. 19년보다도 37% 높은 총 예약매출액을 보이고 있어요. 에어비앤비는 코로나 끝나기만 하면 폭발적인 실적이 나올게 기정사실화됐다고 보여요.

출처 – ‘소수몽키’ 유튜브

적자가 축소되는지 체크하는 게 중요합니다. 다음으로 중고차도 온라인으로 거래하는 시대가 왔어요. 1등 카바나와 2등 브룸을 보면, 카바나는 빠르게 흑자전환 준비를 하고 있는데요. 브룸은 아직은 흑자전환 가망이 없어요.

출처 – ‘소수몽키’ 유튜브

요즘 중고차도 온라인에서 사는 MZ 세대인데요. 완성차 업체들이 대리점을 통해 차량을 판매했던 기존 관행을 깨고 온라인 판매를 확대하고 있어요. 밀레니얼 세대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딜러들과 차량 사양이나 제품을 흥정하는데 오랜 시간을 쓰는 것을 꺼린다고 해요. 그래서 ‘카바나’ 등 온라인 플랫폼이 일반적인 차량 구매 방법으로 자리 잡고 있다고 합니다.

출처 – ‘소수몽키’ 유튜브

브룸은 적자폭 축소가 생각보다 부족하다는 실적 발표가 나왔어요. 요즘은 장세가 조금이라도 적자가 안 줄어든다고 하면 주가가 폭락하는 것입니다. 매출액이 수백 퍼센트씩 올라도 적자폭 축소가 쉽지 않아요.

출처 – ‘소수몽키’ 유튜브

카바나는 첫 분기 흑자 전환으로 차량당 최고 수익을 기록했어요. 카바나는 흑자를 준비하고 있어 좋은 분위기라고 볼 수 있어요. 카바나는 적자 축소, 브룸은 적자지속으로 우려를 받고 있어요.

출처 – ‘소수몽키’ 유튜브

원격진료 일등기업 텔라닥과 프리랜서 플랫폼 파이버를 보겠습니다. 텔라닥은 원격 진료로 작년에 많은 수혜를 받았어요. 자료를 보시면 빠르게 실적이 좋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텔라닥의 실적이 좋은데도 코로나가 끝나간다는 우려 때문에 주가가 급락했어요. 파이버도 마찬가지로 실적이 잘 나오지만, CEO가 코로나 단기로 수혜가 끝나간다고 말하자마자 30% 급락했어요.

출처 – ‘소수몽키’ 유튜브

다음으로 소파이를 보면, 벌써 흑자전환 준비하고 있습니다. 재무구조를 보면 굉장히 좋아요. 차지포인트는 적자를 열심히 줄여가고 있습니다. 투자를 열심히 하고 있기 때문에 아직은 재무구조가 좋진 않아요.

출처 – ‘소수몽키’ 유튜브

소파이는 이번 주 15% 주가 하락을 했어요. 그 이유는 작년까지 순이익이었다가 이번에 손실이 되었어요. CEO는 일시적인 손실이라고 발표했지만, 주가가 빠졌습니다.

출처 – ‘소수몽키’ 유튜브

지금 뭘 봐야 할까요의 답변은 실적인 것 같습니다. 핵심은 적자가 줄어드냐, 지속되느냐인 것 같아요. 시장에서도 금리 인상을 우려하는 겁니다. 만약 길게 보신다면 상관이 없지만, 단기로 판단하실 때 이걸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중소형주의 적자 주식을 투자하시는 분들은 유의하셔야 된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 절대 추천이 아닌 단순 참고용 자료이며, 모든 투자 판단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Advertisement -

More Popular Posts